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08.01.31 안철수연구소, 온라인 보안 서비스 빛자루 특별판 무료 서비스 제공

by 보안세상 2020. 3. 21.

안철수연구소가 오늘, 온라인 보안 서비스인 ‘빛자루 특별판’의 무료 서비스를 전용 웹사이트(www.Vitzaru.com)에서 제공합니다. 이에 따라 안철수연구소는 보안의 리더로서 사용자의 보안 수준을 향상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해나갈 계획이다.

‘빛자루 특별판’이 여타 무료백신들과 다른 확고한 차이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바이러스/스파이웨어뿐 아니라 그레이웨어, 피싱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자 피해를 가중시키고 있는 각종 보안 침해 유형에 대응한 보안 기능을 ‘빛자루’ 서비스 하나로 통합했다는 점과, 연중 유사시 전국민적 동시다발적 피해를 가져올 수 있는 신종 보안 공격 발생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24*7 긴급대응 인프라에 의해 서비스된다


는 점입니다.

‘빛자루 특별판’의 강점은 첫째, 실시간 감시 기능이 포함된 안티-바이러스/스파이웨어 기능 외에 방화벽, 침입방지(IPS) 기능을 탑재해 외부 해킹을 원천 차단합니다.

둘째, 최근 개인 사용자의 골칫거리로 피해를 가중하고 있는 그레이웨어의 진단/삭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레이제로는 빛자루만의 유일한 고유 기능으로서, 전세계 최초로 네티즌 참여와 공정한 평가를 바탕으로 구현된 독창적 서비스 엔진 기술입니다.

셋째, 예방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악성코드를 유포하는 웹 페이지, 소위 피싱 사이트를 사전에 차단해주고 안전한 웹 서핑을 보장하는 '사이트보안' 기능과, 사용자의 PC 활용 노하우와 안철수연구소의 보안전문가들의 직접 참여로 이루어지는 사용자 PC 문제 해결 서비스인 'PC백과',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데이터를 안전하게 백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온라인 스토리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넷째, 보안 침해 대응 서비스 인프라가 강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언제 어느 때든 발생할 수 있는 국가적 재난 수준의 신종 보안 공격까지도 대비해 최단 시간 내 엔진 업데이트와 피해 최소화를 책임지는 안철수연구소의 24*7 긴급대응 인프라로 보호받습니다.  최근 세계적 보안 공격의 양상은, 과거와 달리 처음부터 금전적 이익을 노리고 특정 국가와 단체, 개인을 겨냥해 국지적으로 시도되고 있고 은밀한 것이 특징입니다. 안철수연구소가 보유한 긴급대응 체계는 이러한 공격에 최적화되어 전국민 보안을 지켜줄 수 있는 국내 유일의 보안 안전망이라는 점에서 단순히 외산 안티바이러스 엔진만을 탑재해 제공하는 여타 무료백신들과 확연히 차별화 됩니다.  

 



참고 ) 빛자루의 주요 기능

* 
안티-바이러스/스파이웨어 
바이러스, , 해킹은 물론 스파이웨어까지 인터넷을 통해 유입되는 각종 악성코드를 검사, 치료하여 다양한 보안 위협으로부터 사용자의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한다. 실시간 자동 검사 및 차단 기능이 더욱 안전하고 강력한 PC 보안 환경을 보장한다.

 

* 방화벽 및 침입방지(IPS)
네트워크로 유/출입되는 사용자 시스템의 모든 트래픽 현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 웜 등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유발하는 악성코드의 접근 상태를 확인하여 신속하게 차단하므로 악성코드로부터 시스템을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 PC 최적화
쿠기, 임시 인터넷 파일, 열어본 페이지 목록 등 인터넷 사용 시 생성된 각종 파일을 깨끗하게 청소할 수 있으며, 메모리 최적화, 인터넷 최적화 기능을 통하여 항상 최적의 시스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므로 보다 쾌적한 시스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 ‘그레이제로’와 ‘프로그램백과’
PC에 설치된 프로그램을 검색하여, 네티즌들의 의견을 보여준다. 그리고 불필요하고, 원치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 차단하도록 도와준다. , 실시간 감시 및 차단 기능을 통해 PC에 불필요한 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것을 방지한다. 사용자들은 ‘프로그램백과’ 코너에 자신이 보유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보를 입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수정/보완할 수 있다.

 

* ‘사이트보안’과 ‘사이트백과’
‘사이트보안’은 웹 페이지 안전도 알림 및 차단, 안전한 다운로더, 네티즌 평가, Daum-빛자루 툴바 등의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 페이지 안전도 알림 및 차단’ 기능은 사용자가 접속한 웹 페이지에 피싱이나 악성 액티브X, 악성코드에 감염된 파일이 있는지 검사해 안전도를 색깔과 아이콘으로 표시해 알려주고 위험할 경우 사전에 차단해준다. ‘안전한 다운로더’는 웹 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때 안전 상태를 검사하여 알려주고 사용자가 삭제 여부를 선택하게 해준다. 여기서는 스팸 메일을 보내는 사이트, 사기성 사이트 등 웹 페이지의 안전도를 네티즌이 평가할 수 있으며 평가 결과는 ‘사이트백과’ 메뉴에 쌓여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한 평가를 검색할 수 있다.

 

* PC백과’

PC에 생긴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해결하고 싶을 때나 PC 활용, 업그레이드 노하우가 궁금할 때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나만의 노하우와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싶은 사용자는 지식을 나눔으로써 보람을 얻을 수 있다. PC백과’ 서비스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사용자에게는 ‘백과내공’이 쌓인다. 백과내공이 높을수록 레벨이 높아지고 매달 가장 많은 백과내공을 쌓은 회원을 '이달의 PC백과 피플'로 선정돼 안철수연구소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 ‘파일자루’

‘파일자루’는 파일 폴더, 백업 폴더, 미디어 폴더, 링크 폴더 등의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파일 폴더는 웹하드 기능과 유사하며, 백업 폴더는 중요한 자료를 백업/복원하기 위한 기능으로 즐겨찾기(북마크), 아웃룩 메일 등 윈도의 주요 파일을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백업, 복원할 수 있다. 미디어 폴더를 이용하면 다운로드 없이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MP3 음악을 들을 수 있으며 대용량 또는 다수의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블로그, 카페에 쉽게 추가할 수 있다. 링크 폴더는 http://ID.filezaru.com/파일명 형태의 URL을 제공해 웹 페이지를 좀더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위의 다양한 기능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는 '매니저' 기능이 있어 편리하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