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 불법 소프트웨어 다운로더의 고백

AhnLab 칼럼 2009/06/19 13:10
아래 글은 현재 서울에 사는 모 프리랜서 작가의 이야기이다. 그녀는 타이핑은 800타를 치는 신의 손이지만 머드 게임이 진흙으로 노는 것 인줄 아는 컴맹에 가까운 사람이다. 이 글은 그간 그녀가 모르고 저지른 행위에 대한 고백이자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의 변화에 대한 글이다. 그녀는 그녀의 불법행위에 대해 심심한 반성을 하고 있으며 이 글을 빌어 자기의 다짐을 견고히 하고자 마음먹었다. - 편집자 주

 

미국, 모든 걸 돈 주고 사야 하는 딱딱한 나라

미국 유학 시절, 학교 컴퓨터실에서 PC사용을 하자니 귀찮아져 PC를 하나 구입하기로 마음 먹었다. 컴퓨터로 주로 인터넷 서핑과 워드 그리고 간단한 이미지 작업 정도만 하기 때문에 고사양의 컴퓨터가 필요 없었다. 크게 시간도 없어 대충 가까운 전자제품 마트인 Circuit City에서 데스크탑을 한대 구입했다. 이제 귀찮게 도서관이나 랩을 다니지 않아도 PC사용이 가능해졌다. 집에 와서 박스를 뜯고 랜선과 각종 케이블을 연결했다. 부팅을 하고 보니 그 어떤 소프트웨어도 깔려있지 않은 깡통PC였다. 갑자기 배신감이 몰려와 친한 미국 친구에게 전화를 걸었다.

‘라이언, 나 PC 하나 샀는데 머가 이러냐?’
‘머가?’
‘왜 소프트웨어도 하나도 안 깔아주고 머가 이래? 윈도는 깔아줘야 하잖아’
‘야 그건 돈 주고 사는 거야. 너 윈도도 구입했어?’
‘총 맞았냐? 윈도를 왜 돈 주고 사. PC사면 우리 나라는 다 껴 주는데…’
‘오 진짜? PC가 얼마인데 그걸 다 끼워주냐. 한국 좋은 나라다’


그때 처음 알았다. 우리가 조립 PC를 사도 당연하게 깔려서 오는 소프트웨어들이 미국 애들은 다 돈을 주고 산다는 것을… 하지만 이때까지만 해도 나는 미국은 필요 이상으로 딱딱하게 구는 정이 없는 나라이고 우리 나라는 정이 넘치고 PC유저들이 똑똑해서 여러 가지 루트를 통해 무상으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줄 알았다.

불법인지 몰랐다

귀국을 하게 되어 데이터 백업을 하고 남아 있는 데스크탑을 유학생에게 줘버렸다. 한국에 오니 또 다시 PC가 필요해졌다. 친구들 중 컴퓨터 천재들에게 전화를 한 결과 요즘은 데스크탑 PC들이 파격적으로 싸졌단다. 그냥 조립 PC도 성능이 좋으니 하드는 조립을 하고 대신 사이즈가 큰 LCD 모니터를 구입하라고 조언했다. 몇 군데 사이트를 돌아다니다 후기도 좋고 AS도 잘 될 것 같은 사이트를 발견, 주문을 했다. 아니 그런데 갑자기 윈도를 주문하는 창이 뜬다. 윈도를 구입하지 않으면 미국에서 받은 먹통 PC를 받을 것 같아 윈도 주문을 했다. 하지만 돈이 아깝고 괜히 바가지 쓴 기분이 들어 억울했다.

며칠 후 PC가 왔다. 띠딩하는 소리와 부팅이 되고 눈에 익은 윈도 창이 뜬다. 진짜 윈도 밖에 없다. 흔한 MS워드도 없다. 친구에게 전화를 하니 P2P사이트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가르쳐주며 들어가서 다운을 받으라고 한다. 이런 별천지가 있나 싶을 정도로 윈도와 각종 소프트웨어에 시리얼 넘버까지 다 있다. 괜히 윈도를 주문한 것 같아 아깝다는 생각까지 들었다. 갖가지 오피스 프로그램과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 등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깔았다. 물론 몇 개의 다운받은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안 돌아가긴 했지만 공짜인데 이 정도는 감수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마음이 들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계속 쓰던 중 컴퓨터가 버벅 거린다. 나와 달리 컴퓨터에 능한 친구에게 문의하자 그 친구는 ‘밀어’라고 대답했다. 나는 어떻게 ‘미는지’ 모른다. 컴퓨터 천재 친구에게 회유와 협박을 통해 집으로 끌어들였다. 그는 갖가지 씨디로 중무장을 하고 나타났다. 싹 ‘밀고’ 내 컴퓨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준 친구는 선심 쓰듯 한마디 한다.

‘야 요즘 바이러스 같은 거 많으니까 내가 백신 하나 깔아놨어’

내가 컴맹이긴 하지만 바이러스를 감기 바이러스로 알아들을 정도로 미개인은 아니다. 그냥 대충 해킹, Y2K, 해커, PC다운, 모니터에 뜬 해골 정도가 생각났다. 어느 날 우연히 테스크바를 보니 V3라는 아이콘이 보인다. xx학교에서 흘러 나온 불법 V3이다. 그때는 아무것도 몰랐다. 왜 백신이 필요한지, 또한 별 필요도 없는 소프트웨어를 왜 돈을 주고 사야 하는지… 나는 진짜 몰랐다.

내 무지함에 놀라다

이 글을 편집하게 될 편집자의 초대로 안철수연구소를 방문하게 되었다. 이미 피력한 바처럼 IT와는 먼 거리를 유지하고 산 터라 개발자들의 일상이 궁금하기도 했다. 처음 안랩에 와서 직원 수에 놀라고 셀 수 없이 많은 악성코드에 또 한번 놀랐다. 엄청 난 수의 고객 문의에 놀라고 PC문제로 고통 받는 수 많은 국민들에 또 한번 놀랐다. 그냥 내 수준에서 PC의 문제는 소모품들이 수명을 다 하는 정도로 나에게는 귀찮은 골치거리이긴 하지만 상대적으로 미미한 문제이었던 것이다.

개인정보 유출이라는 말도 처음 들었다. 적절한 보안을 하지 않으면 트레이 메뉴에 아이콘들이 생겨나고 시작 프로그램에 내가 모르는 프로그램이 생겨나기도 한다. PC가 느려지고, IE의 시작 화면이 바뀐다. 원치 않는 pop-up이 뜨고 스파이웨어, 인터넷쇼핑 사기를 당하고 피싱을 통해 개인정보가 유출되고 그리고 금전적인 손해까지 입을 수 있다는 것을 몰랐다. 또한 공인인증서 유출이나 이로 인한 인터넷뱅킹 해킹은 영화 속에서 존재하는 허구인 줄 알았다.

