본문 바로가기
AhnLab Tip

[빛자루 팁] 개발자가 소개하는 빛자루의 '그레이제로' 사용법

by 보안세상 2020. 4. 27.

2007.11.05

 

빛자루 그레이제로를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유닛 황용석 선임연구원이  개발자 입장에서 그레이제로 서비스의 목표와 사용방법에 대해 소개를 했습니다. 지금부터 생생한 강의를 들어보시죠~

다음 중 PC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일까요?
1. 깨끗하게 잘 닦고 포장해서 장농 깊숙한 곳에 넣어 둔다.
2. 포맷을 하고 다시는 켜지 않는다.
3. 웜이나 악성코드가 침투하지 못하도록 인터넷에 연결하지 않는다
4. 아무것도 설치하지 않는다.
5. 저질프로그램을 걸러내고, 내가 쓰는 프로그램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잘 골라서 설치한다.

현실적으로 가능한 유일한 방법은 당연히 5번 "저질프로그램을 걸러내고, 내가 쓰는 프로그램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잘 골라서 설치한다"이다. 사실, 윈도우XP 서비스팩2 이후로 MS도 나름 보안에 신경을 쓰고 있어서,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 열심히하고 내가 쓰는 프로그램만 콕콕 집어서 설치하면 PC에 문제가 생길 일이 별로 없다. 여기에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가 설치되지 않도록 V3나 노턴 같은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설치하면 안전한 PC가 된다.

그러나, "저질프로그램을 걸러내고, 내가 쓰는 프로그램,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잘 골라서 설치한다."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 프로그램이 꼭 필요한지 아닌지, 내게 필요한 것인지 아닌지, 설치해도 되는지 아닌지, 지워도 되는지 아닌지... 이런 건 어떻게 판단해야 할까요?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아마도 나름의 기준으로 적절히 판단하고 계실 것 같지만, 우리 부모님은 어떨까요? 혹은 컴퓨터랑 친하지 않은 내 친구들은? 이러한 프로그램을 설치해도 되는지 어떤지 잘 판단하지 못할 것이다.

최근 몇 년 사이에 인터넷은 무서운 속도로 커지고 빨라졌다. 대부분의 소프트웨어가 온라인으로 배포되고 있고, 리치인터넷 즉 웹을 보다 인터랙티브하게 해주기 위해 많은 ActiveX와 같은 기술을 사용한 프로그램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 요즘엔 웬만한 사이트에 접속하면 너도 나도 자기 프로그램을 깔아 달라고 애원(?)하고 있다. 사용자 동의 없이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스파이웨어로 규정하면서부터, 웹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들이 사용자 동의를 얻기 위해서 최선을 다한다. 심지어 사용자를 성가시게 하는 애드웨어나 스파이웨어, 허위 안티바이러스 제품들까지 사용자에게 어서 설치하라고 손짓을 한다. ActiveX를 설치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동작하지 않는다는 협박 아닌 협박을 하기 때문에 결국 사용자는 어쩔 수 없이 모든 프로그램 설치에 동의하고 만다. 결국, 포맷하고 운영체제를 새로 설치한지 며칠 지나지 않아서 PC는 느려지고 바탕화면은 온통 애드웨어, 스파이웨어의 천국(?)이 되어 버린다.

이런 사태를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우리 부모님도, 컴맹 친구도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가려낼 수 있을까? 이런 고민이 그레이제로 서비스의 시작이 되었고, 또,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됐다. 뭔가가 설치되려고 할 때, 그리고 설치되어 있는 것에 대해서 그것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게 해주면 어떨까? 선의를 가진 네티즌의 집단지성이 모인다면, 알고 있는 프로그램에 대한 지식을 조금씩 나눠주신다면, 세상의 모든 프로그램에 대해서 꼭 필요한지, 내게 필요한 것인지, 설치해도 되는지, 지워도 되는지에 대한 답을 줄 수 있지 않을까? 안철수연구소가 프로그램에 대한 네티즌의 집단지성을 모일 수 있게 하는 장소를 제공한다면 가능하지 않을까? 바로 이런 고민들이 모여 빛자루의 ‘그레이제로’ 서비스를 탄생시킨 것이다.

꼭 필요한 프로그램만 잘 골라 설치 할 수 있게 하는 첫 시도
-그레이제로, 이렇게 한번 사용해 보자.


먼저 "내PC 프로그램 검색"기능으로 먼저 내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쭉 살펴보자. 그리고, 네티즌 의견을 살펴보며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프로그램은 과감하게 지워보자. 당신의 PC가 한결 가벼워 질 것이다.

[그림 1] 빛자루의 내 PC 프로그램 검색 화면



*그레이제로 홈의 "그레이웨어 검색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내 PC 프로그램 검색"을 실행할 수 있다.
*네티즌분류-GR(Grade)레벨이 궁금하시면 여기를 확인하자.
http://www.vitzaru.com/bluebelt_customer/custom_faq.do?mode=R&S_BBS_CAT=3&BBS_SEQ=2077

어떠신가요? 조금은 가벼워 지셨나요? 그러면, 이번엔 ActiveX 실시간 차단기능을 사용해 보자.
ActiveX가 설치되는 페이지로 이동하면 “ActiveX설치경고창”이 나타나서, 설치되려고 하는 ActiveX가 무엇인지 안내해 준다. 네티즌들이 제공한 설명을 읽어보고, 필요 없다 싶으면 "차단" 버튼을 클릭하면 더 이상 설치되지 않는다.

[그림 2] 빛자루의 ActiveX 설치경고 화면



*그레이제로 홈의 "ActiveX 실시간 차단"버튼을 클릭하여 실시간 차단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다.

그레이제로는 이제 시작하는 서비스이다. 아직 플랫폼으로서 부족한 부분도 있고,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 쓰기에 조금 어렵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개발자 입장에서 네티즌들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플랫폼으로써 서비스를 개선해 나갈 계획이다. 많은 분들이 그레이제로를 활용하시기를 기대한다. 또, ‘내 PC 프로그램 검색’으로 필요하지 않은 프로그램은 과감히 삭제하고, 설명이 부족한 프로그램에는 의견도 남겨 다른 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원한다. 그레이제로는 네티즌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서비스이며, 네티즌의 참여로 인해 더욱 완성된 서비스가 될 수 있다.@

[저자] 안철수연구소 애플리케이션유닛 황용석 선임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