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Inside

부팅불능에 걸린 내 PC에 건내는 인공호흡!!!

by 보안세상 2020. 3. 28.

2011.08.24

 

PC 응급조치를 위한 방법

 

잘 작동하다가 갑자기 ‘툭’하고 꺼져버리는 PC 때문에, 곤란했던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있지 않으신가요? 간혹 이 같은 불규칙적인 PC의 셧다운은 ‘부팅불가’ 상태까지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경우 PC 전문점에 맡기거나 PC를 구매한 제조사에게 A/S를 요청하는 것이 일반적인 수순인데요. 하지만 매우 간단한 조치만으로 PC가 정상적으로 복귀하는 등 PC 사용자들이 직접 수리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PC 응급조치 법을 몇가지 알아두는 것은 매우 유용합니다. 자신의 PC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뿐만 아니라, PC 수리로 인해 예상되는 업무 차질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잦은 PC 재부팅 원인은 어디에?

 

PC는 CPU·메인보드·램·그래픽카드·하드디스크·파워서플라이 등 다양한 하드웨어로 구성돼 있습니다. 더구나 메인보드 하나만 보더라도 CPU나 RAM 등 확장 장치들을 위한 수많은 슬롯과 안정적인 전원공급을 위한 부품 등이 집적돼있습니다.

 


이 때문에 ‘PC 불규칙적인 재부팅’이란 동일한 증상에 대해서도 일괄적으로 하나의 원인을 찾는 일은 매우 어렵습니다. 각 부위별 전압 측정기구가 있다면, 증상에 따른 이상 부품을 점검해 찾아낼 순 있지만 이는 일반인이 하기에는 너무 복잡한 작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설사 전문 장비를 이용해 이상 부위를 발견했다 하더라도 해당 부위를 직접 교체하는 작업은 어려운 일입니다.
또, 문제를 더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잦은 재부팅은 하드웨어적인 이유뿐만 아니라, PC에 설치된 윈도우 같은 OS나 프로그램에 의해서도 발생한다는 점인데요. 하지만, 대다수의 OS나 프로그램상 문제는 하드웨어적인 문제와 달리 일정한 규칙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PC가 재부팅하는 경우가 그것입니다.
하지만, 대게 PC 하드웨어로 인한 오류는 고장난 부위에 따라 유사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PC의 증상을 보면 고장난 부품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PC 부품별 이상 체크하기

PC가 소프트웨어적인 고장이 아닌 하드웨어 이상으로 인해 오류 증상을 보이는 경우, 해당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주요 메이커 제조사들은 자체 AS 망을 구성해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해, 대부분 조립PC는 각 부품별 제조사들이 A/S를 담당하고 있어 이상 있는 부품을 가려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1. 메인보드

메인보드의 이상 증세로 가장 빈번한 것은 PC에 장착된 부품들을 제대로 인식하지 않는 증상입니다. 또한, 메인보드에 장착된 내장 랜·사운드·그래픽 등 칩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에는 해당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도 빈번하게 발생합니다. 대부분 사무용 PC 들은 내장 랜카드·사운드·그래픽 칩 등이 메인보드에 통합된 형태로 구성돼 있습니다. 때문에 네트워크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화면이 들어오지 않는다면 메인보드 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이유없는 PC의 잦은 재부팅 및 다운 현상도 메인보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메인보드는 탑재되는 CPU, RAM 등 주요 부품에 파워서플라이에서 공급되는 전원을 안정적으로 배분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오래된 메인보드는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담당하는 전원부분의 부품 노쇄화로 인해, 시스템 안정성을 종종 저해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메인보드 전원부 콘덴서의 ‘배부름’ 현상입니다.

 


마지막으로 BIOS 초기화 현상도 메인보드의 문제로 인한 것이 대부분입니다. BIOS란 메인보드 에 장착된 플레쉬 롬으로, 날짜·시간·메모리 용량·CPU 정보 등 컴퓨터 부팅에 필요한 기본적인 하드웨어 구성 및 이용자 설정 등을 저장합니다.

 

BIOS는 컴퓨터에 전원이 공급되지 않을 경우에도 지속적으로 정보를 저장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전원 공급원을 필요로 합니다. 이를 위해 메인보드에는 100원 동전 크기 만한 전용 건전지가 탑재돼 있습니다. 이 보조 베터리가 수명을 다한 경우, 이용자들이 입력한 컴퓨터 부팅 순서나 날짜 및 시간 등이 매번 초기화됩니다. 간단한 건전지 교체로 해결 가능합니다.

 

대표적인 메인보드 고장 증상
1.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고 무한 재부팅 되는 경우
2. 화면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멈추는 경우
3. 장착 부품을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4. BIOS 설정이 지워지는 경우
5. 파란 화면이 생기는 경우
6. 내장 그래픽 랜의 작동이 멈추는 경우
7. USB를 비롯한 주변기기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 더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