나중에 깨달은 사실은 보안 소프트웨어는 다른 일반 소프트웨어랑은 다르다는 것이다. 오피스프로그램이나 일반 툴들은 한번 구입을 하면 끝나는 제품이지만 보안 소프트웨어는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제공하는 ‘서비스’의 개념이 포함되기 때문에 그 둘은 구별이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수 많은 악성코드를 분석하고 엔진에 반영해야 하기 때문에 그 많은 직원들이 필요했던 것이다.

문제는 지금까지 내가 아무런 제약 없이 내려 받은 소프트웨어가 누군가의 노력과 그 어떤 회사의 정당한 이윤추구를 위해 만들어 낸 ‘상품’이라는 것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는 사실이다. PC를 사거나 휴대폰, MP3를 살 때는 돈을 지불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면서 왜 소프트웨어는 공짜라고 생각을 했을까? 다른 모든 소프트웨어 업체들이 그렇겠지만 많은 직원들이 피땀 흘려 제품을 개발한다. 이런 노력의 산물들이 소프트웨어라는 것을 왜 몰랐을까? 슈퍼마켓에서 껌 하나 들고 나오는 것은 절도라고 생각하면서 P2P사이트에서 불법으로 내려 받은 소프트웨어는 당연시 했음을 고백한다.

어떤 기업이나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무엇이든 생산적인 일을 하려면 투자가 필요하다. 회사는 자금과 인력이 필요하고 개인은 일정 기간 동안 학교나 현장교육을 통한 학습이 필요하다. 이러한 투자는 새로운 유무형의 상품을 만들어 내기 위한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우리가 소프트웨어를 사기 위해 지불한 돈은 다시 해당 회사로 돌아가 그 회사는 더 나은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원동력이 된다. 우리는 이러한 당연한 구조를 몰랐거나 혹은 남들도 다 그렇게 하니까라는 안일한 생각 하에서 무시하면서 살아왔다. 오늘 아낀 푼돈이 나중에 더 큰 문제를 야기할 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든다. 앞으로는 정정당당한 합법 소프트웨어 사용자가 될 것을 다짐해 본다.@

편집 : 인터넷사업팀 전유리 연구원


위 글은 안랩닷컴    페이지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보안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안랩닷컴"에서 찾으세요 :D

Writer profile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이름,
안철수연구소입니다.
2009/06/19 13:10 2009/06/19 13:10

Trackback Address :: http://blog.ahnlab.com/ahnlab/trackback/644

  1. 불법 소프트웨어에 대한 단상 : 백줄요약.

    Tracked from 레인레테 :: 작은 달팽이집속 바다. | 2009/06/21 16:26  Delete

    발아점 :어느 불법 소프트웨어 다운로더의 고백 이 글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로서의 지극히 편향된 시선이 깔려있음을 미리 고백합니다. 최종소비자분들께. 비싸서 안산다고요? 그럼 한카피당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주명현 2009/06/19 13:58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무료프로그램쓰세요. 요즘은 오픈소스를 이용한 프로그램도 많은데 굳이 불법sw를 쓰려고 그러세요? 난 윈도우만 정품이고 나머진 다 오픈소스프로그램이나 무료백신을 이용하는데..

    • 가짜도용아닌진짜mbti 2009/06/19 15:44  Address |  Modify / Delete

      국내 sw 기업 다 망하고...
      MS 같은 회사에서...비싼 sw 사서 쓰게 되겠죠...
      ps>물론...오픈소스sw가 나쁘다는 건 아니지만...
      국가도, 대통령도, 식당, 기업도...오픈으로 운영하면...ㅎㅎㅎ...그런 나라도 있을까요?...
      ...
      ps>저도...정품 일일이 전부 사서 쓰는 사람은 아니지만요...
      저도...openoffice 좋아하는데...느리구요...
      공짜 좋아하는데...p2p는 바이러스 때문에 못 하겠어요...
      아래 한글도...한글 뷰어부터 깔아보고...
      알집(alzip)도 안 쓰고...7zip 써요...
      pc그린 쓰다가, 알약 쓰다가, v3light 쓰다가...
      이리저리 옮겨다녀요...ㅎㅎㅎ...

    • 안랩맨~ 2009/06/19 17:09  Address |  Modify / Delete

      의식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우리 나라는 불법SW에 대한 유혹이 정말 많습니다.

  2. ㅎㅎㅎ 2009/06/19 17:0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안철수 박진영이 이명박의 미래기획위원으로 위촉되더니
    이런 글이 올라오는군요.

    박진영은 "불법다운로드" 강력한 단속을 외치던 분이죠.

  3. 요시 2009/06/19 17:2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공감가는 부분이 너무 많아서 찔려요...ㅠ.ㅠ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일일히 다 사기엔 돈이 없고..
    친구들은 다 불법다운 해서 손해보는 느낌 나고ㅠㅠ
    고민입니당 ㅠ.ㅠ

  4. 메로롱즈 2009/06/19 17:43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저도 컴퓨터에 쓰고 있는 소프트웨어 전부 구입해서 사용하는 유저는 아니지만 그래도 윈도우와 한글, 오피스(학생용 스탠다드버전 5만원상당)을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나머지는 무료소프트웨어 사용하구여. 어도비 프로그램이 필요해서 눈딱감고 불법 한번 저지르긴 했지만, os를 비롯해 전부 불법다운해서 사용하는 유저는 아니라고 자부합니다.^^;;
    우리나라는 인식전환이 필요하다고 봐여. os하나 구입안하면서 컴퓨터하드웨어 구입하는데는 거리낌없으니 말이져. os나 cpu나 중요성은 거기서 거기인데.. 제 친구는 저보고 범죄자랍니다.. 이유는 흡연자라서요ㅋㅋ 흡연자는 친구의 관점에서 범죄자입니다. 타인에게 피해를 입히니까요. 그래서 저도 친구에게 너도 범죄자라고 말했습니다. 정색을 하며 이유를 묻더군여. 너는 os부터 오피스프로그램도 전부 다운받아서 쓰니까 라고 하자 가격이 비싸다는 이유를 대더군여. 그러면서 컴퓨터는 몇십만원짜리 쓰면서.. 참.. 가격핑계 대기전에 os나 오피스프로그램이나.. 가격 저렴하게 구입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os는 dsp를 활용해도 되고, 특히 98정품cd가 있는 경우(옥션에서 1만원아래면 삽니다.) 업그레이드용 박스제품사도 되고, 오피스는 ms학생용 사서 쓰면 되고.. 한글도 버전별로 구입할 수 있고.. 방법은 여러가지인데 거들떠보질 않져.. 그러면서 가격비싸다는 핑계만 대고..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활용해서 정품사용유저가 될 수 있습니다.

  5. 컴퓨터 사면 2009/06/19 18:12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다 윈도우도 같이사는거잖아. 대부분이.

    원래 조립이 아닌 이상 대부분 메이커 구입하는 사람들은

    죄다 윈도우정품 포함된 세트로 사는데..

  6. 스티브 2009/06/19 18:3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사람들은 미국이 무슨 불법복제가 전혀없는 SW 개발자 천국인줄 아는데,
    미국도 개인간에 불법 복제 많습니다. 또한 많은 소규모 회사에서 한 부
    구입하여 여러대에 깔아서 사용도 하곤한답니다.

