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공포의 파란화면! BSOD를 아십니까?

by 보안세상 2020. 4. 10.

2010.11.04

 

잘 사용하던 컴퓨터에서 갑자기 파란화면이 나타난 적 있으신가요?
"
바이러스에 감염된 걸까?" "내 컴퓨터가 고장 난 걸까?"
정체를 알 수 없는 이 파란화면 때문에 당황해 본 적 있으신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공포의 블루스크린(BSOD: Blue Screen of Death)이라고도 불리는 이 파란 화면은 도대체 왜 나타나는 걸까요? 그 이유와 해결 방법을 지금부터 알려드립니다.

Q1: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잘 사용하던 저희 집 컴퓨터가 윈도우 창에서 갑자기 멈추더니 모니터 가득 파란화면이 뜹니다. 영어와 숫자로 많은 내용이 적혀있긴 한데 도무지 어떻게 해야 할 지 모르겠어요. 키보드를 막 눌러보니까 컴퓨터가 멋대로 재시작 되어버리네요.
레포트도 써야하고, 뉴스도 봐야하고 할 건 많은데 아무것도 할 수가 없어요.  
바이러스 때문에 그런 걸까요? 어떻게 고쳐야 하나요? 제발 알려주세요!!!
Ahn:
파란화면은 윈도우의 블루스크린으로, 윈도우가 동작하다가 시스템에 치명적인 오류가 발생하게 되면 시스템을 멈추고 어떤 오류가 발생했는지를 표시해주는 화면입니다.

블루스크린은 윈도우나 하드웨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나 보통 '시스템 내의 드라이버 파일 간의 충돌'이나 '악성코드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볼 때 알기 어렵게 표시되기 때문에 확실한 원인을 알기 위해서는 '덤프 파일' 분석이 필요합니다.

덤프 파일이란 블루스크린이 발생할 때 시스템에서 생성하는 파일로, 해당 메모리 덤프파일을 PC제조사나 마이크로소프트사로 전달하여 먼저 원인을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C:\WINDOWS\Minidump’  이 경로에 생성된 파일이 미니덤프파일입니다.  이 파일을 전달해서 확인을 받아보시면 됩니다.

 

Q2:
저는 B사의 안티바이러스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얼마 전부터 이 제품으로 PC를 검사하면 검사 진행 도중 파란 화면이 자꾸 뜹니다. 인터넷도 잘 되고 게임도 잘되고 PC를 사용하는데 아무런 불편이 없는데 왜 B사의 안티바이러스 정밀검사만 하면 파란 화면이 뜨는 걸까요?
바이러스에 걸린건지... 바이러스를 잡아내야할 백신이 도리어 파란 화면을 부르다니!! 도대체 왜 그런 걸까요?
Ahn:
백신 검사도중 공포의 블루스크린(BSOD: Blue Screen of Death)이 나타나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는 이미 악성코드가 메모리나 시스템 드라이브에 올라와있는 상태(Load)여서 해당 백신이 관련된 처리를 안전하게 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대다수의 악성코드 샘플이 자동으로 분석되고 수집/반영되는 특성상
이러한 문제는 어느 백신이나 발생할 수 있는 양날의 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는 각 백신의 옵션(환경설정) 및 진단정책 등에 영향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스템의 중요부분에 이미 감염된 악성코드일수록 치료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검사 옵션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B사의 제품이 설치되어 있다고 하셨으니, 먼저 윈도우의 안전모드로 재부팅하여 해당 업체의 제품으로 검사 및 치료를 해보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런 후에도 동일한 현상이 계속 된다면 V3 Lite V3 365 클리닉을 설치하시고 진단수준을 강화시켜 다시 검사 해 보실 것을 권유해드립니다.


늘 나를 괴롭게 만들던 파란화면!
그동안 블루스크린을 만나면 당황스럽기만 하셨나요? 이제는 그 원인 파악과 적절한 조치를 통해 안전한 인터넷 생활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위 글은 안랩닷컴 보안정보 페이지에서도 제공됩니다. 
안랩닷컴 보안정보 / 보안과 PC 상식 / 보안 기초 정보
[내 컴퓨터에 갑자기 파란화면이 떠요!!]
보안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안랩닷컴에서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