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08.05.07 안철수 교수, “중소 벤처와 미래 인재 육성에 기여할 것”

by 보안세상 2020. 3. 22.

KAIST 석좌교수 및 안철수연구소 이사회 의장인 안철수 교수가 5월 7일 여의도 CCMM빌딩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3년 간 미국 유학 생활에서 느낀 바와 향후 계획을 밝혔습니다.

 

 

안철수 교수는 회사 설립 10주년이 되는 지난 2005년 3월 CEO 자리에서 물러나 기업지배구조 개선을 위하여 이사회 의장의 역할에 집중하는 동시에, 우리나라 벤처 산업 발전을 위해 기여할 수 있는 일을 하고자 미국 유학 길에 올랐는데요,

첫 1년 간은 스탠포드대에서 관심 있는 과목들을 수강하고 실리콘 밸리에 있는 벤처 캐피탈 회사에서 EIR(Entrepreneur in residence)로 일을 배웠고, 이후 2년 간 펜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에서 경영자 MBA 과정을 밟았으며 5월 11일 졸업 및 학위 취득을 앞두고 있습니다.

 

 기자간담회에서 안철수 교수는 “지난 4월 18일에 수업이 끝난 후, 22일까지 시험, 25일까지 프로젝트 2개를 제출한 후, 이틀 동안 짐을 싸고 28일에 짐을 부친 후 29일 비행기를 타고 30일에 한국에 도착했다. 같이 공부한 동기들이 미국에서도 자리잡을 수 있는데 왜 그렇게 급하게 한국으로 돌아가느냐고 묻는다. 의미 있는 일을 하기 위한 준비로서 유학을 선택한 것이며 약속한 것이라 하루도 헛되이 보내지 않고 돌아온 것이다.”라고 말문을 열었습니다. 

 

CEO를 그만둔 배경에 대해 “회사 설립 9년째가 되면서 회사가 안정 궤도에 접어들었을 때, 개인적인 고민이 세 가지 있었다. 기업지배구조 개선, 창업자의 선순환 구조 만들기, 그리고 안철수연구소뿐 아니라 업계 전반적으로 도움 줄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더 의미 있는 일을 하고자 CEO를 그만두었다.”라고 말했습니다.  

 

안철수 교수는 “지난 3년 간 안철수연구소의 기업지배구조를 개선해 코스닥 기업으로서 하나의 모델을 제시했고, 창업자의 경험이 사회적 자산이 될 수 있는 선순환 모델을 만들고, 업계 전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일을 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다,”라고 말하고, 향후 KAIST의 석좌교수 및 안철수연구소의 CLO(Chief Learning Officer)로서 국내 중소, 벤처 산업이 튼튼히 뿌리내리고 발전하는 데 기여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또한 안철수 교수는 “중소, 벤처 기업은 국가 경제 포트폴리오로서의 관점, 일자리 창출, 대기업에 창조력과 구매력을 제공해준다는 면에서 의미가 있다”며 “2천만 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주는 중소, 벤처 기업들이 건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걱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이어서 “우리나라에서 벤처기업이 실패하는 원인은 첫째, 경영자와 각 분야 실무자의 실력이 부족하고, 둘째, 기업 지원 인프라, 즉 인력을 제공하는 대학, 자본을 제공하는 벤처 캐피털, 대표자 연대보증 같은 제1금융권의 금융 관행, 정부 제도, 전문성 있는 아웃소싱 산업 등이 미흡하며, 셋째, 대기업 위주의 산업구조 때문이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이 세 가지 원인 중 업계 스스로 노력해서 개선될 수 있는 부분이 중소, 벤처 기업 종사자들의 역량을 키우는 일이라며 “우리나라에는 중소기업들이 보고 배울 수 있는 데가 없다. 독학으로, 노력으로 실력을 기르는 데는 한계가 있고 경험으로는 채울 수 없는 부분이 있다. 실수와 실패를 반복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바꿀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전문성 있는 사람을 기르는데 일조하겠다.”라고 강조했습니다.  

 

KAIST를 택한 이유에 대해서는 “업계 전체를 위해서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어서이다. 여러 대학에서 풀타임 교수 제안을 받았으며 의대와 경영대도 있었지만, 요즘같이 전반적인 이공계 기피 현상으로 가치사슬의 처음 부분이 망가지는 현실에서 우리나라 장래에 대한 위기감을 느꼈으며, 이러한 흐름을 바꾸는데 조금이라도 일조하기 위해 공대를 택했다.”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안철수 교수는 KAIST의 ‘비즈니스 이코노믹스’ 프로그램에서 학부학생들을 대상으로 2학기부터 기업가 정신에 대해서 가르칠 계획이며, 창업자들의 자서전, 인터뷰, 사례 연구 등을 바탕으로 토론 위주로 진행할 예정이며, 기술 경영 분야에 대해서는 대학원 학생 및 벤처 기업 경영자와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교육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