    저도 미국서 대학원 다니면서 소프트웨어는 구입해서 쓰던 사람이었
    습니다만 저렴한 SW 가격과 더불어 엄청나게 할인해서 파는 아카데믹
    버전 덕분에 정품을 구입하여 쓸 수 있었습니다.
    요새 MS가 오피스를 대학생들에게 5만원대에 파는 것 처럼요.

    불법소프트웨어 문제를 전적으로 사용자들에게만 넘기면 안됩니다.
    정부의 권장 및 단속의지 부재뿐만 아니라, 소비자에게 다가가려하지
    않던 SW 개발사들의 탓이 적지 않으니깐요.

    참고로, 일부 프로그램은 그렇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아카데믹 버전은 대개
    똑같은 품질이지만 단지 학생들이 구입한다고 해서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SW제품들입니다.

  7. 스티브 2009/06/19 18:38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그나저나 요새 안철수 V3 쓸만하는가요?
    3-4년전까지는 카피당 연간 3만몇천원씩 주고 2카피 사용했었는데,
    그후 버벅거리고 엉망스러워서 다른 제품으로 갈아탔었죠...

    사람들에 따라 의견이 다르겠지만, 안철수나 아래한글이나
    한국 SW 품질이 미국제품에 비해서 너무 떨어지는 것 같아요.

    • 감자모양구름 2009/06/20 00:02  Address |  Modify / Delete

      v3가 무거우시다면 알약(이것도 조금 무겁긴하지만..)이나 v3 lite쓰세요 개인은 무료입니다.

    • Hammerat 2009/06/20 01:57  Address |  Modify / Delete

      요즘 V3 Lite나 V3 365는 가장 가볍고 빨라졌던데요.
      예전 것은 좀 무겁기는 했던 것 같지만...

  8. ^^ 2009/06/19 19:0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나는 제가 쓰는 소프트웨어는 대부분 쉐이웨어 버전이나..
    정품을 씁니다.

    한국SW 품질이 미국보다 떨어진다고 이야기를 하시는데...
    그 차이를 만드는 것은 결국 소비자 입니다.

    소비자가 얼마나 그 회사를 믿고 정당한 방법으로 써 주는가? 여기에서 차이가 납니다. 정당한 방법으로 써준다면 그 만큼 회사 입장에선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나 연구가 활발하게 돌아갈겁니다. 그러면 당연히
    품질은 높아지는 거겠지요?

    그리고 세상 천지에 공짜를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 스티브 2009/06/19 19:44  Address |  Modify / Delete

      안랩이 설립된지가 아마 거의 20년 가까이 될겁니다. 그 20년 동안을 안철수씨가 사재를 처분해서 기업을 유지해온 것은 아니죠. 그사이 개인 소비자든 기업 소비자든 소비자들의 사랑이 없었다면 진작에 망했겠죠.

      요는, 최소한 안랩은 품질에 있어서 소비자타령을 할 시기는 오래전에 지났다는 겁니다. 소비자 사랑으로 20년 가까이 버텨올 수 있었다면, 이젠 제품 품질로 승부하여 소비자들을 끌어들여야 한다는 거죠. 품질만 우수하다면 저부터 당장 집에서 사용할 3카피를 주문할 것입니다.

      또한, 불법복제 타령만 하지말고,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서 밖으로 나가면 된다는 거죠. 한국 사람들만 윈도우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 메렁즈 2009/06/20 14:13  Address |  Modify / Delete

      스티브씨.. 안랩을 떠나서 우리나라 소프트웨어회사들이

      외국계 소프트웨어회사들보다 왜 힘들어하는지 아시나요.

      ? 경쟁력? 천만에요.. 우리나라 소프트웨어개발 기술력은

      세계 최고수준입니다. 그럼에도 왜 힘들어할까요..

      개발한만큼 돈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램 질이

      떨어져서 사람들이 안산다구여..? 천만에요.. 우리나라

      국산프로그램 절대 질 떨어지지 않습니다. 열에 아홉

      은 p2p프로그램으로 불법공유로 프로그램 사용합니다.

      불법복제 타령하지 말라구여..? 우수한 제품을 개발해

      밖으로 나가라는 말하기 전에 안에부터 썩은걸 도려내

      야 하지 않을까요..? 전세계 어디든지 불법사용자가

      당연히 있겠지만 그렇다고 그런 이유로 불법사용타령

      하지 말라는 근거가 되서는 안됩니다. 불법은 범죄에요..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면 뭐합니까.. 사지를 않는데..

      우리나라 pc사용자들은 개념부터 다시 정립해야해요..

  9. 거참 2009/06/19 19:3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윈도우 안쓰로 공짜 합법 리눅스 쓰면 되잖아 ㅋㅋㅋ

  10. 행인 2009/06/19 19:41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 뭐 저도 찔림 받는 사람중 한명이였지만..
    그나마.. 제 가 아는 한으론 모든 불법프로그램을 다 버리고 삭제했습니다.
    변한거죠. 물론 저 혼자만의 생각으로 된건 아니지만...
    이런 생각들을 해보면 좋을것 같아요.
    "지금 당신이 만드는 프로그램이나 제품이 정당한 댓가를 지불하지 않은 사람들의 손에 당연시 돌아다닌다면.."

  11. ㅁㄴㅇㄹ 2009/06/19 20:3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포토샵하고 일러스트를 쓸일이 있어서 가격알아보니 둘다 50만원 이상.. 식겁하고는 걍 프리웨어로 ㅋㅋㅋ

  12. 2NE1 2009/06/19 20:47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물론 불법다운로드는 근절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 회사들은 현실적인 요금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체감적으로 느끼는 수준의 가격절충이 되지 않을때는 어쩔 수 없이 불법다운로드를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실적인 가격과 국민들의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 전환이 되지 않는한 불법다운로드는 근절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13. 제헌절 2009/06/19 21:24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미국은 미국이고 여긴 한국이다.

    한국적 현실을 감안해라.

    한국에서는 기업도 아닌 개인이 정품SW를 사는 짓은 미친 짓이다.

    물론 내돈 들여서 사겠다는놈들은 말리진 안겠다.

    다만 주위에서 미친놈이라는 소릴 듣겠지.

    • Humid 2009/06/20 01:59  Address |  Modify / Delete

      이러니 우리나라는 SW가 지식산업은 안되는 것이죠.
      땅이나 파고 삽질이나 하고 대운하 건설이나 해야...

    • 오호라 2009/06/20 10:12  Address |  Modify / Delete

      그럼 책은 왜 돈 주고 사나요? (대여점에서 빌려볼수있다고 말하겠지만 그건 돌려주는거니까~ 프로그램 깔았다가 지우고 돌려주는 거나 마찬가지) 프로그램은 좀 비싸니까 불법으로라도 공짜로 써야한다.. 이런 마음은 좀 버립시다.

