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hnLab 보안in

소음 작렬 컴퓨터, 간단한 본체 청소방법은?

by 보안세상 2020. 4. 10.

2011.02.24

 

안녕하세요?
얼마 전 좀 당황스러운 일이 있어서 문의 드립니다.
며칠 전부터 컴퓨터 본체에서 소리가 심하게 나고 있습니다.
처음엔 그냥 신경이 쓰이는 정도였는데, 이게 점점 심해지더니 나중에는 본체에서 나는 소리 때문에 컴퓨터로 드라마 보기도 힘들 정도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좀 한다는 친구에게 왜 이런 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더니 저를 비웃으면서 본체 청소 좀 하라고 하는 겁니다. 컴퓨터 본체도 청소할 수 있는 건가요??
컴퓨터가 복잡해서 좀 겁나는데...ㅠㅠ 간단하고 안전하게 본체 청소하는 법 알려주세요~~


Ahn: 안녕하세요. 봄이 오는 소리에 봄맞이 집안 청소하는 분들도 많겠지요. 컴퓨터 PC 청소도 그 중 하나일 것입니다.

컴퓨터를 청소하려다 물청소 하여 컴퓨터가 망가졌다는 분들의 얘기를 종종 듣습니다. 그런가하면 고장 날까봐 구입 이후 한번도 청소를 하지 않는 분들도 계십니다. 컴퓨터에는 다양한 전기 장치들이 집적되어 있기 때문에 내부에 먼지가 쌓이면, PC의 발열, 오작동, 수명 단축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케이스 흡기구, 배기구 및 PC 내부에 쌓인 먼지들. 먼지의 중가는 PC의 온도상승 안정성 저하 수명 단축 등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출처: KISA Internet 1,2월호)

 


내부에 쌓인 먼지는 PC 내부 공기의 원활한 흐름을 방해해 CPU GPU(graphics processing unit)의 온도를 상승시키게 됩니다.  그러면 컴퓨터 내부에 존재하는 쿨링팬의 RPM(분당 회전수)을 높여 PC 소음이 증가하는 결과를 불러 일으킵니다 많은 분들이 아마  컴퓨터 사용 기간이 길어질수록 소음이 증가하는 경험을 겪어 봤을 겁니다.


따라서 컴퓨터를 청소할 때에는 외관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 뿐 아니라 본체 내부의 먼지를 제거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준비물

먼지 제거제(Dust Remover 또는 Dust Blower), 진공 청소기, 부드러운 솔이나 면봉을 준비해주세요.


 다음 순서에 따라 청소하시면 됩니다.

1.전원을 끄고 본체에 연결되어있는 선(전원선 포함)들을 제거합니다.


2.
본체의 뚜껑을 열고 준비한 먼지제거제를 뿌려서 메인보드와 각 부품에 붙어있는 먼지를 제거합니다. 먼지제거제는 30cm정도 떨어져서 수직으로 분사하도록 합니다. 필요에 따라 부드러운 솔이나 면봉으로 먼지를 제거합니다.

3.진공청소기는 약하게 하여 밖에서 보이는 팬의 먼지를 흡입합니다. 세기를 강하게 하여 사용하면 팬이 손상될 우려가 있습니다. 또한 내부 부품에 진공 청소기를 사용하면 부품이 고장 날 우려가 있으니 직접적인 사용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소는 2-3개월에 한번씩 해 주는 것이 좋으며 컴퓨터와 같은 전자 기기를 물기가 있는 걸레로 닦는 것은 기계에 좋지 못합니다.


그럼 안전한 인터넷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Ah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