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Tip

[빛자루팁] 빛자루 3.0, 무엇이 달라졌나요?

by 보안세상 2020. 4. 27.

2008.03.13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1월 31일부터 온라인 보안 서비스인 ‘빛자루 3.0’의 무료 서비스를 전용 웹사이트(www.Vitzaru.com)에서 제공해 오고 있습니다. 

‘빛자루 3.0’이 여타 무료 백신들과 다른 확고한 차이는  바이러스/스파이웨어뿐 아니라 그레이웨어, 피싱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 피해를 가중하고 있는 각종 보안 침해 유형에 대응한 보안 기능을 ‘빛자루’ 서비스 하나로 통합했다는 점과, 연중 유사시 전국민적 동시다발적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신종 보안 공격 발생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24*7 긴급대응 인프라에 의해 서비스된다는 점입니다.
 
기존의 '빛자루'와는 어떤 점이 다른지, 또한 다른 무료백신들과의 차이점은 무엇인지 지금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빛자루 3.0, 무엇이 달라졌나요?

 

(1) 작지만 알찬 화면, 어려운 보안도 쉽게 누구나 척척 해결!!

 

‘빛자루 데스크톱 3.0’은 우선 화면이 작아졌습니다. 이전 버전과 동일하게 가장 위에는 현재 PC의 보안상태를 알려주고, 문제가 있을 때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중앙에 플래시로 있던 메뉴는 왼편으로 가지런히 정리되어 있으며, 알기 쉬운 기능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동그라미 3종 검사 세트는 그대로 있어서 바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인에 새롭게 추가된 부분은 화면 아래 부분의 ‘PC백과’입니다. PC에 문제가 있을 때 찾아보고 물어볼 수 있는 기능으로 빠르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 다른 사람들의 PC 노하우도 볼 수 있습니다.

 

(2) 실시간 감시 기능과 자동 엔진 업데이트가 무료

 

이전 버전에서는 무료인 ‘빛자루 프리’와 유료인 ‘빛자루 파워’가 있었으며 유/무료의 기능 차이는 실시간 감시와 자동 엔진업데이트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빛자루 데스크톱 3.0’에서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담 없이 안전하게 ‘예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1 User 3 PC ? No!! 1 User 무제한 설치

 

이전 빛자루는 한 ID 당 3대의 PC에만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이제 무제한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빛자루에 가입하여 ID와 패스워드를 입력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그레이제로의 차단 설정과 ‘PC백과’에 질문하고 답변하기, 그리고 웹하드인 ‘파일자루’를 이용할 때는 가입 및 로그인을 해야만 이용할 수 있다.


#2. 빛자루 3.0만이 가지고 있는 다른 무료백신들과의 차이점

먼저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메뉴별로 기능을 간단히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타사의 무료백신과 가장 큰 차이점은 개인 방화벽과 네트워크 침입 차단 기능, 그리고 백신 자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요즘과 같이 악성코드의 다양한 침입 경로를 차단하고 백신이 악성코드에 감염되는 것을 막는 기능입니다. 즉, 도둑이 집 안으로 들어왔을 때 잡는 것이 아니라 아예 집 근처에 올 수 없도록 그 길목을 막아버리는 것이죠.
 

 (1) 보안 상태
‘빛자루 데스크톱 3.0’ 메인 화면의 상단을 보면, PC의 보안 상태를 알려줍니다. 상태는 크게 세 가지가 있으며, 각 상태가 의미하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맑음 - PC 보안에 아무런 문제가 없는 말 그대로 ‘맑음’ 상태입니다.

 

문제가 있음 - 이는 두 가지 경우에 나오는 메시지입니다.

첫째, 엔진이 5일 이상 업데이트되지 않아 최신 엔진이 아닌 경우입니다. 엔진이 최신이 아니라는 것은 결국 최근에 생겨난 악성코드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자동 엔진 업데이트 기능이 있어서 3시간 간격으로 새로운 엔진이 있는 지 확인하고 스스로 조용히(background) 업데이트를 하겠지만, 네트워크 등의 문제로 엔진 업데이트가 정상적으로 되지 않을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둘째, 사용자가 수동 검사를 한 지 10일 이상 경과할 경우에도 ‘문제가 있음’이라고 알려줍니다.  아무리 실시간 감시가 동작되더라도 수시로 수동 검사와 치료를 하는 것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렇게 수동검사를 해 보면 보안에 대한 습관이 생겨서  이때는 [해결하기] 버튼을 눌러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위험
위 두 가지 문제와 상관없이,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의 실시간 감시가 동작하고 있지 않다면 PC는 위험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도 [해결하기] 버튼을 클릭해 바로 실시간 검사 기능을 실행해야 합니다.

  (2) 개인 방화벽

방화벽은 인터넷이나 네트워크의 연결과 공유 폴더의 접근을 감시하여, 프로그램들이 인터넷 연결을 시도할 때 이를 허가하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연결 접속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XP 서비스팩2부터 윈도우 자체 방화벽 기능이 제공되고 있지만, 그 기능은 제한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간혹 이 방화벽 기능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 차단되어 실행되지 않는다면 ‘실시간 해킹차단’ 메뉴에서 하단의 ‘개인방화벽 설정’, ‘프로그램 규칙’에서 그 프로그램을 찾아 [허용]이라고 설정하면 해결됩니다.

 

 (3) 네트워크 침입차단

 

네트워크를 통한 웜이나 트로이목마 같은 해킹 프로그램의 침입을 차단해 주고, 외부에서 감염된 PC가 공격하는 것을 차단해 줍니다. 트로이목마는 몰래 침입하여 개인 정보를 빼가는 것으로 이미 침입한 트로이목마를 치료하는 것은 늦을 수도 있으므로 그 침입 자체를 차단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