  14. 칠칠 2009/06/19 21:3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제헌절님.. 공감입니다 전 모든프로그램을 프리웨어 쓰고
    단지 게임만 사서 합니다. OS도 집에컴 3개돌리는데 1개는 우분투. 1개는 Fedora , 한개는 윈도우 정품입니다
    저희 친구들이 저보고 게임뭐하냐고 물어보더군요..그러니 저는 그냥
    패키지게임 사서한다 라고 하니까 미친놈 그걸 돈주고 사냐 라면서 미친놈 취급을 합니다 ㅜ_ㅜ 이러면 뭐 어째야되나요. 솔직히 불법 사용해본적은 있습니다 근데 무료프로그램을 알고나선 전혀 안쓰죠
    성능이 더 좋은경우가 많거든요 ^^ 좋은 글입니다

    • 메렁즈 2009/06/20 14:16  Address |  Modify / Delete

      프로그램 돈주고 산다고 미친놈 소리 하는 놈들이 진짜 미친놈들이져.. 왜 그런걸 신경쓰시나요..? 불법사용을 당연시하는 놈들이야말로 범죄자입니다. 님말도 충분히 공감하고 이해는 되지만 우리나라는 너무 소프트웨어에 대한 인식이 없어서 큰일입니다.

  15. Agent47 2009/06/19 22:01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예전 P2P가 없던 시절을 빼면 모든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로 해결하는 사람입니다..
    글에서 말하는 바는 상당히 공감이 갑니다만 도저히 공짜의 유혹을 버릴 수는 없을 거 같네요..
    우리나라는 단지 인터넷이 발달된 후진국이라고 생각됩니다..

  16. 좋은사이 2009/06/19 22:5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윈도우에서 우분투로 갈아탔습니다.
    지금 이 글도 우분투리눅스에서 쓰고 있습니다.

    동영상감상, 음악감상, 인터넷, 등등 안되는거 거의 없습니다.(게임많이 하시는 분들은 좀 어렵겠네요. 우리나라 온라인 게임들은 거의 윈도우만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ㅡㅡ)

    저도 처음엔에 우분투 깔고 부팅했을 땐 뭘 해야 될지 몰라서 당황스러웠지만,하나하나 쓰다보니 이제는 어느정도 익숙해졌습니다.

    처음부터 윈도우 잘 쓰는 사람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리눅스에서, 컴퓨터 처음 배운다고 생각하고 하나하나 차근 차근 검색해보고 깔아보고 시행착오 거치면서 쓰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도 모르는게 많아서 가끔 답답하긴 해도, 기본적인것은 불편없이 다 합니다.

    은행관련 일이나, 물건 살때는 윈도우를 써야 되서 무척 기분이 안 좋습니다.

    우리나라 환경이 좀 바뀌고 굳이 윈도우를 쓰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 된다면 불법도 많이 줄어들거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요즘 리눅스 아주 쓸만합니다.

    오픈오피스로 웬만한 문서작업 다 할 수 있고요.

    김프(Gimp)나 웹에서 쓰는 그래픽 프로그램(pixlr.com) 같은것들 쓰면 왠만한 편집 다 할 수 있고요.

    메신저도 피진 쓰면 엠에스엔부터 네이트온, 기타 등등 여러가지 메신저를 한가지 프로그램으로 대체해서 쓸 수 있습니다.

    오픈소스 프로그램이라 부담도 없고, 정말 고맙다는 생각이 들면 조금이나마 하고 싶은 만큼 기부하면 되니까 마음도 편하고, 성능도 그다지 많이 떨어지는것 같지 않습니다.
    오히려 더 성능이 좋은 프로그램도 있고요.

    조금씩만 노력하면, 길은 많이 있습니다.

  17. 양관석 2009/06/20 00:12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과연 불법S/W때문에 S/W업체들이 손해를 볼까요?
    정품소비자가격이 불법S/W를 예상해서 반영된 가격이라는 생각은 안해 보셨는지?
    그리고 역설적이게도, 불법S/W사용은 해당S/W업체를 무료로 홍보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Windows/Office등의 불법복제가 없었다면 오늘날 MS가 이렇게 시장표준으로 자리잡을수 있었을까요?
    S/W는 호환성이라는 문제로 인해 많은사람이 사용하면 같이 사용할수밖에 없지요.
    S/W업체들은 분명 이러한 장점을 알고 있을겁니다.
    그러면서 항상 뒷북을 치는거죠.
    정품팔아 돈벌고 무료로 홍보해주면서 시장점유율 올려준사람 단속해서 돈벌고....

    • -_-;; 2009/06/20 10:16  Address |  Modify / Delete

      어떤 소프트웨어냐에 따라 다릅니다.
      고비용에 회사에서 쓸수밖에 없는 S/W는 일부 맞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S/W도 부지기수 입니다.
      요즘 무료 S/W도 많으니 법적으로 문제없는 무료 S/W쓰면 됩니다.
      왜 굳이 불법을 쓰시려고 하나요?

  18. hitechitec 2009/06/19 23:53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우분투 리눅스 사용자인 저로서는 해당 안되는 이야기네요.
    국가차원에서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활성화 할 필요가 있습니다. GIMP, 오픈오피스 같은 훌륭한 프로그램들이 많은데, 굳이 국가차원에서 수백억을 소모하며 상용 프로그램을 구입하는 이유를 모르겠다는...
    프로그램 관리문제도 나라에서 전문 관리 기관을 만들면 간단히 해결 될 일입니다.

  19. 2009/06/20 00:37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불법 다운로드는 나쁘죠
    하지만 지금 내 컴터는 전부 불법으로 이루어져있죠
    녜.. 잘못했음

  20. 이은지 2009/06/20 00:47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나도 정품사고 싶다. 그런데... 예를들어 한글을 봐라. 버전이 몇개냐? 조금씩만 변하게 해서 ... 매년 버전업된 것 살려면 돈 안아깝겠습?

  21. 토끼와 곰 2009/06/20 01:2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참 아이러니한 게, 국내외의 수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은 학생 시절부터 개 당 수 십, 수 천만원씩 하는 소프트웨어들을 어떻게 구해서 공부했을까요. 동전의 양면 같은 얘기죠.

