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11.07.26 안철수연구소, 온라인게임 해킹방지 기술 특허 획득

by 보안세상 2020. 4. 7.


- 실행파일이 메모리에서 동작 시 조작 여부를 즉시 파악, 신속한 메모리 보호
- 시스템 성능 저하를 최소화 및 빠르고 정확한 검사 가능

 

핵쉴드 탑재 신기술, 국내 특허 획득

글로벌 종합보안기업인 안철수연구소(대표 김홍선 www.ahnlab.com, 약칭 ‘안랩’)는 최근 온라인게임 전용 보안 제품인 ‘핵쉴드(AhnLab HackShield)’에 탑재하고 있는 신기술인 ‘메모리 조작유무를 감지하는 방법 및 이를 이용한 장치’ 국내특허를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특허 기술은 데이터 전송 시 오류를 체크하는 CRC(Cyclic Redundancy Check, 순환중복검사, 보충설명 참조)코드를 이용해 특정 실행파일이 메모리에서 작동할 때 코드 조작 여부를 파악하는 기술로,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메모리 조작 여부를 판단 할 수 있다. 이 기술을 적용한 핵쉴드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온라인게임해킹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온라인게임이 전세계적으로 인기를 끌면서 자신의 레벨 상승이나 불법 아이템획득, 금전거래 등 공정한 게임 진행을 저해할 목적으로 하는 해킹시도도 전세계적으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메모리 조작은 실행파일이 동작하는 게임 메모리 상에 위치한 코드를 수정하여 게임의 원래 동작방식과 다르게 동작하도록 하는 해킹 방식으로, 게임 도중에도 지속적으로 변경이 가능해 많은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

국내외 200여 게임 탑재, 글로벌 온라인 게임보안 전용 솔루션

현재 핵쉴드에 적용 중인 이번 특허 신기술은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사용되는 CRC 방식을 이용해 메모리조작 유무를 검사한다. 게임에 사용되는 특정 실행파일(.exe 및 .dll 등)에 대한 원본 CRC값을 생성하고, 이 파일이 실행되어 게임 메모리 상에 반영된 이후 주기적으로 CRC 값을 생성해 서로 비교해 일치 여부에 따라 메모리조작 유무를 판단하는 방식이다.

 이번 기술을 통해 메모리 상에 지정된 파일이 반영된 이후 즉각적으로 조작여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메모리 보호가 가능하며, 파일의 핵심적인 코드영역만을 크기 별로 나누어 검사함으로써 시스템 성능 저하를 최소화 하는 동시에 빠르고 정확한 검사를 수행할 수 있다.  

한편, ‘핵쉴드’는 정부 지정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으로서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오토 마우스, 메모리 해킹, 스피드핵 등 다양한 해킹 및 속임수를 방지함으로써 게임 이용자의 공정한 게임 이용을 돕는 온라인 게임보안 전용 솔루션이다. 국내외 온라인 게임 보안 솔루션 중 최다 특허 기술을 보유했으며, 일본 인도네시아 브라질 미국 유럽 등 국내외 200여 게임에 탑재되어 전세계에 공급 중이다. Ahn

  

------<보충설명>------

 

(1) CRC (Cyclic Redundancy Check)

순환 중복 검사, CRC(cyclic redundancy check)는 네트워크 등을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때 전송된 데이터에 오류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체크값을 결정하는 방식을 말한다. 데이터를 전송하기 전에 주어진 데이터의 값에 따라 CRC 값을 계산하여 데이터에 붙여 전송하고, 데이터 전송이 끝난 후 받은 데이터의 값으로 다시 CRC 값을 계산하게 된다. 이어서 두 값을 비교하고, 이 두 값이 다르면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잡음 등에 의해 오류가 덧붙여 전송된 것 임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