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칼럼

[안철수연구소 중국법인]보안업무의 서비스 특징

by 보안세상 2020. 4. 19.

2008.01.28

 

훌륭한 네트워크 보안업무의 시작과 발전을 위해서는 채널에 대한 서비스 수준의 요구가 아주 높아야 한다. 왜냐하면 고객의 네트워크 보안은 좋은 제품을 구매하는 것 뿐만 아니라 좋은 서비스와 관리에 있기 때문이다.

첫째 : 네트워크 보안은 보안기술, 투자 및 보안, 이 삼자의 평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보안 서비스 업체의 채널은 반드시 보안기술과 제품에 대하여 전면적으로 이해하여야 하며, 고객의 보안 등급과 구체적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가장 적합한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여 고객들이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한 후 상대적으로 안전한 보장을 받게 하여야 한다. 때문에 네트워크 보안의 영업에서 진정으로 필요로 하는 것은 것은 보안 솔루션에 대한 자문과 컨설팅이지 단순한 제품 판매에 그치는 것이 아니다.

둘째 : 네트워크 보안은 다이나믹한 과정임으로 오늘의 안전이 내일의 안전을 확보할 수 없으며 제품배치 혹은 시스템을 완성한 후 시스템 관리자가 최신의 안전위협에 대응하는 책략조정을 진행하고 즉시 새로운 위협으로부터 네트워크 시스템의 안전을 확보시켜야 한다. 때문에 채널들은 고객 시스템 관리자와 긴밀히 연계하고 부단히 최신의 보안 동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셋째 : 고객의 네트워크에 비정기적으로 불안전한 사태가 발생할 경우 채널들은 안전사태에  대한 적합한 처리조치를 수시로 제공하여 고객이 잠시적인 공격을 받거나 손실을 입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 네트워크 보안은 외부 공격을 받는 경우뿐만 아니라 많은 경우에는 내부 사용자와 직접적인 관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시스템 설치를 완성한 후 가장 중요한 일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보안교육을 진행하고 사용자로 하여금 정확한 방법에 따라 네트워크를 사용하고 보안관리 제도와 상관규정에 대하여 전면적인 이해를 하도록 하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일반적인 안전위협 요소와 기본 보안문제에 대해 대응하는 기능을 갖추도록 하여야 한다.

다섯째 : 보안기술의 정체성 (보안기술이 고객의 요구사항을 따라가지 못하는 상황을 일컬음) 특징으로 인해 보안제품의 지속적인 서비스는 보안제품 업체의 능력을 검증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아무리 훌륭한 제품이라 할지라도 즉시 업데이트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폐물에 불과하다.

네트워코 보안은 진정한 의미에서의 서비스성 업무이며 제품은 서비스의 매체이고 네트워크 보안 서비스는 네트워크보안의 전반 과정에 일관되며 업체와 체널이 긴밀한 협력을 통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지속적인 보안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그로 인해 고객으로 하여금 상대적으로 안전한 안전보장을 받을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