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내 컴퓨터에 맞는 백신 선택 노하우!

by 보안세상 2020. 4. 9.

2010.10.19

 

최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발표한 인터넷침해사고 동향에 따르면 스팸릴레이, 홈페이지 변조 등 접수된 해킹건수가 지난 8월대비 32.8%가 증가했고, 특히 해킹사고는 지난 6(1160) 이후 꾸준히 늘고 있어 그 심각성이 날로 높아져가고 있다고 합니다.

 

정보화 시대. 우리는 모든 PC가 인터넷으로 연결되어있고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정보 습득이 가능한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우리의 PC환경은 바이러스, 악성코드 등 다양한 위협요소에 노출되어 가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 사용자들은 PC환경을 안전하게 유지하고 개인정보 또는 기업의 중요 정보 등을 보호하기 위해 '보안'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백신의 중요성 또한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귀하의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되었습니다. 치료를 위해 결제가 필요합니다."
라는 메시지를 접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백신의 중요성이 더 커지자 이를 악용한 이른바 '가짜 백신'이 유포되어 보증되지도 않은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하고 가짜 바이러스를 유포하기도 합니다.


우후죽순으로 쏟아지는 백신.

많고 많은 백신 중에 나에게 맞는 백신을 선택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PC를 주로 어떤 용도로 이용하느냐는 사람마다 다를 수는 있습니다. 백신 선택 시에도 이러한 부분을 고려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지만  진단율을 포함한 기본에 얼마나 충실한 제품인가?”라는 물음이 백신 선택에 있어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신 선택에 있어 고려해야 할 주요 정보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1) 통합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가?
일반적으로 백신이라고 하면 바이러스나 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를 치료하는 기능에 우선을 해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용도로 PC와 인터넷을 이용하는 사용자라면 네트워크를 통한 해킹프로그램 침입 등을 막을 수 있는 방화벽 기능, PC 성능을 최상으로 관리해주는 최적화툴 등 ‘통합 보안 기능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안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랩의 V3 Internet Security 8.0, V3 365 클리닉, V3 Lite 등 기업과 개인용 제품 및 네트워크 보안 장비인 트러스가드와 서버용 제품 등에도 모두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부터 '굿소프트웨어(GS)' 인증을 받은 통합보안 'TS 엔진'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2) 국제적으로 공인된 제품인가?

출처도 불분명한 백신 프로그램이 쏟아지고, 심지어 백신을 가장한 위험 프로그램, '가짜 백신'도 수없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정말 믿을 만한 업체인지, 이름도 모를 외국 업체의 백신을 가져다 포장만 그럴싸하게 한 것은 아닌지 확인이 꼭 필요합니다.
이러한 확인을 위해서는 대내외적으로 알려진 업체의 제품을 선택해야 함은 물론 VB100과 같은 국제 인증을 획득했는지 등 공인된 프로그램을 선택해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철수연구소의 기업 PC용 통합백신인 ‘V3 Internet Security 8.0’(이하 'V3 IS 8.0')은 국제 안티바이러스 평가 기관인 바이러스 불러틴(www.virusbtn.com)에서 실시한 국제 인증 테스트에 지속적으로 참가해 ‘VB 100% 어워드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3) 검사 속도가 빠른가? 리소스 점유율이 낮은가?
대부분의 백신들은 적어도 주 1회 이상의 정밀 검사를 권하고 있습니다. PC 작업을 자주,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긴 정밀 검사 시간이 매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사용자가 일반적으로 2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하는 멀티테스킹 환경에서는 PC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실시간 검사나 정밀 검사로 PC가 느려지는 현상을 참기 어렵습니다. 
때문에 최근 주요 보안 업체들은 백신 제품의 'Slim & Light'를 주요 강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이에 얼마나 정확하고 '빠르게' 검사를 하는지, 리소스 점유율이 얼마나 낮은가 또한 백신을 선택하는 주요 포인트가 될 수 있습니다.

4) 실시간 긴급대응이 가능한가?
보안 소프트웨어는 구매해 설치하면 끝이 아니라 그때부터가 시작입니다. 새로운 악성코드가 기승을 부릴 때 신속하게 치료 엔진이 업데이트되어야 합니다. 24시간 365일 보안전문가들이 실시간 대응하는 업체의 제품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사후 지원 서비스가 확실한가?
악성코드나 기타 문제로 컴퓨터 속도가 느려지거나 작동이 불안정하면 이를 빨리 해결해야 하는데 PC AS센터에 문의해 낯선 사람의 출장 서비스를 받기는 싫고 주변에 전문가가 없어 물어볼 곳도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전문가가 인터넷으로 원격 접속해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 해결해준다면 매우 유용합니다. 이런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의 보안 소프트웨어를 구매하면 더욱 안전하게 PC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6) 사용자 환경 편리성 및 서비스
PC로 프리젠테이션을 주로 하는 비즈니스맨, PC 게임을 주로하는 게이머, USB로 데이터를 자주 옮겨 사용하는 대학생 등 모두 PC를 사용하는 방법이나 환경이 다릅니다. 이에 백신마다 관련된 편의 기능을 제공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본인의 사용 환경에 맞춰 부가 기능을 꼼꼼히 살펴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지금까지 사용자에게 맞는 백신을 선택하는데에 필요한 정보들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내게 맞는 최상의 백신을 선택했다 해도 이후 사용자의 관리가 뒤따르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실시간 감시, 최신 엔진 업데이트, 최신 보안패치 업데이트 등을  생활화하는 것은 안전한 PC이용을 위해 가장 중요한 수칙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