  22. G 2009/06/20 01:53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소프트웨어 제조사의 불공정한 가격정책이 엄청난 불법 복제 시장을 만든거지. 불법인지 몰랐다는 필자는 바보인가? 소프트웨어가 무슨 자선사업가들이 공으로 만들어주는 것도 아니고... 최소한의 개념이란게 있다면 자기 컴퓨터는 불법의 온상인것쯤 정도는 요즘은 다 안다. 그러나 아무도 정품을 사지 않는다. 왜냐고? 너무 비싸잖아. 보통 평균 50만원 상당에 해당하는 불법 소프트웨어가 일반 PC에 깔려있는데(XP+Office+한글만 해도) 이걸 모든 사람들이 돈 주고 산다고 생각해보라. 엄청난 비용이 들어간다. 지금 현재 소프트웨어 기업들은 다 리테일판매에선 거의 소득을 가져가지 못하고, 대량의 라이선스(기업대상)을 한번에 팔면서 장사한다. 이걸로도 이윤 유지가 되기 때문에 굳이 리테일에서 가격을 내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가격정책을 가져가고 있는거다. MP3다운받는거야 개념없는 자들의 대중음악 팬텀들이나 하는 거고 팬들은 음반을 사든 음원을 사든 어떤 형식으로든지 자신이 좇는 가수의 팬임을 보이기 때문에, 다운로드도 구속하시든지 알아서 해도 괜찮지만, 소프트웨어는 범용의 리테일 시장 수요력에 비해 너무 높은 가격이 유지되고 있는 것 같다. 백신정도의 가격만 해도 충분히 살만하다는 생각을 하지만 한글2007 10만원이 넘는 가격은 부담이다.

  23. 지나가던4 2009/06/20 02:02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일반 사용자 기준 오늘 정품을 인터넷 최저가를 알아보고 산다고 가정.
    필수, 전문, 옵션으로 나누어봤습니다.
    대략 요즘 하드웨어(본체) 가격 30만원 잡고, 거기에 50만원정도만
    더 투자하면 떳떳한 컴퓨터 한 대가 완성됩니다...;;(필수가 전부 MS
    이며,선택의 여지가 없다는게 좀 아쉽네요)

    ------------------------------------------------------------
    100,200원 - XP 홈 DSP (DSP버전: 주요 부품 바뀔 시 인증 불가)
    120,700원 - Vista 홈 DSP
    376,320원 - Office 2007 STD. 일반인용
    ------------------------------------------------------------
    1,000,000원 - 포토샵 CS 4 kor. 일반인용
    897,600원 - Visual Studio 2008 Pro. Win32 한글
    ------------------------------------------------------------
    22,600원 - 카스퍼스키 안티바이러스 2009 (1년 라이센스)
    24,480원 - 알약 1.0 (1년 라이센스)
    26,480원 - 노턴 안티 바이러스 2009 (1년 라이센스)
    28,100원 - V3 인터넷 시큐리티2007 (1년 라이센스)
    ------------------------------------------------------------
    (가격 출처: 에누리)

    다만, 전문적인 작업을 하시려면 엄청난 비용이 더 드는군요.
    300~500만원 했던 포토샵, 비주얼스튜디오가 많이 싸졌네요.

    그냥 일은 라이센스가 있는 직장에서 마음놓고 하고..
    집에서는 컴퓨터를 멀티미디어, 혹은 문서 보기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게 낫겠네요.
    무언가 작성하지 않고, 읽는 목적으로만 쓴다면 무료로 볼 수
    있는 어플은 많네요.

    물론 윈도우를 포기하고 리눅스 쪽으로 방향을 잡으면 얘기는
    달라지지만, 아직도 호환성 및 공동 업무에는 문제가 있죠..
    그럼 리눅스운영체제+멀티미디어 용으로 사용하면 가장 맘편한 방법..?

    암튼, 한글판과 영문판은 비교하지 않았는데요,
    논란의 여지가 있어서 여기까지만...

  24. 이지 2009/06/20 02:42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지적재산권이라........

    물론 중요한 사항이다.

    그러나 그 지적재산권과 다운로더들 사이의 미묘한 갈등이 있다.

    바로 가격이다.

    과연 현재의 소프트웨어들의 가격은 정당한 것인가 의문을 갖는다.

    그렇다고 고가의소프트 웨어를 이용했을시 평생고객으로 남는 것도 아니다.

    분명 부당함과 불균형이 존재한다.

    그 차이를 줄이려 하지않고, 그저 각자의 의견대로 나아간다면 발전도

    없을 것이다.

  25. 작렬소년 2009/06/20 03:5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컴퓨터? 브랜드 제품이 조립식 제품보다 비싼이유중 하나가 바로 윈도우즈 가격에 있는줄 모르시네;;; 브랜드 PC 가격은 OS 가격까지 포함된 가격입니다.;;

  26. 지나가다. 2009/06/20 06:59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Circuit City에서 컴퓨터를 샀는데, 윈도우가 없었다는 것은 이해가 안가네요. 자신이 직접 newegg에서 부품사서 조립하지 않는한, 윈도우는 포함되어 있습니다(이미 금액에 포함되어있습니다.). 이건 한국의 경우도 마찬가지구요. 한국에서 용산에서 만든 조립피씨가 아닌한, 완제품 PC를 사게 되면, 안에 윈도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잘못아신것이 아닌지요. Circuit City는 조립피씨를 팔지 않습니다. 만약 OS가 없었다면, 그쪽에서 실수한듯 싶네요.

  27. 오픈소스 글세? 2009/06/20 08:0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댓글중에 오픈소스가 만능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픈소스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말하는건가요?

  28. 지나는 사람2 2009/06/20 08:0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솔직히 v3 쓸데마다 다시 언인스톨한다
    바이러스 실시간 잘 못잡고 백신 자체가 바이러스를 불러들이더라
    언인스톨시 깨끗하게 삭제안되고
    cpu에 부하가 다른 백신보다 아주 높고 하드디스크 너무 시끄럽다
    물론 과거 V3의 공로는 높이 인정해주지만
    현재의 V3는 맘에 안들어요

    그리고, 문제 많은 프로그램 안랩용 보안 프로그램 진짜 문제 많다
    여러 사이트에 거의 동일 회사들의 보안 프로그램들이 설치되고 그것들 간에 충돌일어나는 경우도 흔하다
    안랩의 보안 프로그램의 특징은 프로그램 종료가 안되고 메모리에 남아서 약올리는 경우가 흔히 있다... 키보드 입력등에 문제가 있고 컴터 랙발생

    그래서 난 알약을 1년 넘게 썻는데 현재까지 별 문제 없다
    바이러스 자동치료로 설정해서 휴리스틱도 쓰는데 어쨋든 바이러스 잘잡아주고
    컴터 안정적이고 온종일 켜나도 재부팅한번 하면 괜찮음
    컴터에 손상이 발생하지 않더라...
    레지스트리 지저분해지고 바이러스 불러들이지 않고 해서 좋다
    누구는 알약이 광고때문에 거기로 바이러스 타고 들어온다는 헛소리 하던데
    절대 아닌듯 ㅎㅎ

  29. 지나는 사람2 2009/06/20 08:14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개인 사용자가 생산적인 일에 사용하지 않을경우(이윤 발생 측면)
    불법적인 프로그램의 사용은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는것으로 알고요
    국내 특허청 프로그램을 잘사용하면 일반 워드 프로세서 같은거 안써도 될거에요 여러가지 프로그램 정식라이센스 다 되있고 여러가지 사용이 가능한편
    xml 지원도 해주고 좋음.. ㅎㅎ
    그리고 해외 특허 출원 프로그램은 pdf 에디터 기능이 되요 참고하세요
    ㅎㅎㅎ 근데 폰트는 전용폰트라서 확인이 필요해요

    한국판 윈도우 나왓다 던데 좀 업데이트 되면 담 컴터 살때는 그거에 투자해보죠 여러분 ㅎㅎ

  30. 반론제기. 2009/06/20 08:5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정품소프트웨어 물론써야하지만..
    정품소프트가격이 너무비싸요.
    뭐..P2P에 음악프로그램400만원짜리라는것도 한때 다운로드인기
    였는데..
    그거보면서 복잡한생각이 들더군요.
    도대체 어떤프로그램이길래 400만원이라는건가? 하는 궁금증과..
    이러니 불법다운로드가 판을치지..

