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News

2015.10.13 안랩, 지배구조 우수기업 ‘최우수상’ 수상

by 보안세상 2020. 4. 25.

- 기업 지배구조, 사회책임경영, 환경경영 등 다면적 종합평가로 최우수상 선정


안랩(대표 권치중, www.ahnlab.com) 13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2015 지배구조 우수기업' 시상식에서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지배구조 우수기업’은 한국거래소와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이 매년 모든 한국거래소 상장 법인을 대상으로 기업의 지배구조 및 사회책임경영, 환경경영 등을 종합 평가하고 우수기업을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다. 

안랩은 지난 해 우수상에 이어 올해는 최우수상을 받았으며, 2008년 첫 수상 이래 7회째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보충자료 참고). 

[
지배구조]
안랩은 2005년에 CEO와 이사회의 역할을 분리해 견제와 균형이 가능한 지배구조를 갖췄다. 또한 이사회 내에 감사위원회와 평가보상위원회를 설치하고, 두 위원회를 모두 사외이사로 구성했다. 이러한 위원회 활동의 독립성으로 선진 지배구조가 유지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
사회책임경영]
안랩은 창립 이래 개인용 백신 V3 Lite 무료 배포, 디도스 공격 등 국가적 사이버 재난 시 솔선수범해 위기를 돌파하는 등 사회적 역할에 충실하고자 노력해왔다. 또한, 청소년 무료 IT 교육 ‘V스쿨’, 여러 대학과 산학협력 등 적극적인 지식 기부로 미래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지역기반 기업 사회공헌연합 ‘판교CSR얼라이언스’ 회원사로 참여해 지역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도 나서고 있다. 

[
환경경영]
안랩은 판교 사옥을 일회용품과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친환경 업무 환경으로 조성하고, IT 기반 에너지 관리 솔루션 운영 등으로 에너지 절감을 실천하고 있다.

안랩 권치중 대표는 “안랩은 이번 수상을 계기로 앞으로도 투명경영 및 지배구조 모범 기업의 위상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안랩은 투명 경영 노력을 인정 받아 ‘2013 투명회계대상(한국회계학회), 2013 한국 CFO대상_회계투명성 부문 대상(한국CFO협회)’ 등을 수상했으며, 지속적인 사회공헌 실천으로 ‘제7회 대한민국코스닥대상_최우수사회공헌상(코스닥협회, 2015)’을 수상한 바 있다.

 

[보충 자료]

 

1. 안랩의 지배구조 우수기업 수상 내역

2. 한국기업지배구조원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은 기업지배구조 모범규준의 제정과 이에 따른 국내 상장기업의 지배구조 평가로 기업의 자발적인 지배구조 개선 노력을 유도함으로써 기업의 경영투명성 제고와 책임경영체제 구축을 지원하는 기관이다.  지난 2002 6월 한국거래소, 금융투자협회,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코스닥협회 등 자본시장 유관 기관들의 참여로 발족했다. 2011년부터는 기존의 기업지배구조 부문과 함께 환경 및 사회책임 부문을 추가하여ESG(Environment, Social and Governance) 통합평가를 수행함으로써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동과 환경경영을 지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