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10.09.28 아이폰 탈옥 도구로 위장한 악성코드 출현

by 보안세상 2020. 4. 2.

아이폰 탈옥 프로그램으로 위장한 정보 유출형 악성코드가 발견되어 해당 악성코드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폰 탈옥 도구로 위장한 악성코드 Win-Trojan/Agent.535552.F는 특정 웹사이트나 P2P 파일 공유 프로그램을 통해서 유포되고 있습니다.

[그림 1] 특정 웹사이트를 통한 유포


[그림 2] P2P 프로그램을 통한 유포

해당 악성코드는를 다운로드 해 실행하면 아래의 경로에 파일을 생성하게 되고,

%USERPROFILE%\Temp\Greenpois0n_ [일부생략].exe  (원본 파일)

%USERPROFILE%\Temp\u16event.html  (계정정보를 저장할 html파일)

 
해당 파일 실행하면 원본 파일이 설치되면서 사용자에게는 실제 아이폰 탈옥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처럼 인식되도록 아래와 같은 창을 출력합니다. 

[그림 3]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위장한 프로그램 실행 화면

 

그러나 이렇게 해당 악성코드가 설치된 상태에서 구글토크(Google Talk), MSM 메신저, 야후(Yahoo), 메신저 라이브(Messenger Live) 등의 서비스에 로그인 할 때 ID와 패스워드 등의 계정 정보를 갈취해 위 html 파일에 저장하고 이를 특정 FTP서버로 업로드하게 됩니다.

 

현재 V3을 통해 Win-Trojan/Agent.535552.F로 진단 치료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악성코드에 의한 정보유출 등의 피해를 막기 위해 무엇보다 출처가 불분명한 파일은 다운로드 하지 않으며, 항상 설치된 백신은 최신의 엔진으로 유지해 주기적인 PC점검을 하는 습관이 무엇보다 필요합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