    윈도만해도 10만원정도하던데.. 이거 말이 안되는가격이죠.
    물론 개발하는데 천문학적돈이 들어갔겠지만..
    전지구를 대상으로 똑같은 프로그램을 팔아먹는데..

    정품소프트를구입한사람도 억울한마음에 자신이 돈주고구입한소프트를
    불법파일로만들어서 P2P에 올리는겁니다.

    • 행인 2009/06/20 11:21  Address |  Modify / Delete

      님이 뭔가를 만들어 팔때가 온다면.. 어떤 문서를 만들어서 출판할일도 올수도 있구요. 근데 사람들이 그게 비싸다고 똑같이 복사해서 갖고 다니고 그걸 사람들에게 퍼트립니다. 님은 분명 노력해서 만들고 제작해서 파는데..
      사람들이 돈이 아깝고. 부족하다며. 그걸 구하긴 구하는데 돈 안주고 구합니다. 그리고 그걸 퍼트려요.
      그리고 님이 왜 그걸 제대로 구입안하냐고 물을때 그들이 되묻습니다."왜 이걸 이렇게 비싸게 팝니까. 왜 이걸 돈받고 팝니까. 인터넷 공유있잖아요. 공유시켜주세요. 가격비싸니까. 10퍼센트대로(100만원대이라면 10만원대로) 깍아주세요." 라고 합니다.
      근데 알고보니 그들은 영화관에서 7~8000원 짜리 하는 것도 돈주고 안보는 인터넷에서 다운받아보는 사람들이였습니다. 7~8000원 하는 것도 돈 안주고 보려고 하는데 가격이 100만원대에서 10만원대로 떨어지고 10만원대에서 몇만원대로 떨어진다고 살까요?

  31. 중요한건 2009/06/20 09:1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서로 경제의 악순환 속에서 실타래가 얽혀 있는 상태에서

    니가먼저 꼬였네 니가먼저 꼬였네 하는 격입니다.

    비정규직(알바), 실직자, 프리랜서 학생 들은 정말

    하루먹고 하루사는 직업들인데 정말 쪼개 쪼개서 사고 싶어도

    돈이 너무 아깝죠...

    그래서 양심을 팔아서라도 쓰는것 같습니다.

    이 얽혀 있는 실타래를 하나씩 풀자면 가장먼저 비정규직 철폐가

    우선되야 할 것입니다. 돈넉넉한 자들이 불법쓸까요???

    첫번째가 풀리면 어떤것이든 술술 풀릴 것입니다.

    그땐 불법 쓰라고 해도 안쓸겁니다. 뭐 중고딩이라면 모르겠지만...

    그다음에 인식을 바꾸던 불법을 불법으로 정하든 해야 하지 않을까요?

    • 행인 2009/06/20 10:54  Address |  Modify / Delete

      니가 꼬였네..니가꼬였네.. 하는 격 아닙니다.
      그냥 만든사람은 따로 있고 그걸로 돈벌어야 하는데.
      비싸니까.. 돈없으니까. 그냥 불법으로 다운로드 받는겁니다. 참고로 돈있어도 현재같은 상황에선 돈 안줄겁니다.
      아마 몇십만원짜리가 몇만원이 된다고 해도 불법다운로드는 있을 겁니다. 물론 그 수치는 낮아질것 같지만. 정말로 낮아질지는 의문이군요. 몇만원짜리 게임이 불법으로 다운되고 몇천원짜리 영화가 불법으로 다운로드 되는 상황이니까요.

  32. 그리고 2009/06/20 09:18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저... 삼성컴에서 자동으로 안랩 깔려오더군요... 1년 써봤습니다.

    인시큐릿도 써봤구요...

    지금은 카스퍼스키 씁니다...

    정말 안랩 구리다라는 생각 지울 수 없습니다.

    조금 더 분발하세요... 전 외국사이트 많이 이용해서 그런지

    카스퍼 좋습니다.

    • 행인 2009/06/20 10:49  Address |  Modify / Delete

      님 그건 자동으로 깔려오는게 아니구요....
      다 그거 돈거래 되고 적법하게 깔려 오는겁니다.
      님은 공짜로 얻은듯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제가 아는 한은 대기업 완제품 컴퓨터는.. 적법한 절차와 과정을 걸쳐서 무료가 아닌 정당한 댓가를 지불한 소프트웨어가 깔려오는 겁니다.

  33. 이거 무슨 찌라시 기삽니까? 2009/06/20 09:21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한국 청소년들이나 초등학생들이 무슨돈이 있어서

    정품을 삽니까?

    상식적으로 생각해보길 ㅉㅉ

    가격을 봐요

    윈도우만해도 몇십만원.

    더군다나 한국에게는 거의 덤탱이 씌우듯 비싸게 팔고..

    미국같은 개쓰레기들 제품은 사줄필요 없습니다

    막말로 한국에서 윈도우 개발하면 솔직히 그거쓰지

    아직 그런게 없었으니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써주는겁니다

    그리고 님 혹시 달동네나 서민들 사는데 가보셨어요?

    그런집 아이들은? 밥세끼 먹기도 힘든데 몇십만원 정품을

    필요에 따라 항상 사야되요/

    그러면 컴퓨터 사는건 고사하고 프로그램값만 왠만한

    컴퓨터 값보다 더나옵니다

    좀 알고 말합시다

    그리고 미국같은 후진국에서야 원래 개같은 나라라서 그런거고..

    우리나라도 원래 윈도우 깔아줬었어요

    근데 왜 안깔아주는줄 알아요?

    미국 개쓰레기 잡것들이 우리나라에 압박을 넣었거든요

    윈도우 불법복제 많다고 저작권 어쩌고 하면서 감시강화하라고.

    다 미국때문입니다

    원래는 조립컴퓨터에 공짜로 깔아줬었어요

    그래도 조립컴퓨터 말고 중소형 컴퓨터 업체에서는 깔아줍니다

    여하튼 정품사는것도 좋지만 무슨 기본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들

    사는게 가격이 싸야 사던지 말던지 하지

    계산해보시길..

    윈도우.오피스.한글.포토샵. 그외에 부수적으로 쓰는 많은 프로그램들..

    대체 가격이 얼맙니까 ...

    서민들이나 중산층 사람들도 생각해야죠

    그리고 청소년들과 어린이들도

    ㅉㅉ

    추세는 무료입니다

    백신프로그램 보세요..

