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09.11.06 안철수연구소-한글과컴퓨터 전략적 제휴 체결!!

by 보안세상 2020. 3. 28.

 

 

 

20여년간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끌어 온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인 안철수연구소와 한글과컴퓨터가 손을 잡았습니다.

 

안철수연구소와 한글과컴퓨터는 제품 및 기술 개발, 온라인 마케팅 등 전방위적 사업 협력관계 구축을 위한 상호 협력 양해각서(MOU) 체결했습니다.

 

이번 협력은 국내 최대 정보보안 기업인 안철수연구소와 국내 대표 소프트웨어 기업인 한컴이 만나 결합제품 출시를 비롯해 기술개발 및 온라인 공동 마케팅 등 포괄적 협력 관계를 구축한다는 취지로 마련됐으며, 특히 양사의 제품을 단순 결합하는 차원을 넘어서, 우수한 제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공동 개발을 진행하고 사업기회를 모색하는 등 지속적인 협력 방안 창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국가대표 소프트웨어 기업 간의 이례적이고 대규모의 업무 제휴를 시작으로 이후 경쟁력을 함께 키우며 성장하는 협업을 통해 침체되어 있는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키우고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양해각서 체결의 주요 프로젝트로 개인 사용자 대상의 결합제품을 출시하는 계획이 있습니다. 양사는 협업을 통해 한컴 오피스 차기 버전의 가정용 제품으로 출시 준비 중인 ‘한글과컴퓨터 오피스 2010 홈 에디션’에 안철수연구소의 개인용 무료백신인 V3 라이트(www.V3Lite.com), 무료 압축 유틸리티 ‘V3 (www.V3Zip.com), 무료 웹사이트 보안 서비스 ‘사이트가드(www.SiteGuard.co.kr)’를 결합한 제품을 내년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입니다. 가정 내 PC 활용에서 필수적인 SW들을 총합한 패키지를 선보여 사용자분들께 편의를 제공한다는 예정입니다.

 

또한 양사는 각사의 전문 분야인 오피스와 보안 기술의 공동 개발 진행 계획을 밝혔다. 한컴의 축적된 오피스 문서기반 보안 기술과 안철수연구소의 보안 기술력 및 서비스 인프라를 바탕으로 ‘문서보안 솔루션’을 공동 개발해 나감으로써 양사의 우수한 제품 강점을 최대한 활용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문서통합솔루션 서비스 기업으로 자리매김함으로써, 외산 소프트웨어에 대적할만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시장 도약을 위한 발판을 다지게 되었습니다.

 

두 기업은 양해각서 체결 당일부터 안철수연구소의 ‘안랩몰(shop.ahnlab.com)’과 한컴의 ‘한컴샵(shop.haansoft.com)’에 상호 입점해 양사의 주요 제품 판매를 시작합니다.

 

또한 제휴 제품군의 범위도 넓혀 한컴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와 ‘씽크프리 오피스’, 모바일 기반의 애플리케이션 제품군도 안철수연구소의 'V3' 제품과의 결합 및 보안 솔루션 공동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등 양사는 전략적 협력관계를 다방면으로 추진합니다.

 

안철수연구소 김홍선 대표는 “양사의 제휴가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며 “운영체제나 일반 소프트웨어, 인터넷 등 다양한 부분에서 정보보안은 필수 요소이다. 한컴 오피스에 V3 등 보안 소프트웨어를 기본 탑재하고, 문서보안 솔루션 등 신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사용자의 보안 수준을 제고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컴 김영익 대표는 “20년에 걸쳐 국내 소프트웨어 산업을 이끌어 온 대표 기업간 협력은 국내 소프트웨어 시장의 기반 강화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컴의 오피스 강화 전략에 맞춰 안철수연구소 ‘V3’와의 기술 결합 및 공동 협력을 진행함으로써, 내년도 선보일 오피스 2010 출시에 보다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게 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