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신규 구입한 PC 안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방법

by 보안세상 2020. 4. 12.

2011.07.09

 


안녕하세요? 얼마 전 거금을 들여 노트북을 한대 장만했어요. 용돈도 아껴 쓰고 아르바이트도 해서 마련한 거라 그런지 남다르게 애착이 가네요.

이 PC는 안전하게 오래오래 사용하고 싶습니다. 사실 이전 컴퓨터는 제가 보안에 무신경하고 함부로 다뤄서 바이러스도 자주 걸리고 개인정보도 유출되고 그랬거든요~.  새 PC는 어떻게 하면 안전하게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질문드립니다!


Ahn:


안녕하세요?
안전한 컴퓨터 사용을 위한 첫걸음은 바로 보안이죠.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A. 컴퓨터를 악성코드로부터 안전하게 지키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요?

1.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보안 프로그램(V3 Lite, V3 365 등의 백신 제품)을 설치하고 항상 최신 업데이트를 유지하여야 합니다.

2.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의 실시간 감시 기능을 항상 켜놓아야 악성코드로부터의 위협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시스템 전체 검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윈도우 업데이트를 통한 윈도우 보안패치를 설치하여 보안에 취약한 부분이 없도록 항상 최신버전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항상 자동으로 업데이트 될 수 있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4. 인터넷 사용 중에 나타나는 확인되지 않은 ActiveX 설치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5. 스팸 메일 내에 포함된 첨부파일은 실행하지 않고,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하지 않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6. P2P사이트를 통한 불법 S/W 및 불법 자료들은 다운로드 하지 않습니다.

7. 인터넷 사용 시 사이트가드와 같은 웹 브라우저 보안 서비스를 이용하여 위험한 웹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합니다.

 

 

B. 해킹 당하거나 누군가 내 컴퓨터의 정보를 알아내면 그 정보가 나중에 도용될 수도 있나요?

 


당연히 도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유출된 정보는 스팸메일이나 스팸문자를 받는 원인이 되기도 하며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가 스팸메일 발송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메신저 피싱이나 보이스 피싱, 명의도용 등으로 인한 금융사기에 내 정보가 이용될 수 있습니다. 심지어는 좀비PC로 이용되어 DDoS 대란과 같은 국가적 대혼란에 내 컴퓨터가 악용되는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PC보안을 생활화 하는 것은 내 PC뿐 아니라 타인의 PC를 위해서도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C. 예전에 V3 365 클리닉을 사용했는데 만료됐다고 합니다. 다시 연장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나요?

V3 365 클리닉에 관한 사항은 다음 링크를 통해 더욱 자세히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http://v3clinic.ahnlab.com/v3clinic/site/service/jspbuy_index.do


그럼 안전하고 편리한 인터넷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