    이제는 모두들 무료백신들을 만들어 줍니다..

    그렇다해서 그 회사들이 망했단 소리 못들어봤습니다

    오히려 장사 잘된단 소린 들었어도..

    어찌됬던 미국같은 개쓰레기들 나라가 원래 소비가 위주인 나라이기때문에

    당연히 그래야 된다 생각합니다..

    현실적으로나 환경적으로 다른 수입보다 수출로 먹고 사는 우리나라에서는

    외국산 제품들 정품 써주는 자체가 국가경쟁력 떨어지는 행위라 봅니다

    • 오호라 2009/06/20 10:21  Address |  Modify / Delete

      그럼 초등학생들이 컴퓨터 지 돈으로 샀겠습니까? 보통 부모가 사주지. 그리고 불법S/W만 쓰면 프로그램개발회사들은 손가락 빨고 삽니까? 월급은 땅파서 줍니까? 서민들도 먹고 살기 위해 일하고 번 돈으로 먹고 살기 위해 지출을 합니다. 그 개발회사도 직원 먹여살리고 더 좋은 제품 출시하려면 돈 벌어야죠. 불법 막 쓰면서 보안 뚫린다고, 버벅댄다고 뭐라하지 마세요. 노력할 돈 뺏고 계시면서 딴지 걸면 됩니까? 프로그램값이 더 나가면 (비용이 적절해야할 필요도 있지만) 돈 아껴서 사세요. 차가 필요해서 끌고 다니는데 돈 없다고 휘발유,경우,가스 안넣고 등유넣고 다닐껀가요?

    • 행인 2009/06/20 10:48  Address |  Modify / Delete

      자네의 부모님이 소프트웨어 사장이면 또는 직원이거나 프로그래머 라면.. 어떻겠는가..
      부모님이 힘들게 만들어놓고 그것으로 수입을 올려야 돈을 버는데.. 다들 그걸 왜 돈주고 사냐 하면서..
      공짜로 돌려쓴다고 생각해보게나. 그리고 오히려 사장한테..프로그래머한테.. 왜 이걸 돈받고 팔려고 하냐.. 공짜로 얻게끔 해줘라. 해보시게..
      그런 경우는 말도 안되는 것이네...

  34. 지노빌 2009/06/20 09:4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잘보고갑니다~

  35. 다 좋은말이지.. 2009/06/20 09:57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관련업계 종사자분들은 재벌2세쯤 되셔서 정품 구입해서 공부하셨겠지요..
    모든 소프트웨어에 저렴한 학생용 버젼을 내놓을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봅니다..(국가에서 반 강제적으로)
    배우는 학생들에게는 공평한 룰이 적용되게끔 해주는 역활이 필요하다고 봄

    불법복제를 하게끔 만드는 가격에도 문제가 있다고 보여집니다..
    사실 자신들의 제품이 업계표준이 되게끔 하려고
    알게모르게 눈감아 왔던게 사실아닙니까?

    어떻게 보면 sw업체에게 있어서 불법복제 퍼뜨리는 사람들이 고마울 수 있죠
    업계표준이 되면 때려잡아야 될 못된 인간들이지만..

    • 메렁즈 2009/06/20 14:23  Address |  Modify / Delete

      ㅋㅋㅋ 님말이야말로 좋은 말이네요. 그런데 학생들도 자주 이용하는 오피스프로그램의 경우 학생용이라고 해서 아주 싸게 나온것도 있습니다. 100만원짜리를 다운시켜서 몇만원에 팝니다. 그럼 이걸 사실건가요..? 제가 보기엔 님도 안삽니다. 정품을 구입해서 공부를 하는건 자기 마음먹기 달린겁니다. 학생들 싸게 사서 공부하라고 싸게 내놔도 누구 하나 그걸 삽니까? 다들 애초부터 불법에 길들여져서 그런거 있어도 안사지.. 가격? 가격핑계 대시는분들 치고 가격 다운된 제품 정품으로 구입하시는분들 못봤습니다. 10만원짜리를 5만원에 판다고 해도 삽니까? 절대 안삽니다. 왜? 공유프로그램 키면 다 있으니까.. 가격핑계좀 제발 대지마세요.. 불법퍼뜨리는 사람이 고마울수도 있는 업체도 있겠지만.. 불법사용자때문에 기업이 망하기도 합니다..

  36. Deliah 2009/06/20 10:2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저는 문서를 쓸일이 많은데요..office의 access가 업무상 꼭 필요하답니다.
    맨처음 신입사원 시절에는 access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잘 몰라서 집에서 연습하느라, 지금은 가끔 집에서 잔업을 할때 필요한데, 회사에는 이미 깔려있지만 집에서는 구할길이 없었어요. 인간적으로 너무 비싸요. 전 거의 컴맹에 가까와서 불법 소프트웨어 구하는것도 너무 힘들고 무섭고 (하도 바이러스 악성코드 얘기를 들으니까..) 하지만 결국 어찌 구해서 쓰게 되더라구요. 정말 윈도우 가격만 되었대고 정품으로 샀을겁니다

  37. -_-;; 2009/06/20 10:20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무릎팍을 보니.. 안철수 연구소도 2000년까지는 계속 적자였다는군요.
    정말 힘들었을겁니다.
    당시 대기업 PC직원이 안철수 욕 무지 했습니다.
    돈에 환장했다고요...
    지들은 손해안보면서 비싸게 마진 붙이면서 적자 S/W는 욕하고..
    하여간 새로운 시장에서 새롭게 돈버는거에 대해서 왜이렇게 부정적인지 말이죠...
    정보화시대에서 그런 마인드라면 도태될것 같네요.

  38. ㅋㅋㅋㅋㅋㅋㅋ 2009/06/20 10:46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P2P에 돌아 다니는 프로그램들이 진짜 공짜라고 생각 하는거요? 역시 컴맹이네. 인터넷 사업부에 근무 하신다고? 하긴 한국은 결과로 사람을 판단하니 달리 할말은 없소만. P2P에 돌아 다니는 프로그램 모두 백도어가 들어 있다오. 해킹하려면 백도어가 필요한데 이걸 사용자가 직접 깔면 백신에 안걸리거든. 즉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깔면 백도어가 같이 깔리고 백도어는 정보를 정해진 시간 단위로 계속 보내고. 우리가 흔히 쓰는 복제OS 에는 백도어 이외에도 분산망 시스템 연구를 위한 코드도 함께 숨어 있다오. 다 그런게지. 요즘 세상에 어떤 미친 넘이 자기시간 깨가면서 프로그램 락 풀어서 인터넷에 올리겠소? ㅋㅋ 순진 무구한 정보공유를 열망하는 해커? 지나가던 개가 웃겠다. 공짜 아닌 공짜지. 정품 써야 그나마 안전하고 불법복제 쓰면 개인 정보 유출은 각오 해야 하고 그런 말이외다.

