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10.01.28 안철수연구소 스마트폰 보안 솔루션 언제 나오나?

by 보안세상 2020. 3. 29.

T옴니아에 공급된 AhnLab Mobile Security

 

최근 스마트폰 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은 가운데 안철수연구소의 계획을 궁금해하는 분들도 많아 향후 계획을 알려드립니다.

스마트폰 보안은 단지 몇 가지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것보다 생태계(Eco-system) 전반의 보안 수준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악성코드뿐 아니라 피싱, 스파이웨어, DDoS(디도스) 등은 물론 도난 방지, 인터넷 뱅킹 보안 등 각종 보안 위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철수연구소는 백신을 포함하여 다양한 보안 솔루션 및 생태계 보안까지 다각도로 연구 중입니다. 또한 보안을 위한 보안이 아니라 편리한 사용 환경을 뒷받침하는 스마트한 보안이 중요하다고 보고, 폭넓은 관점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안철수연구소는 이미 보유한 심비안, 윈도 모바일, 블랙베리용 제품 외에 올 상반기 개발 완료를 목표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OS용 보안 솔루션을 준비 중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애플사가 승인한, 애플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애플리케이션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정상적인 아이폰에서는 악성코드가 작동할 가능성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이런 제약을 받지 않고 아무 곳에서 아무 애플리케이션이나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해킹된, 소위 제일 브레이크(jail break) 에서는 악성코드가 작동할 수 있고, 실제로 이미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한편, 올해 국내 많은 제조사와 통신사가 앞다투어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OS의 경우 개방형 구조이기 때문에 보안 위협도 일반적인 PC 수준으로 존재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화번호부, SMS, 통화 기록, 사진, 일정 등을 훔치는 스파이웨어가 발견된 상태입니다.

안철수연구소는 2000년부터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하는 악성코드에 대비하기 위해 선도적으로 연구개발을 해왔습니다. 2001 12월 팜(Palm)용 백신을 개발했고, 특히 2003 4월에 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WI TOP 플랫폼용 백신은 세계 최초의 핸드폰 전용 백신으로 기록된 바 있으며, 2004년 개발한 WI PI용 백신을 무선 인터넷인 네이트를 통해 2007년까지 시범 제공한 바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운영체제인 심비안 OS에서 악성코드가 주로 발견됨에 따라 2005 11월 ‘AhnLab Mobile Security for Symbian OS’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은 심비안 운영체제가 탑재된 스마트폰에서 ▲악성코드스 수동 검사 및 삭제 ▲다양한 방법의 수동 및 자동 예약 검사 설정 ▲악성코드 검역소 및 이력관리 기능 등 PC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보안 제품의 기능을 제공하며, 모바일 기기 및 스마트폰에 특화한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2008 7월 말레이시아 국영 이동통신 사업자인 셀콤사와 제휴해 셀콤 이동통신 서비스 가입자를 대상으로 제공 중입니다.

2006
 9월 윈도 모바일용 백신을 개발해 애니콜폰에서 공급했으며, 2008 11 ‘T옴니아폰, 2009 10 옴니아2에서도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2009 6월 개발한 블랙베리용 백신도 해외 공급을 진행 중입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