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08.07.01 매월 첫째 화요일은 안철수연구소와 함께 내 PC 점검하는 날_클린PC데이 캠페인

by 보안세상 2020. 3. 23.

안철수연구소는 매월 첫주 화요일을 ‘클린 PC 데이’로 정해 자사 웹사이트를 통해 매월 1회 온라인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하고, 7월 1일 오늘, 첫 번째 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

해당일이 되면 안철수연구소 웹사이트에 ‘클린 PC 데이’ 팝업 창이 떠서 사용자로 하여금 최소 한 달에 한 번은 안전하고 깨끗한 PC 환경을 만들 수 있도록 길잡이 역할을 합니다. 초보 사용자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PC 관리법을 5단계로 체계화해 이른바 'PC 관리 5스텝'으로 악성코드 검사/치료, PC 최적화, 최신 윈도 패치, 자료 백업, 중요 정보 삭제 등을 제시해 사용자가 PC를 종합적으로 점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스텝 1]에서는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를 진단/치료하도록 안내합니다. 캠페인 첫회인 7월 1일에는 09시부터 18시까지 ‘클린 PC 데이’ 전용 바이러스/스파이웨어 진단/치료 기능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스텝 2]는 알게 모르게 설치한 불필요한 프로그램 등으로 PC의 작동 속도가 느려진 경우 PC 상태를 최적화하는 단계입니다. 인터넷 검색 기록을 삭제해 임시 인터넷 파일, 쿠키 기록 등을 지우거나 필요 없는 프로그램을 삭제하거나 디스크 검사 및 디스크 조각 모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스텝 3]은 악성코드 설치에 취약한 윈도 운영체제를 보안 패치하는 단계입니다. 작업 표시줄에 노란 방패가 뜨는지 확인해 최신 윈도 패치를 설치하도록 안내해 줍니다.

[스텝 4]는 중요 자료를 백업하는 단계로, 여러 가지 원인으로 데이터가 갑자기 삭제될 때를 대비해 외장하드나 USB, 인터넷 하드를 이용하도록 안내합니다.

[스텝 5]는 중요한 자료를 완벽 삭제하는 단계입니다. 개인 정보를 포함한 파일이나 정보는 삭제해도 휴지통에 남고 휴지통 비우기를 해도 복구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대부분의 파일이 복구가 되는데, 이에 대비해 완전삭제 프로그램을 사용해 깨끗이 지우도록 안내합니다.

안철수연구소는 정보보호를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돕고자 이번 정기 캠페인을 마련했는데요, 이를 통해 사용자들의 PC 보안 수준이 한 단계 높아질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