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입는 컴퓨터의 역사

by 보안세상 2020. 4. 13.

2011.08.30

 

입는 컴퓨터(wearable computer)는 지난 30년간 배낭 사이즈 컴퓨터에서 귀를 살짝 덮을 정도로 작은 장치까지 소형화되며 놀라운 진보를 이뤄왔습니다. 오늘은 입는 컴퓨터 역사 속에서 최고 혹은 최악의 디자인 10개를 추려보았습니다.

 

1. 스티브 만의 조작(1980)

웨어러블 컴퓨팅 초기의 결과물들은 효과적이었지만 항상 예쁘지는 않았습니다. 스티브 만(Steve Mann)에 의한 이 초기 설계가 그렇게 눈 여겨 볼만한 것은 아닐지도 모르는 일이지만, 그는 1980년에 비디오 카메라를 가지고 입는 컴퓨터 시스템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2. 더 트레커 (The Trekker) (1998)

더 트레커는 스티브 만과 다른 이들의 선구적인 연구를 크기 측면에서 약간 개선한 것으로, 엄청 유행하지는 않았습니다. 만의 시스템 같은 것들에 비해 더 트레커가 가지고 있던 주요 장점은 대중들도 사용 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딱 1만 달러만 있으면 1990년대 말에 이 것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3. 에어스카우터(AiRScouter) (2010)  

에어스카우터는 1미터 전방의 14인치 스크린 크기와 맞먹는 화면을 보여줄 수 있는 소형 디스플레이 장치입니다. 단지 부피가 큰 안경에 이미지를 보여줄 뿐인 다른 소형 디스플레이들과 달리 에어스카우터는 어떤 컴퓨터에서 입력 받은 이미지이든 직접 망막에 나타냅니다. 놀라울 만큼 초현대적이죠? 제품을 가지고 싶더라도 조금 기다려야 합니다. 이 장치는 아직 프로토타입일 뿐입니다.

4. 자이패드 (Zypad)(2010)

입는 컴퓨터 이름에 걸 맞는 컴퓨터를 찾고 있다면, 유로테크 그룹(Eurotech Group)이라는 회사의 자이패드 모델을 시도해 보세요. 자이패드는 손목에 둘러 찰 수 있는 강력한 터치스크린 컴퓨터입니다. 적어도, 이론적으론 구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유로테크는 자이패드의 가격을 공개하지 않고 있는데, 아마도 소비자들이 구매 가능한 가격을 조금은 넘어설 것입니다.


5. 핏빗(Fitbit)(2009)

 99달러에 불과한 핏빗은 대부분의 소비자들이 구매 가능한 입는 컴퓨터입니다. 이 조그마한 장치는 하루에 얼마나 걸었나를 측정하고 밤에 얼마나 잘 자는가를 확인하여 건강을 모니터링해 준답니다.

6. 나이키 플러스(Nike+) (2006)  

나이키+는 여태껏 가장 인기 있었던 입는 컴퓨팅 장치로 지금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가격은 20달러로 가장 저렴하기까지 합니다. 나이키+ 센서를 호환되는 런닝화에 끼워 넣고 이제 나이키+ 웹사이트 상에 당신의 운동 능력이 향상되는 기록을 남겨볼까요?


7. 룩시(Looxie) (2008)

룩시는 200달러의 입는 캠코더로 어디든지 함께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이 시스템은 블루투스 헤드셋처럼 귀를 덮을만한 크기이며 매일 최대 10시간까지 녹화 가능합니다. 저녁에는 집에 돌아와서 비디오를 다운로드 받아 당신의 일상에 대한 일일 비디오 로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8. 업(UP) (2011)  

조본(Jawbone)의 업은 건강 상태를 기록해주는 팔찌로 무엇을 먹고 어떻게 자고 얼마나 운동하는지를 관찰할 수 있게 해줍니다. 조본이 아직 이 세련된 기기의 정확한 출시일과 가격대를 정하진 않았으나 2011년 말에는 대중들이 업을 사용할 수 있게 될 거라고 전합니다.


9. 식스센스(SixthSense) (2009)

MIT 미디어 랩에 있는 팀에서 개발한 이 식스센스라는 장치는 내장 프로젝터가 들어 있는 차세대 입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을 편안하게 목에 두르고는 평평한 표면이면 어디든 화면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는 그림이나 지도 등과 상호작용을 할 수도 있고 더 나아가 팀에서 개발한 동작 시스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10. WIMM 안드로이드 시계(2011)  

8월 초에 선보여진 이 멋진 조그만 손목 시계는 WIMM 랩에서 개발한 많은 안드로이드 기반의 입는 장치들 중 하나에 불과합니다. 기업 측에서 아직 가격이나 출시일을 결정하지는 않았지만 시계의 가로 세로 1인치 스크린에 적합한 소프트웨어를 만드는데 관심을 끌기 위해 몇몇 개발자들에게 이미 하드웨어를 공개하였습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