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내 돈 날아간 것 아닐까요?' 도전! 결제 오류 해결

by 보안세상 2020. 4. 10.

2010.11.18

 

Q.
저는 직장생활과 가사일을 동시에 하는 워킹맘입니다. 그래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러 가기보다는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주로 하고 있지요. 그런데 때때로 온라인 몰에서 결제를 하려다 보면, 이상한 팝업창이 계속 뜨면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어요.

사실 금전적인 부분과 바로 연결되어 있는 것이 결제인데, 이 부분에서 자꾸 오류가 발생하면 신경이 많이 쓰이거든요. '혹시 물건은 안오고 결제된거 아닌가?' 싶어 괜히 걱정되기도 합니다.

인터넷 쇼핑 중 자꾸 일어나는 결제 오류. 저 같은 아줌마도 쉽게 해결할 수 있는 시원한 방법 좀 없나요? 안철수연구소~ 도와주세요!!

 


Ahn
 : 안녕하세요. 안철수연구소 입니다.

온라인 쇼핑몰에서 물건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증가함에 따라 이와 관련된 PC문제도 같이 증가 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 우선 왜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를 하다 보면 오류가 나는지 그 원인부터 짚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왜 오류가 나는 걸까?

*마켓이나 *션 등 온라인 쇼핑몰 사이트에서 제품 구매 시 또는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게 되면, 여러 가지 보안 프로그램들이 설치됩니다. 이때 해당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보안 프로그램들이 서로 충돌이 일어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해당 보안 프로그램들을 점검해 주셔야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인터넷 결제시 오류가 날 때의 점검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먼저 PC의 날짜와 시간이 오늘로 되어있는지 확인을 해 봅니다.

확인하는 방법은 PC 오른쪽 하단의 시간이 표기된 항목을 마우스로 클릭해 아래와 같이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2010년 11월16일 경우 PC의 날짜 시간도 정확하게 맞는지 확인]

2) 날짜 시간이 맞는지 확인되었다면, PC 내 설치된 보안프로그램을 삭제 후 다시 설치해 봅니다.
보안프로그램이 설치된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은 PC 왼쪽 하단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순서대로 클릭하면 됩니다.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제거한 다음 다시 설치합니다.

[목록에서 inicis, Xcure처럼 중복설치 된 보안프로그램을 삭제합니다]

3)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 설치된 결제 보안 관련 Active X를 삭제합니다.
윈도우즈 XP Vista, 7 등 운영체제에 따라 삭제하는 방법이 다르고, 복잡합니다. 이에 공통적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가 최적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안철수연구소의 V3 Lite나 V3 365 클리닉 등의 보안 제품에는 [PC튜닝] 항목이 있어 손쉽게 삭제할 수 있습니다.

※ 참고
Active X
파일은 기본적으로 해당 사이트 접속 시 다시 설치할 수 있으니 삭제한다고 하여 크게 우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V3 365 클리닉 프로그램을 통한 삭제 방법입니다. V3 Lite도 동일한 방식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V3 365를 실행합니다.
② 메뉴 항목 중 [PC튜닝] - [PC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PC 관리 항목 중 [Active X관리] 메뉴를 선택합니다.
④ 설치되어 있는 결제 관련 Active X를 선택한 후 삭제합니다.


4) 
기존에 설치된 모든 보안 결제 프로그램이 삭제가 완료되었다면 이제 구매를 원하는 쇼핑몰로 이동합니다.

※ 참고
이때, 기존에 보안프로그램이 삭제되었기 때문에 재설치 메시지가 나오게 됩니다. 해당 사항에 맞춰 메시지에 따라 Active X 및 보안프로그램을 다시 설치해 줍니다.


5) 이제 결제가 정상적으로 되는지 확인해 봅니다.


이상으로 인터넷 쇼핑 중 결제오류가 발생되었을 때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렸습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인터넷 쇼핑 즐기시기 바랍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