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모바일 보안 솔루션엔, 스마트한 V3 Mobile 2.0이 정답!

by 보안세상 2020. 4. 11.

2011.05.07

 

 안녕하세요? 안랩인입니다. 2010년 말 기준으로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가 70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러나 이 숫자는 전체 이동전화 가입자 수의 15% 정도에 불과한 것으로, 피쳐폰 등 기존 휴대전화 이용자들 대다수의 약정 기간 만료 기점까지 포함하면, 앞으로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더욱 급격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그러나 모바일 환경은 개방형 스마트폰 앱스토어를 통해 누구든지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악성코드 유포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보안에 대한 우려 또한 높아지고 있는데요. 이에 안철수연구소는 스마트폰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위협은 물론 이와 관련된 고객들의 요구를 다각도로 분석, 반영하여 AhnLab V3 Mobile 2.0을 출시했습니다.


 V3 Mobile 2.0은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Device) 전용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보안의 기술 선도 업체로서의 위상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2010년 국내 출시된 스마트폰의 60% 가량에 V3 Mobile 2.0이 선탑재 되어 출시되었다는 점이 이를 증명합니다.

 

 

▲ AhnLab V3 Mobile 2.0 메인 화면


고객의 기대와 요구가 만들어 낸 V3 Mobile 2.0

특히 V3 Mobile 2.0은 고객의 두가지 요구사항을 중점적으로 반영하여 출시했습니다.

첫째, 기존 PC 에서 요구되었던 안티바이러스 위주의 기능이 아닌, 모바일 디바이스 본연의 특성에 기인한 도난 방지라는 물리적 보안 개념이 보다 중점적으로 반영되었습니다.
 
둘째,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 중 ‘가장 활용도가 낮은 것은 안티바이러스일 것’이라는 스마트 기기 제조사들의 의견도 수렴되었습니다.

즉, V3 Mobile 2.0은 단순 백신 프로그램이 아니라 고객의 니즈(needs)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종합 보안 프로그램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V3 Mobile 2.0의 주요 기능을 살펴볼까요?


1. 원격 잠금 기능 -원격 잠금, 원격 삭제, 원격 초기화 등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모바일 디바이스 본연의 특성에서 기인한 물리적 보안, 즉 도난 방지를 위한 기능입니다.  단말기를 분실하였을 경우, 사전에 등록해 둔 비밀번호를 이용해 ‘해당 명령어+비밀번호’의 내용을 SMS로 송부하면 분실된 단말기에 대해 원격으로 ‘잠금’, ‘데이터 삭제’, ‘공장 초기화’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실된 단말기의 위치 정보를 웹(Web) 기반 지도에 표시하여 그 위치를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연내에 지원할 계획입니다.

2. 스팸 차단 기능 - 스팸 번호, 스팸 단어, 스팸 로그 등
특정 번호를 사전 등록하면 이 번호로부터 수신되는 SMS, 전화 등이 차단됩니다. 전화 수신의 경우, 발신인이 불쾌하지 않도록 음성 안내가 발송되도록 되어 있다. 또한 사전에 등록된 단어를 내용에 포함하고 있는 SMS 역시 차단됩니다. 이렇게 차단된 전화, SMS 등은 그 로그가 기록되어 향후 필요시 다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네트워크 관리 기능 - Wi-Fi 접근 제어, 네트워크 모니터링
사전에 등록된 Wi-Fi AP(Access Point) 정보를 기반으로 블랙 리스트 또는 화이트 리스트를 설정하여 단말기의 Wi-Fi 접속 여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3G 또는 Wi-Fi 기반으로 데이터 사용량을 모니터링하고, 특히 3G인 경우 사전에 설정된 데이터 사용량을 초과하여 사용하는 경우 사용자에게 알려 주어 의도치 않은 데이터 사용 초과 여부를 관리합니다.

4. 파일 암호화 기능
단말기에 저장된 사진, 문서 등을 암호화 및 비밀 번호 등을 설정하여 해당 단말기의 외부 유출시 사용을 제약합니다. 또한 암호화된 파일은 동일 비밀번호를 입력하는 경우 원래의 포맷으로 복호화 됩니다.

5. 데이터 백업 기능
사용자가 단말기에 저장한 문서, 사진, 음악 등의 파일을 사전에 제휴된 웹 스토리지(Web Storage)에 백업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는 원격 잠금의 기능 중 단말기 위치 정보 표시 기능과 연내 적용될 예정인데요, 단, 백업된 파일을 단말기로 다시 저장시키는 것은 가능하지만 파일의 DRM 설정 여부에 따라 파일의 실행 여부가 결정된다.

6. 업데이트 - 엔진 업데이트, 패치
V3 Mobile 2.0 실행시 서버에 접속하여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하고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에는 이에 대한 실행을 권고합니다. 엔진 업데이트는 안철수연구소에서 직접 지원하지만 패치의 경우 안드로이드 마켓(Android Market)에 패치용 마스터를 업로드 하여 V3 Mobile 2.0이 탑재되어 있는 모든 단말기에 패치를 자동 권고하게 됩니다.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안티 바이러스 솔루션!

 


 V3 Mobile 2.0은 기존의 단순 모바일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에서 탈피한 모바일 디바이스 전용 종합 보안 프로그램으로, 모바일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기능이 총망라되어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모바일 IT의 혁신으로 기업의 모바일 가치를 극대화하는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산업(Enterprise Mobility Industry)을 위한 보안 제품을 비롯해 온라인 마켓 유통 및 해외 사업 기회 창출 등 새로운 비즈니스를 구체화 할 계획입니다. Ahn

 안철수연구소 세일즈마케팅팀 대리 김동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