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Tip

[V3 팁] V3 IS 2007 개인 방화벽 기능과 설정방법

by 보안세상 2020. 4. 27.

2007.11.23

 

Windows 운영체제에서는 현재 컴퓨터의 보안 상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보안 센터]라는 기능이 제공된다. 여기서 사용중인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의 상태와 자동 업데이트의 사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 호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기본적으로 Windows 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방화벽 프로그램이 사용되지만 보안업체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이 기능을 대체한다. 다음 그림에서 방화벽 프로그램으로 V3 Internet Security 2007이 지정되어 설정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림 1] V3 Internet Security 2007이 방화벽 프로그램으로 설정되어 있다



V3 Internet Security 2007의 해킹 차단 기능

V3 Internet Security 2007은 바이러스, 트로이 목마, 웜, 스파이위에와 같은 악성코드의 실행과 침입, 전파되는 것을 차단하는 것 외에 부적절한 웹 사이트로 연결되거나 스팸 메일, 개인 정보의 유출 방지, Windows 보안 취약점의 검색하는 등의 통합 보안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많은 보안 기능 중에서 V3 Internet Security 2007이 제공하는 개인 방화벽 기능과 이를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V3 Internet Security 2007의 시작 화면에서 [해킹 차단] 메뉴를 선택하면 네트워크 상에서의 전반적인 보안상태를 보여주는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외부로부터의 악의적인 공격으로부터 컴퓨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개인 방화벽과 네트워크 침입 차단 기능이 모두 사용 중인지 확인하자.

[그림 2] V3 Internet Security 2007의 [해킹 차단] 메뉴



위 화면에서 [개인 방화벽] 기능을 선택하면 다음과 같이 방화벽의 세부 규칙을 지정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방화벽 설정 창이 실행된다. 다양한 방화벽 규칙을 설정할 수 있도록 기본 설정, 프로그램 규칙, 공유 규칙, 네트워크 규칙, 고급 설정의 5가지 탭으로 구분되어 있다.

[그림 3] V3 Internet Security 2007의 개인 방화벽 설정 화면



이렇게 네트워크 상에서 컴퓨터를 보호하기 위한 여러 가지 규칙이 제공되기 때문에 각 규칙간에 서로 다른 설정이 적용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이 규칙이 적용되는 우선순위에 따라 해당 트래픽의 접근 또는 차단을 결정하게 된다.


허용 IP 주소에 있는 IP인지 확인

차단 IP 주소에 등록되어 있는 IP이면 차단

[네트워크 침입 차단] 기능에서 설정된 차단 대상이 되는 패킷이면 차단

[공유 규칙]에서 설정된 허용/차단 규칙 적용

[네트워크 규칙]에서 설정된 허용/차단 규칙 적용

[프로그램 규칙]에서 설정된 허용/차단 규칙 적용



[프로그램 규칙] 설정하기

특정 프로그램에 대해서 인터넷 연결을 허용할 것인지 차단할 것인지에 대한 규칙을 설정한다. 일반 응용 프로그램이 정상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하는 것은 허용하되 악성 코드나 프로그램에 의한 접근을 차단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모든 규칙에는 사용중인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각각 다른 규칙을 설정할 수 있도록 정책이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노트북의 경우 사무실이나 집, 또는 공공장소로 이동되어 서로 다른 네트워크 환경에서 사용될 수 있는데 이에 따라 각각 다른 방화벽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추가 네트워크 정책을 추가하려면 [고급 설정]을 이용하면 된다.

[그림 4] 프로그램 규칙 설정하기



새로운 프로그램 규칙을 추가하려면 [추가]를 선택한다. 아래와 같이 규칙을 설정할 프로그램을 목록에서 선택한다. 만약 목록에 대상 프로그램이 없다면 [찾아 보기…] 버튼을 눌러서 직접 해당 프로그램을 찾으면 된다.

프로그램을 선택한 후에 해당 프로그램이 인터넷에 연결하는 것을 허용할 것인지 차단할 것이지 지정하면 된다. 사용자 정의 항목을 이용하면 특정 IP와 포트에 대해서 허용하고 차단하는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그림 5] 프로그램 규칙에 추가할 프로그램 선택하기



[공유 규칙] 설정하기

외부의 컴퓨터에서 내 컴퓨터의 공유 폴더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하거나 차단하도록 하는데 사용되는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공유 폴더는 다른 사람과 자료를 공유할 수 있는 편리한 기능이지만 악성 프로그램의 경우 공유폴더의 취약점을 이용해서 공유되지 않은 자료를 유출해 가거나 악성 코드를 설치하는 경우가 있다. 공유 규칙을 이용하면 공유 폴더를 보다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그림 6] 공유 규칙 설정하기



새로운 공유 규칙을 추가하려면 [추가]를 선택한다. 다음과 같이 공유 규칙을 설정할 대상 IP의 범위를 지정하는 화면이 보여지는데 규칙을 적용할 대상으로 모든 IP 또는 특정 IP, IP 대역, 서브넷 범위 등의 세부 설정이 가능하다.

규칙을 적용할 IP를 지정한 후에 해당 IP로부터의 공유 폴더 접근에 대하여 읽기만 허용, 읽기와 쓰기 허용, 읽기와 쓰기 모두 차단의 3가지 항목 중에서 적용할 규칙을 선택할 수 있다.

[그림 7] 공유 규칙을 적용할 IP 주소 설정



[네트워크 규칙] 설정하기

네트워크 상에서 다른 컴퓨터와 패킷을 주고 받는 것에 대해서 허용하거나 차단하도록 설정하는데 사용된다. 웹 브라우저나 메일 프로그램 등과 같이 정상적인 프로그램은 데이터 교환을 허용하고 악성 코드나 프로그램은 차단하도록 설정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Windows 운영체제에 의해서 사용되는 일반적인 사용에 대해서 기본 규칙이 추가되어 있다.

[그림 8] 네트워크 규칙 설정하기



새로운 규칙을 추가하려면 [추가]를 선택한다.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규칙 추가 마법사가 실행되는데 규칙의 대상으로 TCP, UDP, ICMP 프로토콜을 설정할 수 있다. 대상 프로토콜을 선택한 후 특정 포트, 특정 IP에 대하여 세부 규칙을 설정하면 된다. 데이터 교환 시에 허용하거나 차단할 규칙을 적용하는 데에는 들어오는(inbound) 데이터와 나가는(outbound) 데이터에 대해서 구분하여 지정할 수 있다.

[그림 9] 네트워크 규칙을 적용할 프로토콜 선택



[고급 설정] 사용하기

일반적인 방화벽 설정 외에 보다 방화벽 기능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고급 설정 기능을 제공한다.

기타 설정 항목으로 부팅 타임 방화벽, IPX나 IGMP 프로토콜에 대한 허용 여부, 스텔스 포트 기능에 대한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의 해제가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들 기타 설정 항목을 모두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그림 10] 고급 설정 사용하기



앞서 살펴본 프로그램 규칙, 공유 규칙, 네트워크 규칙을 네트워크 환경에 따라 서로 다른 정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기본적으로 사무실, 집, 노트북(무선랜), 직접 접속의 4가지 정책이 제공되는데 새로운 정책을 추가하려면 [추가]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과 같이 네트워크 환경 고급 설정 창이 실행되는데 사용할 네트워크 장치(랜 카드가 여러 개일 경우)와 게이트웨이 IP 주소(어떤 네트워크 환경에 접속되었는지 구분하는데 사용)를 지정하면 이러한 조건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한 독립적인 정책 설정이 가능해진다.

[그림 11] 방화벽 정책을 추가하기 위한 네트워크 환경 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