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컴퓨터의 공포 "블루스크린" 발생 3가지 원인 및 점검방법

by 보안세상 2020. 4. 7.

2009.04.10

 

컴퓨터를 하다보면, 가끔 블루스크린이 떠서 우리들의 간담을 서늘하게 만들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블루스크린"은  Windows의 자기보호 기능으로, 운영체제 자신이 처리하기 어려운 문제에 대해 블루스크린상 오류메시지를 보내고 시스템을 정지시키는 현상입니다.

 

블루스크린이 발생하는 요인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보시면 됩니다.

1. 그래픽 카드 및 사운드 카드, 또는 하드 디스크나 RAM 등의 H/W 설치와 드라이버 호환성으로 인한 하드웨어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
2. 윈도우 시스템 파일의 문제로 윈도우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3. 특정 응용프로그램의 실행 시 메모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그럼 블루스크린에 대한 원인 파악과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 보도록 합시다.
이 원인을 알아 보는 방법은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우선 이벤트 뷰어를 통해 시스템 오류사항인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2. 블루스크린이 발생했을 때 직접 오류 코드를 확인해서 원인과 현상을 확인하는 방법
3. 마지막으로 Windbg라는 응용프로그램을 통해 Dump파일 분석을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벤트 뷰어로 확인하는 방법(XP 기준)]

 

① 컴퓨터의 왼쪽 하단의 트레이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차례로 [제어판]-[관리도구]-[이벤트 뷰어]를 실행합니다.
② 실행을 하면 아래와 같이 응용프로그램, 보안, 시스템, Internet Explorer의 프로그램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③ 이때 모든 항목을 확인해 보시지 말고,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날짜 및 시간대를 확인 후 해당하는 오류 발생 항목을 확인 합니다. 아래 Screen Shot을 보면 Windows Update 오류가 발생한 부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④ 이런 오류 항목이 자주 발생되는 경우에는 윈도우 시스템 파일 손상이 되었거나, 하드 디스크 손상이 된 경우로 디스크 검사를 통해 디스크 오류검사를 반드시 점검하셔야 합니다.
⑤ 디스크 오류검사 방법은 컴퓨터의 왼쪽 하단의 트레이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차례로 [실행]을 클릭한 후에 입력창에 " chkdsk /f " 을 입력 합니다. 큰 따옴표 안의 영문자를 입력 하시면 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면 Y를 눌러 윈도우 재 시작 시 하드디스크를 점검 합니다.

 


이후에도 동일하게 블루스크린 및 오류가 발생되는 경우에는 블루스크린 상의 오류번호를 확인 후 Microsoft 고객센터 홈페이지에서 해당 오류코드를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블루스크린 외에도 특정 프로그램 실행 시 오류가 발생 하거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 이벤트 뷰어를 확인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다음으로는 블루스크린이 발생한 즉시 오류코드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블루스크린 오류 코드 확인 후 Microsoft 고객 센터에서 확인하는 방법]

 

아래의 블루스크린 상황에서 오류 코드를 확인해 보면, Stop: 0x0000000A로 확인이 됩니다.

 


이 오류코드를 메모하신 후 아래 URL인 Microsoft 고객센터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upport.microsoft.com/gp/errormessage/ko

 

이후 아래 하단에 해당 오류코드를 입력하여 검색하여 봅니다.

 


이렇게 해당하는 증상 및 점검 방법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위의 웹사이트에서 모든 종류의 오류 코드를 확인할 수는 없으며 확인 할 수 없는 오류에 대해서 자세한 점검을 원하시는 경우 해결사 고팀장으로 문의 주시거나 저희 V3 365 PC주치의를 이용해 주시면 보다 자세하게 점검을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다음 회에는 "블루스크린! 이젠 안녕~ 2탄" Windbg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Dump파일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내용으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고팀장'은 안철수연구소 V3 365 클리닉 PC주치의 팀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C주치의 원격으로 들어오는 문의 중 함께 나눌만한 것을 선정해 해결책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mrgo@ahnlab.com으로 문의해 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