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기초 보안 체크리스트-공유 폴더 관리 편

by 보안세상 2020. 4. 8.

2009.08.08

 

내 컴퓨터의 공유 폴더 확인 및 관리

 

윈도우에서 공유 폴더는 내 컴퓨터에 있는 파일들을 다른 사람과 손쉽게 공유할 수 있어 편리함과 효율성을 제공해 준다. 하지만 상당수 사용자들이 어떠한 폴더나 파일들이 공유되고 있는지 잘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다.

만약 “내 컴퓨터의 하드 디스크가 통째로 공유되고 있다면?”이란 가정을 해 보자. 이를 기분 좋게 생각할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실제 이런 사례가 종종 발견되고 있다. 이 경우 소중한 개인정보들이 아무런 대책 없이 외부로 유출될 수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시작] -> [제어판] -> [성능 및 유지 관리](클래식 보기에서는 생략)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를 실행하거나 또는 [시작] -> [실행] -> “compmgmt.msc” 입력 후 [확인]으로 컴퓨터 관리를 실행하면 된다.

그림 1 컴퓨터 관리 실행

컴퓨터 관리가 실행되면 여러 메뉴들이 보이는데 그중 “공유 폴더”를 클릭하면 “공유”, “세션”, “열린 파일”이 추가로 보여진다. “공유”를 클릭하면 현재 공유되고 있는 드라이브, 폴더에 대한 정보들이 나타난다.

나타난 공유폴더 목록 중 마지막에 “$”가 붙은 공유폴더 명이 있는데 이는 시스템에서 관리 목적으로 만들어진 항목이므로 크게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만약 내가 공유하고 싶지 않은 항목이 공유되고 있을 경우 해당 공유폴더에서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면 팝업이 나타나는데 이때 “공유 중지(S)”를 선택하고 확인 다이얼로그가 나타나면 “예”를 선택하면 해당 폴더의 공유를 중지하게 된다.

그 외 “세션”을 보면 어떤 컴퓨터가 나의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 있고 “열린 파일”을 보면 어떤 파일들을 외부에서 읽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림 2 컴퓨터 관리중 공유 폴더 항목

 

만약 업무상 또는 기타 목적으로 공유 폴더를 사용하는 경우 수시로 공유폴더 및 파일을 확인해 보아야 한다. 네트워크상에 공유폴더를 찾아주는 여러 프로그램이 공개 되어 있어 악의적인 사용자가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지 자료가 외부로 유출될 수 있기 때문이다.@

글: ASEC(시큐리티대응센터) 박시준 주임연구원

 

위 글은 안랩닷컴  

  페이지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안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안랩닷컴"에서 찾으세요 :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