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남편 눈치 보이는 ‘쇼핑몰 툴바’ 어떻게 없앨까요?

by 보안세상 2020. 4. 9.

2010.10.29

 

인터넷 쇼핑을 즐기거나 서핑을 많이 하다보면 어느새 인터넷 익스플로러 주소창 아래 반갑지 않은 툴바, 주소창들이 달라붙기 시작합니다.

 

어떻게 깔렸는지 기억이 안나기도 하고, 또 당시에는 필요할 것 같아 깔아놓기도 했지만 이제는 좀 지우고 싶은데 잘 지워지지도 않는 툴바, 주소창들. 그 깔끔한 삭제 노하우를 소개합니다. 

Q:
갑자기 나타나기 시작한 쇼핑몰 주소창 때문에 답답하고 곤혹스러워요.
, 제가 쇼핑몰 자주 가긴 합니다.
물건 하나 사더라도 각종 쇼핑몰 가격 비교하고, 후기도 꼼꼼히 읽으며 알뜰 쇼핑하기 위함인데, 그것도 모르고 남편은 늘 뱁새눈을 뜹니다.

그런데 요즘 제가 깔지도 않은 쇼핑몰 주소창, 툴바가 자꾸 생기는거에요.
인터넷 검색 시에도 거슬리고, 무엇보다 주소창이 나타난 이후로는 인터넷 속도까지 부쩍 느려진 느낌입니다.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니 Suspicious BHO라는 것이 있던데 이게 뭐죠? 그냥 지워도 되나요? 이런 건 미리 예방할 수 없는 건가요?

남편은 때는 이 때다 저를 몰아세우는데요 --;;; 빠른 해결 방법 없을까요?

 

Ahn:
BHO ‘Browser Helper Object’의 약자로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기능을 지원할 수 있도록 플러그인 형태로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추가되는 기능을 말합니다.
대부분 DLL 형태로 제공되어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실행하면 함께 실행 되기 때문에 이점을 노려 많은 악성 프로그램들이 BHO 형식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BHO 형식의 악의적인 행위를 하는 모든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진단명이 Suspicious BHO 입니다.
 

대다수의 Suspicious BHO 프로그램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제어판] [프로그램 추가/제거] 메뉴에 가서 관련 쇼핑몰 프로그램을 삭제해야 합니다.

만일 그 이후에도 여전히 남아있다면 BHO를 삭제하기 바랍니다. 방법은 IE  [도구]  [인터넷 옵션]  [프로그램] [추가기능관리]에서 쇼핑몰에 관련된 DLL을 삭제하면 됩니다.

대부분의 이러한 BHO는 사용자들의 동의창을 거치고 설치가 되기 때문에 스파이웨어 제품으로 진단 치료하는 데는 어려운 점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러한 BHO를 설치를 하지 않도록 사전 예방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SiteGuard를 설치해 놓으면 인터넷에서 악성코드로 의심되는 파일이 다운로드 될 때 차단하게 되므로 설치를 원천에 막을 수 있습니다.  

2)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는 ActiveX를 통한 소프트웨어 설치하지 않습니다. 아래 화면과 같이 의심스러운 사이트에서 설치되는 ActiveX는 실행하지 않습니다. 

3) 특정 프로그램 설치 시 같이 설치되는 프로그램을 주의합니다.

Suspicious BHO에 대한 보다 상세한 내용을 원하신다면 'ASEC 이슈 진단'의 'Suspicious BHO 제대로 알기!'를 통해 가능합니다.

 

그럼 편리하고 안전한 인터넷 쇼핑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Ahn> 

위 글은 안랩닷컴 보안정보 페이지에서도 제공됩니다
안랩닷컴 보안정보 
/ 보안과 PC 상식 / 보안 기초 정보
[갑자기 나타난 쇼핑몰 주소창, 예방 및 치료법!]
보안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안랩닷컴에서 찾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