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느려터진 컴퓨터 부팅 속도, 해결할 방법이 없을까?

by 보안세상 2020. 4. 10.

2010.11.12

 

Q.
안녕하세요 저는 컴퓨터 게임과 웹 서핑을 낙으로 삼고 있는 대학생입니다~
그런데 언젠가부터 저희 집 컴퓨터 부팅 속도가 너무 느려졌어요 ㅠㅠ
이유가 뭘까요? 예전에는 금방 윈도우 화면이 떴었는데, 요즘에는 파워 버튼을 눌러 놓고 TV도 좀 보다가, 물도 한잔 마시고, 화장실 정도는 다녀와야 부팅이 되네요. ㅡㅡ;;
처음에는 참아보려 했는데, 제 성격이 급한 편이라 부팅 속도를 쳐다보고 있으면 답답해서 짜증부터 나요 ㅠㅠ 인내심이 한계점에 도달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어디 시원하게 부팅 되는 방법 좀 없을까요?
안철수연구소~ 저 좀 도와주세요~!!!

Ahn .
PC 관련 문의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바로 PC와 인터넷 속도 관련된 것입니다. 특히 부팅에  몇 분이나 걸려 답답해 하는 분들을 많이 접하게 되죠. PC 속도, 특히 부팅이 느린 경우 간단하게 점검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 점검
2. 
디스크 정리를 통한 불필요한 파일 삭제
3. 
사운드, 그래픽 등 장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점검
4. 
바이러스에 의한 프로세스 감염으로 V3를 통한 바이러스 점검

이 중 시작 프로그램으로 인한 부팅 속도 저하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 초보 분들도 손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이번 기회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시작 프로그램을 정복하라!

운영체제 특히 윈도우는 처음 부팅시 자신의 프로세스 프로그램 외 타사의 프로그램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메모리에 쌓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필요없는 응용프로그램까지 부팅 시 실행되어 다소 느린 현상을 체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부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① 먼저 msconfig(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을 띄워야 합니다. 윈도우 하단 트레이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실행] 메뉴를 선택하면 입력창이 뜹니다.
여기에 msconfig라고 입력합니다.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란 창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은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일반 탭 : 부팅 시 사운드, 그래픽 등 장치 드라이버의 로딩과 시스템 복원 관련 사항
2. System.ini 
 : 해당 PC의 하드웨어(각종 장치)들을 컨트롤 하기 위한 환경 설정
3. Win.ini 
 : OS 내지 응용프로그램의 환경 설정
4. Boot.ini 
 : 부팅 시 운영체제의 위치 및 실행방법에 대한 설정
5. 
서비스 탭 : 부팅 시 시작되는 윈도 서비스 항목 및 응용프로그램의 서비스 항목
6. 
시작프로그램 탭 : 부팅 시 시작되는 응용프로그램 항목

'시스템 유틸리티' 첫 화면. 잘못 설정하면 부팅이 안될 수도 있으므로 여기서는 '시작프로그램 탭'만 확인

 [시작프로그램] 탭은 부팅시 시작되는 응용프로그램의 항목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당 항목을 전부 해제해도 운영체제나 부팅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해당 프로그램이 부팅시 시작되지 않을뿐).
이에 체크된 항목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해도 무방하지만 ‘시작 항목’이나 ‘명령’을 확인하여 정말 필요한 항목만 설정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시작프로그램 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탭’ 화면. 앞에 네모 박스를 선택/해제할 수 있다.

 [시작프로그램] 탭의 항목은 초보자도 쉽게 변경이 가능한 부분으로 윈도우 부팅 및 사용과는 전혀 무관한 부분이니 마음껏 해제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택 or 해제 후 [적용][닫기] 순으로 선택하면 재부팅 관련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작업하던 모든 작업은 저장하고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재부팅을 합니다.

시스템 재 시작 여부를 묻는 창

⑤ 재부팅 시 경고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매번 부팅 시마다 나타나는 것을 없애고자 할 때는, 네모 박스 선택 부분을 체크하면 이 후엔 표기되지 않게 됩니다.

 이제 재부팅을 해보면 부팅시 필요 없는 응용프로그램이 적채되지 않아, 빠른 부팅속도를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프로그램인 msconfig(시스템 구성 유틸리티)의 시작프로그램 설정을 통해 윈도우 부팅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기에 더해 꼭 V3 Lite와 V3 365 클리닉을 통한 보안 점검도 잊지 말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