    • 가짜도용아닌진짜mbti 2009/06/20 11:12  Address |  Modify / Delete

      p2p...100% 아니겠지만...
      아주 많은 곳에...바이러스가 있더라구요...
      (그들은 백신에 미리 검사해보고, 새로 만들어서 퍼뜨린다죠...)
      ...
      솔직히...p2p는 sw뿐만 아니라...
      음악,영화,소설,만화 등...
      많은 부분을 위반하고 있지요...
      ...
      또...그 중에는...p2p와 함께 또는 위장한 스파이웨어도 깔리구요...

  39. 고민 2009/06/20 10:5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아무튼 이런 고민은 좋은 것 같습니다. 고민 하지 않고 쓰면 자기 눈에 피눈물 날 때가 있지 않겠습니까? 저는 조용히 그냥 필요해서 개인용으로 씁니다. 쓸때마다 부담감을 지울 순 없습니다. 그래서 상황이 좀 나아지면 제대로 써야 겠다는 생각은 계속 가지고 있습니다. 불법을 하면서 당당해지는 것은 안되겠죠. 마음조타 닫혀서는 더더욱 안되겠고요....점차 불법을 쓰는 일이 줄어 들길 바라면서 개발자들은 좀더 현실적인 가격이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여러가지 대안도 필요할 것 같구요. 말하자면 저소득층의 사람들에겐 나라에서 개발자에게 댓가를 지불하고 사용토록 한다던지...서로 생각해보면 좋은 길 들이 있으리라 여깁니다. 사람이니까 가능하지 않겠어요.^^ 모든 분들이 정해진 규칙에 의해 살아가자고 했다면 힘들어도 하는 것이 바른 민주주의로 가는 길이겠는데 사실 저도 맘이 약하긴 약합디다. 하지만 노력을 해 볼려고 하겠습니다. 다들 고민하며 아름다운 실천을 하는 건강한 사람이 되려고 힘써 봅시다.^^

    • 행인 2009/06/20 11:18  Address |  Modify / Delete

      저도 그렇게 줄이다가. 지금은.. 아마 알기론 불법소프트웨어를 거의근절한것 같습니다.
      정품사니까. 좀 비싸긴 하지만(비싸지 않다는건 아닙니다.) 짜릿하고 좋더군요. 특히 그래픽과 프로그램 하는 분들이 고충이 많죠... 저도 비슷할뻔햇기에.. 확실히 가격은 정품을 선호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라도 조정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40. 줄루 2009/06/20 11:17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노골적으로 한마디만 더 하자.
    솔직히 이 글을 보고 코웃음 밖에 나오지 않는 이유가 박정희 전두환 시절 초등학교 도덕 교과서에 나오는 소년 영웅 철수와 소녀 영웅 순희를 떠올기게 하는 어줍잖고 피식하는 비웃음밖에 나오게 하지 않는 유치한 관점때문이라고 말 할 수 있을거다.
    그런데 내가 과거 안랩 정품을 돈을 주고 사놓고도 쳐박아두고 다른 무료 백신 제품으로 갈아 탄 이유는 바로 v3가 갖고 있는 형편없는 수준의 성능이었는데, 바로 이 형편없는 수준의 글에서 그 이유를 충분히 짐작할 수 있는 듯 하다.
    과거 안철수씨가 있을 때의 안랩과 안철수씨가 떠난 뒤의 안랩이 내놓는 제품에 엄청난 성능 차이가 있다. 그리고 지금의 안랩은 과거 안철수씨가 쌓아놓은 명성을 후광으로 이용하는 형편없는 수준의 잡것들 이상은 아니라는 생각이, 이글을 보며 정말 확고해진다.

    • patiana 2009/06/20 11:41  Address |  Modify / Delete

      몇년전에는 좀 떨어졌던 것 같지만 요즘은 엄청나게 가볍고 성능좋고 서비스도 좋던데요...
      구형은 신형으로 바꿔보세요.

    • 안랩맨~ 2009/06/20 15:38  Address |  Modify / Delete

      줄루님. 의견 감사드립니다. 최근에 클라우드 보안 서비스, 사이트가드 등 다양한 신제품을 선보였습니다. 한번 사용해 주시고 평가해 주세요~~

  41. 가짜도용아닌진짜mbti 2009/06/20 11:18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그리고...가장 문제가 되는 건...cih 바이러스나, slammer 인터넷 대란 웜,
    수많은 ddos 봇넷 감염, 국회의사당과 군기밀, 산업기밀을 해킹해 가려는...
    수많은...악의 무리들...
    ...
    그리고...웹 해킹에 의해...인터넷 하다가, 웹서핑만으로 바이러스가 감염되는 이 사태가...
    백신을 필요로 하는 이유죠...(개인용 네오던,light던...기업용 유료 제품이던...)

  42. 안랩맨~ 2009/06/20 15:23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불법SW에 대한 여러 의견 감사드립니다. 나와 생각이 다르다고 너무 지나친 말씀을 해 주시는 분이 계십니다. 삼가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3. 안랩맨~ 2009/06/22 10:12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유영우 님께서 남기신 글에 전화번호가 노출되어 있어서 삭제를 하였습니다. 유영우님께는 저희가 직접 연락을 드리도록하겠습니다.

  44. 컴초보 유영우 2009/06/22 11:14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안랩맨님 도와주세요 ㅜㅜ

  45. 아닌mbti 2009/06/24 11:59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방명록에...유영우님(?)이...도배하셨네요...

  46. .... 2010/01/16 02:35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남의 물건 훔치면서 참 당당들 하시네요

    비싸서 돈주고 사 쓸 형편이 안돼서

    성능이 맘에 안들어서 복제를 해서 쓴다?

    일단 윈도우 성능이 맘에 안들어서 복제쓴다는분들은 당장 리눅스로 갈아타시길
    그래봐야 공짜 리눅스는 몇 안될테지만.

    성능이 맘에 안들면 당장 지우셔야지요

    가격이 비싸서 복제를 쓴다? 얼마가 돼야 합리적인 가격이라는건지?

    한 천원 하면 살건지?

    아주 가당치도 않은 논리입니다.

    남의 집에 들어가서 물건 훔쳐나온 도둑이 "저 집은 부자집이니까 괜찮아" "나는 저 집이 맘에 안들어서 물건 훔쳤어" 이러는 거랑 비슷한 논리 같네요. 복제 쓰는게 그렇게 자랑스러우신가요?

    • .... 2010/01/16 02:55  Address |  Modify / Delete

      정품을 되도록 쓰자는 분들에 대해 희안한 논리를 펼치면서 공격을 가하는 분들에게 드리기 위한 글입니다. 무슨 말로 방패를 치든 잘못은 잘못입니다.

  47. .... 2010/01/16 02:39  Address |  Modify / Delete |  Reply

    정품 소프트 사서 쓰자
    법을 지키자
    저작자의 권리를 보호하자는 말이

    한갖 어린애의 유치하고 치졸한 관점
    형편없는 잡것 수준으로 치부받는 현실 자체가 아이러니네요.

    이런 사람들이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생각할 것을 생각하면 한숨이 절로 납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