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컴퓨터 빠른 부팅 "시작 프로그램" 정복하기

by 보안세상 2020. 4. 7.

2009.04.23

 

PC주치의 원격 상담 중에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바로 PC와 인터넷 속도 관련된 것입니다. 특히 부팅에 수분이 걸려 답답해 하는 고객분들을 많이 접하게 됩니다. PC 속도 특히 부팅이 느린 경우 간단하게 점검해 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시작프로그램 점검
2. 디스크 정리를 통한 불필요한 파일 삭제
3. 사운드, 그래픽 등 장치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점검
4. 바이러스에 의한 프로세스 감염으로 V3를 통한 바이러스 점검

이 중 시작프로그램으로 인한 부팅 속도 저하가 원인인 경우가 많은데 초보자 손쉽게 점검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늘의 Key-Point! 시작 프로그램을 정복하라!

운영체제 특히 윈도우는 처음 부팅시 자신의 프로세스 프로그램 외 타사의 프로그램 프로세스 및 서비스가 메모리에 쌓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필요없는 응용프로그램까지 부팅 시 실행되어 다소 느린 현상을 체감하게 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을 시작프로그램에서 삭제, 관리해주는 것만으로도 부팅 속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다음 순서를 따라 점검하시기 바랍니다.

① 먼저 msconfig(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을 띄워야 합니다. 윈도우 하단 트레이에 있는 [시작]버튼을 클릭하고 [실행] 메뉴를 선택하면 입력창이 뜹니다.
여기에 ‘msconfig’라고 입력합니다.

[시작]→[실행]→’msconfig’입력→[확인]

②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란 창이 나타납니다.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 창은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일반 탭 : 부팅 시 사운드, 그래픽 등 장치 드라이버의 로딩과 시스템 복원 관련 사항
2. System.ini 탭 : 해당 PC의 하드웨어(각종 장치)들을 컨트롤 하기 위한 환경 설정
3. Win.ini 탭 : OS 또는 응용프로그램의 환경 설정
4. Boot.ini 탭 : 부팅 시 운영체제의 위치 및 실행방법에 대한 설정
5. 서비스 탭 : 부팅 시 시작되는 윈도 서비스 항목 및 응용프로그램의 서비스 항목
6. 시작프로그램 탭 : 부팅 시 시작되는 응용프로그램 항목

 

‘시스템 유틸리티’ 첫 화면

주의) 모든 항목이 부팅과 관련되는 부분이라 다른 부분은 잘못 설정하면 부팅이 안될 수도 있으므로 여기서는 ‘시작프로그램 탭’만 확인하도록 함

 

③ [시작프로그램] 탭은 부팅시 시작되는 응용프로그램의 항목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당 항목을 전부 해제해도 운영체제나 부팅에는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단지 해당 프로그램이 부팅시 시작되지 않을 뿐입니다.

이에 체크된 항목을 모두 사용 안 함으로 선택해도 무방하지만 ‘시작 항목’이나 ‘명령’을 확인하여 정말 필요한 항목만 설정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시작프로그램 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시작프로그램 탭’ 화면. 앞에 네모 박스를 선택/해제할 수 있다.

④ [시작프로그램] 탭의 항목은 초보자도 쉽게 변경이 가능한 부분으로 윈도우 부팅 및 사용과는 전혀 무관한 부분이니 마음껏 해제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선택 or 해제 후 [적용]→[닫기] 순으로 선택하면 재부팅 관련 경고창이 나타납니다. 이때 작업하던 모든 작업은 저장하고 [다시 시작]을 선택하여 재부팅을 합니다.

 

시스템 재 시작 여부를 묻는 창

 ⑤ 재부팅 시 경고 창이 나타나게 되는데, 매번 부팅 시마다 나타나는 것을 없애고자 할 때는, 네모 박스 선택 부분을 체크하면 이 후엔 표기되지 않게 됩니다

이제 재부팅을 해보면 부팅시 필요 없는 응용프로그램이 적채되지 않아, 빠른 부팅속도를 체감하게 될 것입니다.

 

이상으로 윈도우 프로그램인 msconfig(시스템 구성 유틸리티)의 시작프로그램 설정을 통해 윈도우 부팅속도를 향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여기에 더해 꼭 V3 365 클리닉의 통합 백신으로 바이러스/스파이웨어 점검도 잊지 말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고팀장'은 안철수연구소 V3 365 클리닉 PC주치의 팀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C주치의 원격으로 들어오는 문의 중 함께 나눌만한 것을 선정해 해결책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PC, 인터넷 문제가 있다면 V3 365 PC주치의를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