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Tip

[V3 365 클리닉 팁] 느려진 컴퓨터, 속도 높이기

by 보안세상 2020. 4. 27.

2008.06.19

 

PC 속도 높이기! 느려터진 PC 그저 참고만 계신가요?

우리 삶을 윤택하고 빠르게 만들어준 20세기 최대의 발명품은 ‘컴퓨터’가 아닐까? 물론 자동차나 비행기 등도 많은 변화를 가져다 주긴 했지만 파급 효과로 따졌을 때 컴퓨터가 단연 선두일 것이다. 이렇게 여러 가지 혜택을 제공하는 컴퓨터를 그럼 우리는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가 자문해보자. 생각보다 컴퓨터 관리에 무지한 혹은 무심한 사람들이 많다. 특히 기기 문명이 익숙하지 않은 세대들이나 아직도 컴퓨터를 PC 통신 시절의 단말기처럼 쓰는 사람들이 아직 존재한다. 엘리베이터에서 문이 조금이라도 늦게 닫히면 연신 버튼을 눌러대는 사람들, 그렇게 성격이 급한 사람들의 컴퓨터도 불안정하고 느려터진 경우가 있으니 아이러니 하지 않은가.

좀 더 편리하게 안정적으로 그리고 보다 빠르게 사용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사실 큰 노력이나 돈을 들이지 않아도 컴퓨터를 보다 빠르고 활기차게 구동 시킬 방법은 많다. 윈도우만 해도 그렇다. 가끔 쿠키나 열어본 페이지 목록도 지워주고 업데이트를 해주는 것만으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하다못해 배경화면에 깔려 있는 수많은 아이콘들을 정리를 하거나 시작 프로그램 정리나 파일 조각 모음만 해줘도 훨씬 부팅 속도가 빨라진다.

컴퓨터도 길들이기 나름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는 말이 있다. 컴퓨터 사용에 있어 ‘습관’도 무시 못한다. 급한 마음에 이리저리 띄워놓은 아이콘들, 중구난방의 파일명들, 터질 것 같은 임시 파일들, 넘쳐나는 쓰레기통… 이 모든 것이 컴퓨터에 대한 애정과 관심이 부족해서이다. 이러한 습관을 들이기 쉽지 않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한 방법이겠다. V3 365 클리닉의 PC 튜닝 기능은 이렇듯 지나치기 쉽지만 귀찮은 것들을 한번에 한곳에서 처리해 주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림 1] PC속도와 기능 향상을 책임지는 V3 365 클리닉 PC튜닝 화면


V3 365 클리닉의 5가지 대표 기능 중 PC튜닝 화면[그림1]이다. 크게 컴퓨터 최적화 파일 조각 모음 그리고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 기능이 제공된다.

*컴퓨터 최적화 :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해서 메모리의 성능을 극대화하고 인터넷 연결 상태를 최상으로 유지해주는 기능이다.

[그림 2] 청소할 불필요한 파일을 설정하는 스마트 클리너 화면

[그림 3] 최적화 대상을 설정하는 스마트 옵티마이저 화면


‘PC튜닝’ 화면에서 컴퓨터 최적화의 [최적화 설정]을 눌러보면 스마트 클리너와 스마트 옵티마이저 탭이 보인다.

그중 스마트 클리너는 [그림2]에서 볼 수 있듯이 청소(삭제)가 필요한 수북히 쌓여있는 인터넷 임시 파일들, 윈도 임시 파일들 등을 선택할 수 있는 곳이다.

두 번째 설정인 스마트 옵티마이저[그림 3 참조]는 프로그램이 사용하지 않으면서 컴퓨터에 돌려주지 않은 메모리를 찾아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는 메모리의 양을 늘린다. 또한 느려서 속터졌던 인터넷 연결 속도 또한 ‘인터넷 최적화’를 통해 빨라지도록 필요한 설정을 최적화한다. 만일 최적화 이후 인터넷 속도나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있을 경우 최적화 이전 상태로 복원도 가능하므로 맘 편하게 최적화 버튼을 눌러도 좋다.

스마트 클리너나 옵티마이저 모두 아래 부분의 [예약하기]를 통하면 주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거나 최적화 할 수 있어 편리하다.

*파일 조각 모음 : ‘PC튜닝’ 화면에서 ‘컴퓨터 최적화’ 아래에 위치한 파일 조각 모음은 컴퓨터를 분석하여 흩어져 있는 불필요한 파일 조각을 정리하여 디스크 사용을 최적화한다. 즉, 윈도의 디스크 조각 모음과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나 대상을 최근 10일 이내에 사용한 파일로 제한하여 빠른 시간 안에 동일한(디스크 조각 모음과) 효과를 볼 수 있는 기능이다.

우선 시스템을 분석하고[그림4 참조], 분석 후 조각 모음할 파일 경로와 파일 이름 그리고 최근 접근 날짜 등을 보여주고 여기서 조각 모음 버튼을 누르면 몇 초안에 최적화가 완료된다.

[그림 4] 파일 조각모음을 위해 시스템을 분석중이다.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 :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은 사용자 컴퓨터에 생긴 레지스트리 빈 공간을 정리하여 PC 성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파일 조각 모음과 마찬가지로 분석을 먼저 한다. 분석 후에는 정상 레지스트리와 깨어진 레지스트리를 초록색과 노란색으로 표시해 보여주는데 이때 조각 비율이 5퍼센트 미만 일 때는 조각 모음을 하지 않아도 된다.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 후에는 반드시 컴퓨터를 재부팅 하는 것이 좋다.@

[그림 5] 레지스트리 조각 모음 결과가 5%미만일 때는 조각모음을 하지 않아도 괜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