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Inside

한경TV 일하는 대한민국 '보안전문가 편' 생방송 현장

by 보안세상 2020. 3. 27.

2009.03.12

 

한국경제TV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일하는 대한민국' 코너에 컴퓨터 보안전문가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프로그램 다시 보기 : [클릭] 하셔서 3월 12일자 보기를 누르시면 무료로 다시 보실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서는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


이 코너를 위해 안철수연구소 최은혁 팀장이 생방송으로 인터뷰를 했는데요, 생방송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궁금해서, 안랩맨이 함께 동행을 했습니다.

방송시작 30분전에 도착을 했습니다. 간단한 메이크업을 하고(결혼식 웨딩 촬영이후 메이크업은 처음이라는 최 팀장님 ^^0) 촬영이 진행될 스튜디오로 향했습니다. 처음 가 보는 생방송 촬영 현장이라 너무나도 신기했던 안랩맨...

방송 시작 10분전, 생방송이니만큼 조금의 실수도 용납안되니, 사전에 주의사항을 알려주시는 PD님과 작가님. 일반인들은 보통 카메라 울렁증에 더구나 생방송으로 진행되면 많이 긴장하고 떨릴텐데, 의외로(?) 최은혁 팀장은 여유가 넘쳤습니다.


채용 정보와 함께 면접 매너 등이 끝난 후, 드디어 컴퓨터 보안전문가라는 직업에 대해 소개해 줄 차례. 정작 방송에 임하지 않는 안랩맨이 더 긴장되고 떨렸습니다.


최은혁 팀장은 보안 전문가라는 직업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조언했습니다.

1. 컴퓨터 보안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시스템 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두루 갖춰야 한다.

2. 관련 자격증은 한국정보보호진흥원에서 시행하는 정보보호전문가(SIS), 한국통신자격협회에서 시행하는 인터넷보안전문가, 민간 자격증으로 정보시스템감사사(CISA), 정보보호전문가(CISSP) 등이 있다. CISSP의 경우 3년간 정보보호 관련 업무 경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취업을 위한 것은 CISA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3. 컴퓨터 보안 전문가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3~4년 정도 계획을 세워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입인 경우 소프트웨어 개발, 네트워크, DB관리 등 IT 업종에 취업을 해서 관련 경력과 자격증을 취득한 다음 이직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관련 업종에 종사할 경우라면 시스템관리, 정보보호 정책 등 이론적인 지식을 꾸준히 쌓는 것이 중요하다. 짧지 않은 준비기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목표를 잃지 않고 노력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방송 초보자인 일반인들에게는 10분이라는 생방송이 부담되고 길게 느낄 수도 있는 시간인데, 최 팀장은 차분하게 무사히(?) 방송을 마쳤습니다. 안랩맨이 비결을 물어보니, S본부 개국할 때 대학생 신분으로 2시간짜리 패널 토론을 해 본 경험이 있었다고 하네요 ^^0

보안전문가가 되고자 하시는 분들에게 어제 방송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