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Inside

안철수연구소,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

by 보안세상 2020. 3. 28.

2011.06.20

 

안녕하세요. 안랩인입니다.

지난 6월 11일 안철수연구소가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BEST 30'에 서비스업 부문 4위로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은 2008년부터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 주관으로 GWP (Great Work Place)실현을 위하여 시작되었습니다.

선정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Kocham Biz 1000대 기업중 선별된 146개 조사대상기업(제조업 70개, 서비스업 76개)을 바탕으로 비전매력도(20%), 인재관리매력도(20%), 기업문화매력도(20%), 전반적매력도(40%)로 항목을 나눠 업계근무자(70%)와 HR전문가(30%)가 본조사를 실시하여 BEST30개 기업을 선정하게 됩니다.

한국에서 가장 일하기 좋은기업이란 탁월한 기업비전을 제시하고 인재의 체계적 관리와 창의적, 개방적 조직문화 구축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나아가 사회적 인정 및 선망의 대상이 되는 '훌륭한 일터'를 의미합니다. 또한, 일하기 좋은 기업은 구성원에게는 자부심과 몰입을, 고객에게는 만족과 추억을 제공합니다.

안랩은 어떤 면에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뽑혔을까요?

 

안철수연구소의 일하기 좋은 직장은 제도에 앞서 조직문화를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안철수 의장은 지난 여성부장관과의 간담회에서 어떻게 하면 여성이 일하기 좋은 직장을 만들 수 있는가? 라는 질문에 "창조적 대안이 아니라 '기본'을 지켰기 때문"이라고 말한 바 있습니다.

 과거에는 출산휴가, 육아휴직을 규정보다 짧게 가라고 암묵적인 강요가 있었지만, 눈치 안보고 거리낌 없이 가는 분위기를 만듬으로써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초등학생 자녀를 둔 한 연구원은 "출근길 아이에게 일이 생겨 갑자기 회사에 늦거나 결근 할 일이 생겼을 때, 회사에 눈치보지 않고 가정일을 배려해주는 분위기가 있다.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여 몰랐는데, 다른 직장에 다니는 동료와 얘기해보니, 집안에 일이 생겨도 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더라."고 분위기를 전했습니다.  

안랩인들의 핵심가치인 자기개발, 고객만족, 상호존중 중에서 가장 중요한 가치를 '끊임없는 자기개발'로 우선하는 점도 주목할 부분입니다. '고객이 왕'인 서비스업의 일반적인 통념에 비교해본다면, 의아할 수 있는 점인데요. 노력하고 발전하는 사람은 자신감을 가질 수 있고, 그 자신감이 자연스럽게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존중으로 표현된다는 철학 때문이라고 합니다.

 

철학 이외에도 강점은 많습니다. 보통 한 직급에 머무는 표준 체류 연한이 보통 대리, 과장까지는 경력 3년이 필요하고 차장, 부장이 되려면 4년이 되어야 심사 대상이 되는 반면, 직급별로 개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조기에 승급할 수 있도록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해주는 제도가 AHA(AhnLab Honor Academy)인데요. 전문성, 인성, 팀워크가 조화를 이룬 'A자형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안랩 교육 훈련 과정입니다.

각 구성원의 직무와 직급, 역할과 책임에 따라 맞춤형으로 설계되어 이를 통해 자기개발을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밖에도 MOVIE DAY, WALKING DAY, 아이스크림데이, 동지팥죽데이, 복날이벤트, 가래떡데이등 소소한 이벤트를 꾸림으로써, 일할 땐 일하고 놀땐 노는 안랩인들의 특징을 볼 수 있는 듯합니다.  

 

안철수연구소 인사총무팀의 안현진 부장은 "이번 일하기 좋은 기업에 선정된 것에 대해 매우 영광스럽고 감사한 마음이며, 일하기 좋다는 것을 업무환경이 좋다는 것 이상의 의미로 이해하고 싶다. 일하기 좋다는 것은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국가와 사회에 기여하고 가족과 친구, 이웃으로부터 인정받는 것 만큼 '의미있는 일', '일하기 좋은 일'은 없을 것이다." 라고 전했습니다.

사회에 기여하는 사명감을 가진 전문가 집단, 눈치보지 않고 일과 가정을 양립 할 수 있는 회사, 끊임없는 자기개발 상대방에 대한 존중을 이끌어내는 회사에서 일할 수 있다는게 행복한 하루입니다. Ahn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