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11.05.13 안철수 교수, 직장인과 대학생이 가장 닮고 싶은 롤모델 1위인 이유

by 보안세상 2020. 4. 6.

대학생 롤 모델은 `안철수`…직장인 멘토도 `안철수` (매일경제)
안철수 교수’ 가장 본받고 싶은 롤모델 1위로 뽑혀 (조선일보)

 취업포털 사이트 알바천국(http://www.alba.co.kr) 설문 '가장 본받고 싶은 롤모델'


최근 취업포털 사이트 알바천국(http://www.alba.co.kr)이 대학생 1713명을 대상으로 '가장 본받고 싶은 롤모델'을 조사한 결과에서 안철수 교수가 26.6%를 1위로 선정하여 화제가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난 9일 취업포털 잡코리아와 도서출판 틔움과 함께 직장인 702명 대상으로 '직장 생활 멘토로서 가장 이상적인 인물' 조사한 설문 결과에서도 안철수 석좌교수 17.4%, 반기문 UN 사무총장 9.5%, 가수 김태원씨를 4.7% 등으로 안철수 석좌교수가 1위를 하였습니다.
 


안철수 교수가 이렇게 다양한 연령대에서 멘토로서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안철수 교수라고 하면 늘 떠오르는 친구처럼 편안하면서도 냉철하고 객관적인 모습, 다정다감하면서도 끝까지 묵묵히 지켜봐줄 것 같은 모습 등이 설문자들이 꼽은 이상적인 멘토의 모습과 일치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잡코리아와 틔움출판, 직장인 702명 대상으로 실시한 '멘토의 필요성' 설문조사

평소 안철수 교수는 강연 등을 통한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젊은이들에게 "21세기 전문가의 자질"에 대해 강조해왔습니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전문가가 되려면 갖춰야 할 요건들에 대한 폭넓은 가르침이 강연을 듣는 대학생은 물론 직장인들까지 한번쯤은 안철수 교수를 만나 대화도 나눠보고 생각도 공유하며 많은 점을 배우는 기회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어, 실제로도 안철수연구소 기업블로그나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유사 사례들이 속속 접수되고 있습니다.

(아쉽게도 바쁜 강연 일정과 개인 일정으로 인하여 안철수 교수와의 만남은 공개 강연을 통해서만 이뤄지고 있답니다.^^ )

 

강연을 직접 듣지 못해 아쉬워하실 분들을 위해 안철수 교수의 강연을 공유해드립니다.  

 

첫째, 자신의 한계를 끊임없이 높이려는 자세입니다. 매 순간 어려움에 닥쳤을 때, 쉽게 포기하지 말고 바로 지금이 내 한계를 시험하는 순간이다는 마음으로 노력해야 합니다. 쉽게 포기해버린다면 바로 거기가 내 인생에 평생 다시는 넘지 못할 한계가 되는 것입니다.

둘째, 긍정적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저도 마찬가지지만 사람은 본능적으로 환경을 탓하고 주변 사람들을 탓합니다. 집안일 회사일 학업 등 아무리 내가 노력해도, 또는 내 잘못이 전혀 없어도 잘못되는 경우는 반드시 생기며, 그때마다 ‘나도 절반은 책임이 있지 않을까’하는 마음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남을 탓하고 부정하고 절망만 하기보다,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생각을 가다듬고 자기 교훈으로 삼는다면, 그 사람은 계속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셋째로 다른 분야에 대한 상식과 포용력을 들고 싶습니다. 전문가란, 한 분야를 굉장히 깊게 아는 사람입니다. 그러나 21세기의 전문가라면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포용할 줄 알고 상식을 갖추어야 더불어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한 사람의 천재가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혼자 할 수 있는 일이 드뭅니다. 그래서 제 분야만 깊게 알고 다른 분야 사람과는 대화도, 협조도, 이해도 안된다면 아무런 성과도 낼 수 없는 사람일 것입니다.

네번째 커뮤니케이션 능력입니다. 이것은 다른 분야에 대한 상식과 포용력과도 연계될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많이 알고 있는 사람도 상대방에게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다면 그 실력을 누가 인정할 수 있을까요? 전문가의 실력은 전문지식 +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끝으로, 끊임없이 공부하는 자세입니다. 발전하는 사람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내가 얼마나 몰랐던가를 깨닫고 겸손해지며, 더욱 매진하게 됩니다. 그러나 적당히 아는 사람은 내가 아는 만큼에 항상 만족하여 더 이상 배우려 들지 않습니다.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내가 가지고 있는 지식이 하루하루 늘어난다는 것을 기쁘게 생각하는 사람이 전문가입니다.

 

안철수 교수는 또한 현재 의장직으로 물러나 있는 안철수연구소를 설립하며 이윤 추구가 목적인 여느 기업들과는 다르게 끊임없는 연구 개발을 통해 함께 살아가는 사회에 기여하는 기업을 만들고자 노력하였습니다. 그러한 안철수 교수의 창업정신은 안철수연구소의 존재의미로 이어져 전 직원 마음 깊은 곳에 숙명처럼, 습관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모두가 아시다시피 안철수 교수의 늘 공부하는 자세는 유명합니다. 이것은 안철수 공부법이라고도 불리며 각종 포털사이트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지요. 또한, 안철수연구소 내에 가장 중요한 덕목으로 살아있는 안철소 교수의 높은 도덕성은 안철수연구소를 투명한 기업, 윤리경영을 하는 기업으로 굳게 자리매김시켜 7년 연속 존경받는 기업 10위권 안팎을 차지하게 된 원동력이 되기도 했습니다.

현재 안철수연구소에는 안철수 교수의 지연, 학연은 물론 혈연을 가진 직원을 단 한 명도 찾아 볼 수 없습니다. 그만큼 깨끗한 기업을 만들어 사회에 기여하고자 했던 사명감과 정의감, 공익정신, 강한 애국심은 이미 각종 일화를 통해 유명하죠.

 

이 시대의 존경받는 지성인, 안철수 교수는 평소에도 정직과 성실을 바탕으로 한 바른 생활을 유지하며, 강자보다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사회 공헌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그 정신은 안철수연구소에 남아 안철수연구소를 사회공헌을 숙명으로 생각하며 개인의 이익보다 사회의 이익, 공익을 우선시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게 만들었습니다.   


안철수 교수를 포함하여 우리 주변에는 수 많은 멘토가 있습니다. 그 말은 본인의 마음이 열려 있다면 언제든지 더 성장하고 배울 가능성과 기회들이 많다는 말과도 같습니다. 그렇게 주어진 오늘 하루가 행복하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