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21.11.16 안랩, 우체국 사칭 '예약 물품 확인' 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 당부

by 보안세상 2021. 11. 16.

안랩우체국 사칭 '예약 물품 확인문자로 위장한 스미싱 문자 주의 당부

- '고객님 예약물품 맞는지 조회부탁합니다'라는 내용의 스미싱 문자로 악성 URL 유포정상 우체국 앱을 사칭한 악성 앱 설치 유도

악성 앱 설치 시 문자 메시지 조작정보탈취 등 악성행위 수행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앱 다운로드 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 이용 ▲앱 설치 시 권한 확인하기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 설치 등 필수 보안수칙 실행 필요

 

안랩(대표 강석균www.ahnlab.com )이 최근 '예약 물품을 확인하라'는 문자를 보내 악성 앱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 공격을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먼저 ‘고객님 예약물품 맞는지 조회부탁합니다 문제있는경우 곡객센터`(고객센터의 오타) 연락주세요'라는 내용으로 악성 URL이 포함된 문자를 발송했다.

 

사용자가 문자메시지 내 URL을 누르면 인터넷우체국으로 위장한 가짜 사이트로 연결되며, '우체국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하고 설치하세요.'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사용자가 무심코 '확인버튼을 누르면 사용자의 스마트폰에 정상 우체국 앱을 사칭한 악성 앱이 설치된다(보충자료 참고). 해당 악성 앱은 정상 앱을 변조한 것이 아니라 유사한 아이콘 등을 사용해 제작된 것으로 분석됐다

 

악성 앱은 설치 이후 문자 메시지 발송 및 조작스마트폰 내 정보탈취 등의 악성행위를 수행할 수 있다공격자는 이렇게 탈취한 개인정보를 보이스피싱 등 추가 범죄에 활용할 수 있다.

 

현재 V3 모바일 시큐리티는 악성 앱 다운로드 페이지(URL)와 악성 앱을 진단 및 차단하고 있다.

 

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내 URL/첨부파일 실행금지 ▲앱 다운로드 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 이용 ▲앱 설치 시 권한 확인하기 ▲스마트폰에 V3 모바일 시큐리티 등 모바일 백신설치 등 필수 보안수칙을 반드시 지켜야한다.

 

안랩 ASEC대응팀 박태환 팀장은 “블랙프라이데이나 연말 등 시즌을 앞두고 우편물이나 택배 관련 안내를 사칭한 스미싱은 꾸준히 발견되고 있다”며“스미싱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려면 출처가 불분명한 문자메시지 속 URL을 실행하지 말고 앱은 반드시 구글플레이 등 정식 앱 마켓을 이용해 내려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보충자료‘인터넷우체국’으로 위장한 악성 앱 설치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