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SG Letter] 가치알랩

2022.06.20 우산과 빗물제거기 (by 토토로)

by 보안세상 2023. 2. 16.

올해는 6월초부터 흐리고 비가 자주 내리고 있네요. 저는 습관적으로 잠들기 전에 한 번, 아침에 눈을 뜨면 또 한 번 스마트폰으로 날씨를 확인합니다. 우산을 챙겨야 할지, 옷은 어떻게 입고 나갈지 등을 고민하기 위해서죠. 날씨를 정확하게 맞추는 것은 슈퍼컴퓨터도 힘들어하는 일이기에 좀 더 나쁜 방향으로 가정을 하고 준비하는 편입니다. 

 

날씨 정보 중에서 가장 많이 관심이 가는 건 6월말이면 찾아오는 장마에 관한 것인데요, 저는 비가 내리는 풍경을 유리창을 통해서 실내에서 보는 것을 좋아하지만, 밖에서 맞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뽀송뽀송한 걸 좋아하거든요. 장마철이라고 매일매일 비가 내리는 것은 아니기에 비가 오는지도 중요하고, 얼마나 길게 장마가 이어질지도 궁금합니다. 결국 무더운 여름이 찾아오겠지만, 개인적으로는 좀 늦게 찾아와서 빨리 지나가면 좋겠습니다.


날씨는 북극의 빙하 면적, 태평양의 조류 흐름, 바닷물의 온도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기에 과거의 데이터로 올해의 날씨를 파악하기는 어렵지만, 그래도 지난 몇 십년 간의 자료를 보면서 예측할 수는 있습니다.

그래서 기상 자료를 검색해 볼 수 있는 <기상자료개방포털>에서 ‘장마’를 조회해 보았어요. 최근 10년간의 통계를 기준으로 확인해 보면, 중부지방을 기준으로 장마는 6월 25일에 시작해서 7월 26일에 끝났습니다. 거의 한 달 정도 지속되네요. 그 사이에 평균 17.7일, 378mm의 비가 내립니다.

 

 

* 기상자료개방포털 장마 – 일반조회

https://data.kma.go.kr/climate/rainySeason/selectRainySeasonList.do

 

그럼, 올해는 비가 많이 올까요 적게 올까요? 아직 장마가 시작되지 않았으니 겪어봐야 알겠네요.

 

장마철뿐만 아니라 비가 내리는 날이면 밖에 안 나가고 싶지만 외출을 위해서는 우산이 필수입니다. 비를 맞기 싫어서 비가 온다는 예보가 있는 날이면 장우산을 들고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건물이나 매장에 들어가면 문 앞에서 접은 후에 탈탈탈 잘 털어서 최대한 빗물이 흐르지 않게 물을 제거해 줍니다.

매장 앞에 놓은 일회용 비닐 커버를 사용해서 우산에서 물이 튀지 않게 감싸주기도 하는데요, 우산 끝이 뾰족하다 보니 비닐을 뚫고 나가서 물이 줄줄 새는 경험을 자주 하게 됩니다. 바닥이 미끄러워지니 넘어질 수도 있구요. 한 번 사용한 비닐을 다시 쓸 수 있는 건 아니니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전국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일회용 비닐 커버가 환경에 미칠 영향을 생각하면 사용할 때 마다 조금씩 불편함을 느끼기도 했습니다. 비닐은 자연에서 오랜 시간 썩지 않고 다양한 생물들에게 큰 위협이 되기도 하기에 줄여 나가야겠죠.

 

사실 환경부의 1회용품 사용 줄이기의 일환으로 우산 비닐은 관공서에서는 2020년부터, 3천 제곱미터 이상 면적을 가진 대규모 점포는 2022년부터 금지됩니다. (원래 2019년 11월부터 실행 예정이었는데, 팬데믹으로 인해서 연기된 일정입니다.)

 

그래서인지 일회용 비닐 커버 대신에 우산 빗물제거기가 많이 보입니다. 혹시 출근길에 건물 앞에서 보셨나요? 우산의 길이가 다양한것 처럼 빗물제거기도 다양한 크기와 빗물 제거 방식을 가지고 있는데요, 우산을 꽂아서 돌리는 것부터 우산을 앞뒤로 지나가게 해서 빗물을 털어주는 것도 있습니다.

빗물제거기를 사용하면 빗물을 80% 이상 제거할 수 있다는데 이는 우산을 들고 다녀도 바닥에 물이 떨어지지 않는 수준이라고 합니다. 우산을 털고 빗물제거기에 넣으면 더 깔끔하게 빗물을 제거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바닥도 덜 미끄럽기에 안전사고도 예방하고, 일회용 비닐도 줄여서 더욱 친환경적인 생활이 가능하겠습니다.

 

빗물 제거 가이드

1. (문 앞에 도착해서) 우산을 바닥에 털어서 물기를 가볍게 제거해 주세요.

2. 남아 있는 물기를 제거하기 위해서 '빗물제거기'에 우산을 넣어 주세요.

3. 우산을 좌우로 3회 이상 왕복해서 빗물을 털어 주세요.

4. 우산을 돌돌 말아 물이 튀지 않고 휴대하기 편하게 접어주세요.

5. 주변이 미끄러울 수 있으니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유튜브 동영상도 준비되어 있으니 <여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장마철에 우산 잊지 마시고 잘 챙겨 다니세요. 그리고 잘 털어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