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내게 꼭 맞는 웹 브라우저를 찾아라!

by 보안세상 2020. 4. 18.

2013.11.18

 

인터넷은 웹 브라우저(Web browser)를 여는 것으로 시작해, 웹 브라우저를 닫는 것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만큼 웹 브라우저는 우리가 PC에서 가장 많이 쓰는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로, 우리의 PC 생활에 많은 영향을 준다. 그만큼 자신에게 맞는 웹 브라우저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웹 브라우저란 인터넷망에서 정보를 검색하는데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으로 문자, 영상, 음향 등 다양한 형태로 저장된 정보를 찾아 읽어주는 역할을 한다. 웹 브라우저가 없으면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기 때문에 사용자는 PC에 하나 이상의 웹 브라우저를 설치해 사용하고 있다.

 


한국에서는 유독 마이크로소프트(MS)의 인터넷 익스플로러(IE) 사용자가 많지만, 웹 브라우저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만 있는 게 아니다. 북미나 유럽 국가에서 많이 쓰는 구글 크롬(Chrome)과 파이어폭스(Firefox)뿐 아니라, 모바일에서 힘을 얻고 있는 애플의 사파리(Sapari)와 OS나 네트워크 환경을 가리지 않는 오페라(Opera)도 있다. 

 


5대 웹 브라우저인 인터넷 익스플로러, 파이어폭스, 크롬, 사파리, 오페라의 특징을 살펴보고 내게 적합한 웹 브라우저를 선택해 보자.




전세계 점유율 1위 크롬…한국 점유율 1위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은 지난해 5월 점유율 32.43%로 10여 년 간 웹 브라우저 1위 자리를 고수하던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제치고 세계 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웹분석 업체인 스탯카운터(StatCounter)에 따르면, 전세계 웹 브라우저 점유율은 2013년 10월 말 기준으로 크롬이 40.44%로 1위를 지키고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28.96%, 파이어폭스가 18.11%로 그 뒤를 잇고 있으며 사파리는 8.54%, 오페라는 1.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77.14%로 여전히 독보적인 1위를 고수하고 있다. 그 뒤를 크롬이 18.65%의 큰 차이로 뒤쫓고 있다. 파이어폭스는 1.93%, 사파리는 1.47%에 머물렀다. IT 전문가들은 유독 한국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비중이 높은 이유는 액티브X를 중심으로 구축된 특수한 인터넷 환경 때문이라고 분석한다.  

 

그렇다면 각 웹 브라우저는 어떻게 다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인터넷 익스플로러, 단연 대표 웹 브라우저!

 


인터넷 익스플로러 다운로드 : http://windows.microsoft.com/ko-kr/internet-explorer/download-ie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MS사가 1995년 인터넷 익스플로러1을 처음 선보였다. 한때 전세계 시장 점유율 90%를 넘기도 하는 등 가장 대표적인 웹 브라우저로 손꼽힌다. 최근에는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윈도우 운영체제를 설치하면 별도로 내려받지 않아도 바로 사용할 수 있다는 편의성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11이 출시되기도 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가장 큰 특징은 액티브X다. 액티브X란 웹 상의 문서나 콘텐츠를 웹과 연결시켜 그대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많은 사이트가 인터넷 익스플로러 환경에 맞춰져 있어 인터넷 익스플로러가 아닌 다른 웹 브라우저에서는 은행이나 증권 웹 페이지 등이 제대로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다. 다른 웹 브라우저에 비해 속도가 느리다는 평가가 있고, 사용자가 많은 만큼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노리는 보안 위협도 꾸준히 나타나고 있는 상황이다.



크롬, 빠른 속도가 최대 장점!

 


크롬 다운로드 : https://www.google.com/intl/ko/chrome/browser/


크롬은 구글이 제작한 웹 브라우저다. 크롬은 간단하고 효율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며 다른 웹 브라우저와 비교해 나은 안정성과 속도, 보안성을 지향한다. 다른 웹 브라우저와 비교해 웹 페이지를 띄우거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는 속도가 빠르다는 평가다.

 


한 탭에서 오류가 발생해도 다른 탭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며, 악성코드가 의심되는 페이지에서는 경고창을 띄는 형태로 보안 조치를 취하고 있다. 크롬은 빠른 버전업으로 유명하기도 하다. 현재 크롬30까지 나왔다.



파이어폭스, 취향에 맞게 선택하는 ‘애드온’이 매력적!

 

파이어폭스 다운로드 http://www.mozilla.or.kr/ko/

 


파이어폭스는 미국의 비영리재단인 모질라재단이 출시한 오픈소스 기반의 웹 브라우저로 크롬과 함께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대항마로 꼽힌다. 글자와 그림만 있는 웹 페이지에서는 속도나 안정성 면에서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사용자가 필요와 취향에 맞에 선택할 수 있는 부가기능인 ‘애드온’은 파이어폭스의 큰 장점 중 하나다.

 


액티브X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보안과 사용자 프라이버시 보호에 뛰어나다는 장점이 있으나, 한국에서는 대부분의 웹 사이트가 액티브X를 사용하고 있어 인터넷 뱅킹과 인터넷 쇼핑에 제약이 있을 수 있다. 물론 부가기능을 설치하면 액티브X나 전자 결재 등의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사파리,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 독주!


사파리 다운로드 http://www.apple.com/kr/safari/

 


사파리는 애플이 개발한 웹 브라우저다. 웹에서는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지만,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판매량이 늘면서 모바일용 사파리의 인기도 크게 높아졌다.
사파리는 OS X에서 제 실력을 발휘한다. 빠른 글씨 및 이미지 표시 속도와 레티나 디스플레이 지원 등이 큰 장점이다. 다른 브라우저에 비해 무겁다는 평가도 있다.



오페라, 작지만 강하다!

 

오페라 다운로드 : http://www.opera.com/ko/o/ie-simple

 

오페라는 이용자의 OS를 가리지 않고 웹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이 맞춰져 있다. MS가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애플이 사파리를 자사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에 기본으로 깔아 보급하는 것과 차이가 있다.

 


오페라는 웹 브라우저 창 하나에 여러 페이지를 띄우는 ‘탭 브라우징’ 기능을 가장 먼저 선보였으며, 웹 브라우저의 빈 페이지에 자주 가는 웹 페이지를 저장하는 ‘스피드 다이얼’ 역시 처음 시작했다. 

 


아프리카 대륙, 러시아, 동유럽 등 전세계에서 3억 명의 인구가 쓰고 있다. 이 지역은 대체로 인터넷 접속 환경이 한국에 비해 좋지 않은데, 이처럼 인터넷이 익숙하지 않거나 인터넷 환경이 좋은 않을 때 유용한 웹 브라우저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