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V3, APC] 서울시의 PC 보안관!! (1)

by 보안세상 2020. 4. 11.

2011.05.05

 

서울특별시청, 본청과 산하기관에 안철수연구소의 V3 IS 8.0과 APC 적용

 


안녕하세요. 안랩인입니다. 서울특별시(www.seoul.go.kr)는 대한민국의 수도이자, 대한민국의 전체 인구의 1/4에 해당하는 1천만 명 이상이 거주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대 도시라는 것은 이미 다 알고 계시겠지요. 그런데 서울시가 IT 분야에서도 최고 도시라는 것을 아시나요?
 
서울시는 2년에 한번 실시하는 세계 100대 도시 전자정부평가에서 2003년부터 현재까지 4회 연속 1위를 차지하면서 ‘세계 IT 수도’란 영광스런 타이틀을 얻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서울시청은 2005년부터 현재까지 7년 동안 안철수연구소의 보안 제품을 사용해 안전한 클라이언트 PC 환경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서울시청이 안철수연구소의 보안 제품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도입 효과가 어떤지 안랩인이 달려가 살펴보았습니다.

 

 

 

 

서울시청은 서울시의 자치행정을 총괄하는 행정기관으로서 서울시 소속 행정기관은 서울 시민과 관련된 주요 업무를 총괄하는 본청과 특정 목적을 수행하면서 수익사업을 하는 29개의 직속기관과 사업소가 있습니다. 또한 서울시에서 위임된 사무와 자치 사무를 처리하는 기초지방자치단체로서 25개 자치구와 424행정동이 있습니다. 헥헥... 서울시는 이렇게 모든 행정기관에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을 설치해 통합 관리하고 있는데요.
 
서울시청 정보화기획단 이동엽 주무관은 “서울시는 바이러스와 해킹 툴로 인한 업무용 PC의 정보 유출과 네트워크 장애를 예방하기 위해 본청과 산하기관 그리고 자치구 등에 안티바이러스 솔루션 도입했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서울시청은 본청과 산하기관의 업무용 PC에 안철수연구소의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인 V3 Internet Security 8.0(이하 V3 IS 8.0)을 설치했고, 이와 함께 서버용 보안 솔루션인 AhnLab V3 Net Windows Server 7.0(이하 V3Net 7.0)도 도입해 서버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있습니다.
 
자치구의 경우에는 해당 자치구가 개별적으로 원하는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을 선정해 시스템에 적용하도록 하고 있는데요, 이들 25개의 자치구 중 70%에 해당하는 자치구가 현재(2011년 4월) 안철수연구소의 V3 IS 8.0을 선택해 사용 중입니다.
 

Q1. 서울시가 안전한 PC 관리를 위해 도입한 안티바이러스 솔루션은?
1. 안철수연구소 V3 Internet Security 8.0
2. 안철수연구소 V3 Internet Security 8.8
3. 김철수연구소 V3 Internet Security 8.0

 


시울시청의 PC 보안을 담당하고 있는 V3 IS 8.0은 안티바이러스 및 안티스파이웨어 기능뿐만 아니라 네트워크 보안, 웹 보안, 메일 보안, PC 관리 등 최신 보안 위협을 대응할 수 있는 PC 통합 보안 솔루션입니다.

특히 지난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인 ASD(AhnLab Smart Defense)가 적용돼 PC 내 파일의 악성코드 여부를 실시간 확인함으로써 진단율이 한층 향상되었습니다.

서울시청 담당자가 평가하는 V3 IS 8.0의 가장 만족스러운 기능은 ‘네트워크 침입 차단과 불필요한 프로그램(Potentially Unwanted Program, 이하 PUP) 삭제라고 하는데요.

V3 IS 8.0의 네트워크 침입 차단 기능은 네트워크로 유입/유출되는 모든 트래픽을 모니터링하여 웜, 트로이목마 등과 같이 비정상적인 트래픽을 유발하는 악성코드의 접근을 신속하게 차단해 줍니다.

이동엽 주무관은 “최근 몇 년 동안 ARP 스푸핑과 컨피커 웜과 같이 네트워크를 이용한 악성코드들의 기승을 부리고 있다. 하지만 V3 IS 8.0을 사용하고 있는 서울시청의 경우 이 같은 악성코드로 인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PUP 삭제 기능에 대한 만족감도 표시했습니다. PUP 삭제 기능은 사용자 동의 하에 설치되지만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키는 등 사용자에게 불편을 초래할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을 자동 삭제하는 기능입니다. 이 PUP 삭제 기능이 적용된 후 서울시청 전산장애 헬프데스크(HelpDesk)에 PC 장애 신고 건수가 줄어들 정도로 효과적이었다고 합니다.

이동엽 주무관은 “최신 트렌드에 맞게 V3 제품의 기능이 빠르게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그러나 담당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기능을 적용할 때는 항상 장애에 대한 걱정 때문에 조심스럽게 접근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최근 V3 제품의 기능 업그레이드시에는 장애 없이 처리되고 있어 무척 만족스럽다”며 제품 안정성에 대해 높이 평가해 주었습니다.

 

Q2. 서울시청 담당자가 만족한 V3 IS 8.0 기능은 무엇일까요?
1. 해커 네트워크 접근 차단 기능
2. 헬프데스크 업무 줄여준 불필요한 프로그램(Potentially Unwanted Program, 이하 PUP) 삭제 기능
3. 자정 이후 게임 플레이 제한 기능

※팝 퀴즈의 정답을 아시는 분은 비밀댓글로 [정답/성함/이메일주소]를 달아주셔요^^! 정답을 모두 맞추신 분께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상품을 드립니다.
(~5/11까지)


 안철수연구소 세일즈마케팅팀 과장 박정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