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08.11.07 김홍선 대표 “존경받는 글로벌 기업 만들겠다”

by 보안세상 2020. 3. 24.

- V3경쟁력 제고, 통합 서비스/솔루션 기업 기반 강화
- 글로벌 사업의 선택과 집중 등 사업 역량 강화

 

안철수연구소(www.ahnlab.com)는 6일 저녁 여의도 CCMM빌딩에서 신임 김홍선 대표이사와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경영 방침과 전략을 발표했다.
 
김홍선 대표는 이 날 “외형이 아닌 내실로 글로벌하게 존경과 인정을 받는 기업을 만들겠다.”라고 경영 방침을 밝혔다. 이어서 4대 경영 전략으로 ▲핵심 제품인 V3의 경쟁력 제고 ▲서비스 사업 강화로 통합 서비스/솔루션 기업으로의 기반 강화 ▲다양한 기술적 경영적 자산의 사업화 ▲글로벌 사업의 선택과 집중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조직의 전략적 마인드와 신속한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첫째, V3 제품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신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V3 365 클리닉’에 적용한 ‘V3 뉴 프레임워크’를 전체 V3 제품군에 단계적으로 적용해 제품의 경량화를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연내 매시간(Hourly) 엔진 업데이트를 가동함으로써 세계 수준의 보안 대응 기술력을 선보일 계획이다.
 
둘째, 통합보안 서비스/솔루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보안컨설팅과 보안관제를 아우르는 서비스와, 우수한 기술의 솔루션, 보안 SI(시스템 통합), ASEC(시큐리티대응센터) 및 CERT(침해사고대응센터)의 화학적 결합으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한편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한다는 전략이다.
 
셋째,다양한 기술적, 경영적 자산을 사업화 모델을 창출함으로써 부가가치를 높여갈 계획이다. 기술 경영 차원에서 연구개발(R&D) 과정에서 축적한 원천 기술과 노하우를 비즈니스 모델로 발전시켜 차별적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다. 위험 사이트 차단 서비스인 ‘사이트가드(AhnLab SiteGuard)’와 ‘V3 웹하드’처럼 개발 과정에서 확보한 특화 기술의 사업화를 모색할 계획이다.
 
넷째, 글로벌 사업의 경우 ‘선택과 집중’ 기조 하에 국가별, 거점별 차별화 전략을 수행하고, 이미 국내에서 축적한 기술 및 비즈니스 역량을 해외 현지에 맞게 사업화할 계획이다. 즉, 현지 법인이 있는 일본과 중국, 동남아, 북미, 중남미, 유럽 등 각 지역/국가 별 고객 요구에 맞춰 보안관제 서비스를 비롯해 온라인 보안 서비스와 온라인 게임 보안 솔루션, 모바일 보안 솔루션 등을 특화해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안철수연구소는 4대 전략 실행을 위해 조직의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이의 일환으로 보안사업본부, 서비스사업본부, 인터넷사업본부 등 본부 체제로 조직을 개편해 책임 경영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김홍선 대표는 지난 2006년 말 안철수연구소에 합류해 CTO(최고기술경영자)로서 네트워크 보안 장비 ‘트러스가드 UTM’, PC주치의 개념의 온라인 보안 서비스 ‘V3 365 클리닉’, 온라인 통합보안 서비스 ‘안랩 온라인 시큐리티’, 위험 사이트 차단 서비스 ‘사이트가드’ 등의 개발 및 출시를 주도했으며 지난달 대표이사 CEO에 공식 선임됐다.
 

█ 김홍선 대표이사 약력


- 1960년생(만 48세)
- 서울대학교 전자공학과 학사/석사 / 미국 퍼듀대학교 컴퓨터공학 박사
- 삼성전자(1990~1994)
- ISS 설립, 대표이사(1995~1998)
- 시큐어소프트 설립, 대표이사(1998~2004)
- 한국정보보호산업협회(KISIA) 2대/3대 회장(1999~2000)
- 유니포인트 경영고문(2005~2006)
- 안철수연구소 CTO(2007~현재)
- 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 사장(2008.10.~현재)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