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내 금융자산 지키는 보안 수칙 8가지!

by 보안세상 2020. 4. 12.

2011.06.01

 

 최근 잇따라 발생하는 금융보안 사고로 인해 많은 은행의 고객들이 불안해 하고 있습니다. 뉴스에서는 그들이 어떻게 해킹을 당했는지, 그들의 보안 관리자가 얼마나 허술했는지 연일 보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보안이 뚫렸다는 것이고, 더욱 중요한 것은 해당 금융권의 고객들은 무엇을 해야 할지 손쓸 틈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금융권에서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고 보안에 투자를 강화하겠다는 것은 다행한 일이지만, 무엇보다 내 재산은 내가 지킨다는 각오로 미리 보안 수칙을 인지하고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짝 열린 집의 대문처럼, 개방된 네트워크 위에 내 개인정보와 자산이 올려져 있는데 지켜달라고만 바라기만 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인터넷 뱅킹 사용시 지켜야 할 개인 보안 수칙!을 알아봅니다.

 

 

1. 은행 인터넷 뱅킹 계정이나 포탈 메일 계정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변경 및 관리한다.

2. 공인인증서, 보안카드, 비밀번호 등을 스캔해서 사진파일이나 엑셀파일 형태로 개인 이메일 계정 또는 인터넷 하드에 저장하지 않는다.

3. 가급적 공인인증서는 PC보다는 USB나 외장하드 등 이동저장매체에 보관해서 인터넷 뱅킹 사용시에만 PC에 연결해서 사용한다.

4. 인터넷 금융거래 계정 ID와 비밀번호는 포탈 메일 계정 ID비밀번호와 다르게 사용하고 절대 타인에게 알려주지 않는다.

5. PC방 등 공공장소에서 인터넷 뱅킹 사용은 물론 각종 사이트에 로그인하지 않는다.

6. MS 윈도우 보안패치 및 백신을 설치하여 주기적인 백신 업데이트를 해 늘 최신으로 유지한다.

7. 업데이트 한 백신의 실시간 검사를 이용하고 주기적으로 수동 검사를 한다.

8. 계좌이체, 공인인증서 재발급 등 이용 내역을 알려주는 휴대전화 문자(SMS)서비스를 이용한다.


개인 보안 수칙! 아~ 또 결국 기본적인 이야기야? 라고 하기 전에, 나는 과연 얼마나 지키고 있는지 점수를 매겨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