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국내 연예인 사생활 동영상으로 위장한 악성코드 유포

by 보안세상 2020. 4. 13.

2011.12.16

 

안녕하세요. 안랩인입니다. 최근 국내 유명 연예인인 A양을 촬영한 것으로 알려진 사생활 동영상이 유포되어 사회적으로 큰 이슈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인 큰 이슈를 악용하여 2011년 12월 8일 저녁 국내에서도 많은 사용자가 있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인 트위터(Twitter) 등을 통해 해당 연예인의 사생활 동영상으로 위장한 악성코드가 유포 되었습니다.

해당 트위터 계정은 비교적 최근에 생성한 것으로 보여지며, 해당 계정의 사용자에 대해 자세한 사항들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다른 일반적인 내용 없이 위 이미지와 같이 유명 연예인의 동영상 파일로 위장한 ZIP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만 유도하고 있습니다.

해당 URL을 복사하여 웹 브라우저에서 다운로드를 시도하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삭제] 아나운서 2분50초짜리.zip.zip(6.67MB)" 파일이 다운로드 됩니다.


다운로드 된 ZIP 압축 파일의 압축을 풀게 되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다수의 JPG 이미지 파일과 SFX로 압축된 EXE 파일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텍스트 파일에서는 압축 파일에 같이 포함된 SFX로 압축된 EXE 파일을 실행하여야지만 동영상을 볼 수 있는 것 처럼 실행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Ahn>

* 더 자세한 내용은 ASEC 블로그 를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