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V3, APC] 서울시의 PC 보안관!! (2)

by 보안세상 2020. 4. 11.

2011.05.05

 

서울시 본청에서 산하기관 관리 돕는 통합관리 솔루션은?
 

 


서울시청은 안철수연구소의 V3 IS 8.0과 V3Net 7.0을 통합 관리해주는 솔루션인 AhnLab Policy Center(이하 APC)를 통해 서울시청 및 산하기관에 설치되어 있는 V3 제품군을 본청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습니다.

APC는 기관 및 기업의 보안 정책에 따른 보안 제품 관리는 물론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사전 방역 기능 및 원격지원과 같은 데스크톱 매니지먼트 기능을 제공하는 제품입니다. 이를 통해 기관 및 기업 내 전체 PC에 대한 제어와 발생 가능성이 있는 보안 위협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이동엽 주무관은 “현재 서울시청에서 관리하고 있는 산하기관들이 지리적으로 떨어져 있기 때문에 통합 관리 솔루션이 반드시 필요하다. APC를 통해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인 V3 IS 8.0을 본청에서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어 편리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서울시청은 APC를 통해 V3의 엔진 및 패치 업데이트를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또한 APC 에서 수집되는 로그를 통해 각 기관별 보안 현황을 실시간을 모니터링할 수 있어 보안 위협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이어 이동엽 주무관은 “산하기관의 경우 각 기관별로 사업 특성에 사업장의 규모가 각기 다르다. 따라서 보안 관리 수준도 차이가 있기 마련이다. 하지만 APC를 통해 일괄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PC 보안 측면에서는 별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서울시청이 안철수연구소의 V3와 APC를 도입한 것은 지난 2005년부터 입니다.
서울시청은 당시부터 현재까지 매년 재계약을 통해 꾸준하게 안철수연구소의 V3와 APC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벌써 7년째인데요.

제품을 선정하는 해당 기관의 담당자 입장에서는 더 좋은 솔루션, 더 좋은 조건의 솔루션을 도입하기 위해 여러 가지 제품들을 검토하기 마련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철수연구소의 제품을 선택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동엽 주무관은 ‘안철수연구소와 안철수연구소의 제품에 대한 신뢰 때문’이라고 설명합니다.

 

“가장 큰 이유는 그 동안 안철수연구소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제품의 기능이나 서비스 지원 측면에서 만족스러웠기 때문이다. 또 지난 3•4 DDoS 공격 방어에서 보여준 것과 같이 기술력과 대응력 측면에서 뛰어난 역량을 지닌 기업이라는 판단에 따라 이 같은 결정이 이루어졌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시청은 안철수연구소의 서비스 지원뿐만 아니라 최신 보안 이슈에 대한 교육 등 보안 콘텐츠 제공에 대해서도 만족감을 표시했습니다.

 

서울시청과 안철수연구소는 단순히 제품을 이용하는 ‘고객과 공급사’ 관계가 아닌 보안 파트너로서 다각적인 협력을 지속해왔습니다.

 

서울시와 안철수연구소는 지난 2009년에는 건전한 전자상거래 구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 서울시의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에 안철수연구소의 ‘사이트가드’를 탑재해 사기 피해 방지를 위한 사기사이트 자동적발 경고 시스템을 무료로 배포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2005년에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안철수연구소의 온라인 백신인 MyV3와 바이러스 정보 등의 보안 콘텐츠를 시민에게 무료로 서비스했다. 이처럼 서울시와 안철수연구소는 민관이 협력하여 시민들이 안전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선보여왔습니다.

 

[Interview]
서울시 정보화기획단 이동엽 주무관,
“안철수연구소 제품에 대한 제 점수는요~”

Q: IT 시스템이나 보안 제품 도 입시 서울시청이 가장 우선하는 원칙이 있다면?
A: 제품을 도입할 때에는 성능, 가격, 브랜드 등 모든 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최적의 제품을 선정한다. 특히 서울시청은 공공기관이기 때문에 보안 제품의 경우에는 국가 인증을 획득했는지가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다. 즉, 도입하는 제품에 구현된 보안 기능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국가로부터 보증 받은 제품인지를 최우선 고려하는 것이다. 

또한, 브랜드도 중요한 선정 요소 중 하나다. 브랜드는 단순히 그 회사가 얼마나 알려져 있는가 뿐만 아니라 제품의 성능과 고객을 지원하는 회사의 능력 모두가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안철수연구소’라는 브랜드에는 한국에서 가장 유명한 보안업체라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의 우수성, 빠른 대응, 원활한 기술 지원 등 모든 것을 대변하는 것이라고 본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브랜드를 제품 도입시 검토하는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로 삼고 있는 것이다.


Q: 안철수연구소 제품과 서비스 지원에 대한 만족도는?
A: 우선 서비스 지원에 대한 평가는 긴급 대응이나 장애 발생 시 어떻게 대처하느냐로 보고 판단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안철수연구소 제품을 이용하는 동안 긴급 대응이나 장애 등 서비스 지원을 평가할 만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다. 그래서 서비스 지원에 대해 평가가 불가능하다. 담당자 입장에서는 앞으로도 평가할 만한 사건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하는 것이 솔직한 마음이다.
제품에 대해 평가를 내리자면, 우선 V3 IS 8.0과 APC를 사용하면서 보안 문제가 발생한 적이 거의 없다. 이는 곧 제품 측면에서 ‘보안 위협 방어’라는 제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제품에 대한 평가는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이다. 물론 제품의 가격적인 측면을 제외한 경우다. 가격적인 측면을 포함시키면 점수는 하향 조정되어야 한다. (웃음)


Q: 안철수연구소의 제품 도입 효과는?
A: 보안 제품의 도입 효과를 정량적, 혹은 정성적으로 측정하기는 힘들다.
특히 보안상 이슈가 발생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도입한 것이 아니라 서울시청의 클라이언트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서였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하지만 그 동안 꾸준하게 문제가 되었던 ARP 스푸핑이나 컨피커 웜으로 인한 장애로부터 서울시청은 자유로울 수 있었다는 점에서 보안성이 한층 강화되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또한 APC 를 통해 서울시청 본청은 물론 산하기관까지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므로, 관리의 편의성도 향상되었다. Ahn

시민행복도 으뜸! 보안도 으뜸! 깐깐함에는 다 이유가 있었네요~!

[V3, APC] 서울시의 PC 보안관!! (1)

 

 

 안철수연구소 세일즈마케팅팀 과장 박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